4·3사건이 민중항쟁이면 9·28수복은 반역이다!
위선과 쌩 쇼, 그리고 여러 노림수의 안보 제스처
이 덕 기 / 자유기고가
“군중(群衆)들의 폭력적 집합행동[collective behavior, 集合行動 : 미조직적인 군집행동과 조직적인 사회운동을 포함하는 개념]을 ‘인민항쟁’이라고 부르느냐, ‘폭동’이라고 부르느냐 하는 것은 전적으로 부르는 사람의 사상(思想)과 관련된 것이다.
그러한 군중들의 폭력적 집합행동을 이끈 사상과 동일한 사상을 가졌거나 그에 동정적인 입장에 있는 사람들은 그것을 인민항쟁이라 부르고, 그들과 반대되는 사상을 가졌거나 비판적인 입장에 있는 사람들은 그것을 폭동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1948년 4월 3일 새벽 2시, 한라산 기슭의 여러 오름(岳)에서 오른 봉화(烽火)를 계기로 무장한 남로당 인민유격대는 제주도내 12곳 경찰지서를 습격하여 경찰관을 살해하고, 5·10선거 관계자들을 비롯한 우익단체 인사와 그들의 가족을 테러하는 피의 반란(叛亂)을 일으켰다.
‘1948년 8월 15일 건국된 대한민국’의 민족사적 정통성과 자유민주주의 정체성을 굳게 믿는 궁민(窮民), 즉 ‘대한민국이 조국(祖國)’인 자들은 이 사건을 ‘제주 4·3폭동’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건국 이후 대한민국의 역정을 “정의가 패배하고 기회주의가 득세한 역사”라고 주장하는 분이 국군(國軍)을 통수했던 시절에 ‘잘못된 역사 바로잡기’를 내세워 이 사건의 성격을 달리 평가해 놓았다. 그리고 필자가 과문(寡聞)한 탓인지, 그 평가가 바뀌었다는 소리를 들어보지 못했다.
이른바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약칭 4·3위원회)에서 작성한 ‘제주 4·3사건 진상 보고서’(약칭 4·3보고서)가 “역사의 진실을 정치 논리에 의해 왜곡시킨 반(反)역사적인 행위이면서, 정치권력으로 역사를 바꾸려 했던 폭력의 극치였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대한민국이 조국인 대부분의 궁민(窮民)들은 이에 동의한다.
그리고 『4·3위원회』가 의도한 보고서의 중심 논점이 다음과 같다는 지적에도 주목한다.
= (가) ‘4·3사건’은 민족통일정부 수립을 방해하는 5·10선거를 거부하고 외세인 미군정(美軍政)과 부정부패 세력에 저항한 정당한 민중저항운동이다.
(나) 이를 무력으로 진압한 이승만 정권은 불법적으로 비상계엄을 발표하여 무고한 양민을 학살하였다.
(다) 미군정 하에서 일어난 이 사건은 처음부터 미군정이 개입하였고, 그 진압 과정에서 미국이 작용하였으므로 그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
(라) 그래서 4·3은 정의로운 민중운동이기에 이를 국가권력으로 제압한 대한민국 정부는 과오를 저질렀으므로 도민에게 사죄해야 한다.
이러한 논점의 궁극적인 의도는 대한민국 정부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자주적 결정권을 억압하는 외세를 배격하여 반미사상을 강조하는데 있었다.
희생당한 주민의 명예를 회복한다는 애초의 주요 목적까지도 수단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보고서는 4·3의 진상을 규명하지 않고 정치적인 의도로 역사를 왜곡시켰다. = (현길언, 소설가/<본질과 현상> 발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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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청 국정감사에서 인사말하는 박원순 시장.(2015.9.17)[연합뉴스]
그런데 여기서 간과할 수 없는 점은 이 『4·3보고서』의 실질적인 작성 주체가
‘제주 4·3보고서 작성 기획단’이며, 당시 그 단장은 현재 ‘사람 중심의 서울’을 만드는데 진력하고 있는 서울시장님이시다. 요즘 많은 시민들은 ‘내(자기) 사람 중심의 서울’이 돼 가고 있다고 수군거리기도 한다.
최근 조간신문의 보도이다.
“서울 수복 有功용사 40인의 사진... 옛 서울시청 건물 외벽에 걸린다... 서울시는 서울수복(1950년 9월 28일) 65주년을 맞아 오는 19일부터 10월 18일까지 한 달간 ‘서울수복 참전용사 사진전’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6·25전쟁 당시 해병대를 비롯한 국군 장병과 유엔군의 숭고한 희생이 있었기에 서울을 되찾을 수 있었다’며 ‘서울시는 국가 안보와 나라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신 여러분께 거듭 경의를 표하고 안보 의지를 탄탄히 다지겠다’고 말했다.”(9월 18일 조선일보)
위의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우선 긍정적인 방향으로 접근해 보자. 서울시장님의 사상, 이념적 가치관과 신념이 달라졌나 보다. 그분의 ‘서울 수복’ 의의에 대한 말씀에 따르면, ‘대한민국이 조국’인 궁민(窮民)들의 그것과 일치한다.
그렇다면 서울시장님은 ‘제주 4·3보고서 작성 기획단’ 단장 시절에 작성된 『4·3보고서』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분명 그 보고서는 왜곡되었고, 그 중심 논점이 잘못되었다.”는 점을 시인(是認)·반성해야 맞다.
그도 아니면, 10여 년 간에 깨달은 바 있어 가치관과 신념을 바꿨노라고
양심선언을 해야만 한다.
『4·3보고서』에 나타난 논점에 따르면, 9월 28일 ‘서울 수복’은 통일을 위해 크게 잘못된 짓이며, 그를 위해 희생한 국군 장병과 유엔군은 “한반도 적화통일(赤化統一)을 방해한 역도(逆徒)”라고 불려야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유감스럽게도 금번의 사진전은 ‘대표적인 반통일·반역 군인과 외세 주구(外勢 走狗) 사진전’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념적 가치관과 신념이 『4·3보고서』 당시와 동일하다면,
금번 전시회는 모종(某種)의 음모가 있거나 위선(僞善)이라고 손가락질 당하고 비난받아 마땅하다.
“차기 대권을 노린 안보 제스처”라는 비웃음과 함께
가증스런 도박(賭博)이라는 험한 말도 감수해야 할 것이다.
더욱이 눈 덩이처럼 의혹이 커져가는 아드님의 병역(兵役) 문제에 대한
궁민(窮民)들의 의구심을 희석시키려는 ‘쌩 쇼’라는 차가운 시선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허긴 본인도 병역을 면제 받으셨지만...
이것이 거북하고 ‘스트레스’ 쌓이는 일이면, 사진전을 당장 취소하시던가.
“역사적 진실은 변하지 않는다.
그 진실을 바꾸어 보려고 하면 할수록
그 진실은 더욱 변하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는 법이다.”
<더 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