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론 기회는 주는 새누리, 답변시간 안주고 인격모독까지 서슴지 않는 새정치
  • ▲ 새누리당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이번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의 '타겟'이 되고 있다. 일각에서 야당 의원들이 최 부총리를 향해 도를 넘는 인격 모독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이번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의 '타겟'이 되고 있다. 일각에서 야당 의원들이 최 부총리를 향해 도를 넘는 인격 모독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이번 국정감사가 여당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야당은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겨냥한 국정감사로 흐르고 있어 주목된다. 그러나 반론기회를 보장해주는 여당에 비해, 야당은 피감자의 답변은 듣지 않고 면박을 주는데 초점이 맞춰져 보는 이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우선 새누리당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아들 병역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강공을 펼치고 있다.

    새누리당 박민식 의원은 지난 10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재검이)뭐가 어렵느냐"며 "제 아들이 의심을 받는다면 돈을 들여서라도 당장 법정에 보내겠다"고 말했다.

    지난 17일에는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서 새누리당 정용기 의원이 "시민들이 의아해하는 부분을 해명하지 않고 고소하는 것은 문제"라면서 박원순 시장의 행태 비판했다.

    박원순 시장은 아들 주신씨의 병역 기피 의혹에 대해 재검은 하지 않으면서도 법적인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지난 9일에는 MRI 바꿔치기 논란을 보도한 MBC 기자 등 6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새누리당 강기윤 의원도 "공인기관에서 해도 의혹제기가 꼬리를 무는데, 한번 공개검증을 하면 어떠냐"고 물었다.

    그러자 박원순 시장은 "이 문제는 이미 오래전에 병무청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결론을 냈다"며 "검찰과 경찰에서 무혐의 처리가 됐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 문제는 이미 검증된 사안"이라며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고 힘들겠나"라고 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박원순 시장의 답변을 들을 시간을 주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집중 타겟으로 삼고 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인사청탁 의혹을 받고 있는데다 노동개혁 등 경제 전반에 관한 책임자여서 야당의 타겟이 됐다.

    지난 14일 진행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국감에서는 새정치연합 박영선 의원이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기획재정부의 업무보고를 듣고는 "국민을 속이고 있다"며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설명을 들어보라"며 답변 기회를 요구했지만, 박영선 의원은 "설명할 기회를 줄테니 가만히 있으라"며 말을 끊었다.

    또한 새정치연합 홍종학 의원은 질의응답 시간의 대부분을 혼자 얘기하고는 최경환 부총리에 7초를 남기고 답변을 요구하기도 했다.

    당시 최경환 부총리는 "머리가 나빠 가지고. 7분 내내 질문만 하셔서 뭘 답변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해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이처럼 여당과 달리 야당 의원들은 피감자의 답변은 듣지 않으면서 윽박지르기와 인격 모독 등 고압적 태도를 유지했다.때문에 민의의 전당인 국회가 품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야당 의원들이 피감자에게 더욱 예의를 갖출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지난 15일에 새누리당 나성린 의원은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논리적으로 잘못을 지적하면 되는데 평소에 가지고 있는 사감을 여과 없이 드러내고 있다"며 "그런 발언을 하는 모습들을 모아서 편집해 국민들께 보여주길 바란다"고 질타했다.

    새누리당 김용남 원내대변인도 18일 현안브리핑을 통해"국정감사보다 국회 검증을 먼저 하자는 국민적 요구가 나올까 염려된다"며 "(야당 의원들이)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악용해 증인과 참고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급기야 중앙행정기관 공무원 노조가 야당의 막말의원들을 규탄하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며 "남은 국정감사 기간이라도 국회 품격에 맞는 언행을 해주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치권 관계자는 "의혹을 파헤치고 진실을 규명하는 국감에 대한 여야의 태도가 사뭇 다르다"며 "만약 여당이 최경환 부총리에게 쏟아졌던 공세 수위의 반만이라도 박원순 시장에게 집중했다면 이번 국감 분위기는 상당히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