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 및 남대문상인 반발 지금도 이어져..안전진단 D등급 ‘철거가 답’
  •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경찰과 문화재청, 도로교통공단의 연이은 반대를 무시한 채 서울역 고가 공원화사업을 강행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호된 비판을 받았다.

    여당 의원들은 박원순 시장이 서울역 고가 공원화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근본 이유가, 대권 도전을 위한 치적쌓기 때문 아니냐며, 박 시장의 불통 행정을 문제삼았고, 야당 의원들은 여당 의원들의 공세에 맞서 박 시장을 감싸는데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서울역 고가 공원화사업을 놓고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은 "국감을 위해 시청에 오는 길에 보니 시청 앞에서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를 반대하는 시위를 하더라"며, "일각에서는 서울역 7017 프로젝트를 대통령 선거 전에 완성해야 하는 1712 프로젝트라고 하더라"고 꼬집었다.

    이철우 의원은 이어 "박원순 시장은 2013년 서울시의회에서 '서울역 고가도로를 가능한 빨리 철거하겠다'고 대답했었는데, 갑자기 고가도로에 공원을 만들겠다고 했다"며, "서울시가 철거하려고 했던 고가도로를 왜 공원으로 바꾸었는지에 대한 이해할만한 설명이 없어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 ▲ 서울역 고가도로 모습.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서울역 고가도로 모습.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서울역 고가도로는 1996년 안전진단 결과 'D등급'을 받으며, 이후 안전 문제가 계속 제기됐다.

    서울시는 서울역 고가도로의 안전을 우려해, 1998년부터 버스를 제외한 중대형 차량의 통행을 금지시켰지만, 서울역 고가도로는 2006년 감사원 실시 안전진단에서 또 다시 'D등급'을 받았다.

    이에 오세훈 당시 서울시장은 서울역 고가의 안전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고가도로를 이용하는 버스 5개 버스 노선을 2008년부터 변경하고, '서울역 고가도로 철거 및 주변도로 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역 고가도로 철거 및 주변도로 개선 계획의 핵심은 2015년까지 서울역 고가를 철거하고, 대체교량을 건설한다는 것이었다.

    오세훈 시장 후임으로 서울시장이 된 박원순 시장도 2013년까지 오 전 시장과 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실제 박원순 시장은 2013년 6월 28일 열린 '제247회 서울시의회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가능한 빠른 시간 안에 (서울역 고가도로가) 철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기존 계획대로 고가도로를 철거하고 대체교량을 건설할 뜻을 밝혔다.

    그러나 지난해 9월 23일, 미국 뉴욕의 하이라인파크를 시찰하고 돌아온 박 시장은, 현재의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을 발표하며 입장을 바꿨다.

    박 시장은 올해 1월 '서울역 7017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사업의 명칭을 바꾸고, 지난 5월 국제현상설계공모 당선작을 선정하는 등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했다.

    그러나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은 이 지역 주민과 남대문시장 상인들의 거센 반발을 초래하고 있다. 지역주민과 상인들은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이 강행 추진될 경우, 지역 상권 전체가 붕괴될 것이라며 사업 취소를 요구하고 있다.

    경찰청과 문화재청도 고가 공원화 사업 관련 심의를 보류 혹은 부결처리하면서, 사업 강행에 부정적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 ▲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이에 대해 이철우 의원은 박원순 시장이 지난해 6월 민선 6기 서울시장으로 당선 후 9월 공원화 사업 발표시점까지 주변지역 시민과 남대문 시장 상인 들의 아무런 의견을 듣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남대문 시장 상인들이 일방적 사업 추진에 대해 '교통체증 심화'와 '상권 몰락 우려'를 나타내며 지속적 반발하자, (박 시장은) 사업발표 3개월 후인 지나 12월 뒤늦게 시민토론회와 주민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박 시장의 이 같은 행보는 시민 소통을 강조하던 행보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라며, "10년 이상 시민들의 참여 하에 만들어진 뉴욕 하이라인파크와 달리 서울역 고가를 서두르는 이유가 뭔지 궁금하다"고 했다.

    이 의원의 날선 비판에 같은당 정용기 의원도 "박원순 시장은 발전보다 방향과 소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는데, 논란이 되는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에는 속도를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용기 의원은 "만리동을 포함한 지역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사실을 알고 있느냐"고 물으며 "국토부도 철도 안전 침해, 교통 흐름 저해, 국토부와 코레일에서 하는 역세권 사업 저해 등을 걱정하고 있는데, 서울시의 대응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자세를 보면 전혀 소통이 안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소통을 강조하는 박 시장이 오는 11월에 직권을 이용해 무조건 사업을 추진하며 속도에 주안점을 두는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안전이 문제가 있으니 먼저 안전조치부터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 또한 서울역 고가 공원화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사업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모습은 시민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서 의원은 "고가 유지에만 200억 원, 공원 조성에만 380억 원이라는 막대한 돈이 들고, 교통 정체가 배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경찰에서도 지적하고 있다"며 "평화 좋아하시는 시장님이시니 합리적으로 해결해야지 일방적으로 해서 시민들께 불편을 주면 안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반면,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경찰의 서울역 고가 교통심의 보류를 언급하며, 국민의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딴죽걸기라고 박 시장을 옹호하기도 했지만, 대부분 경찰의 심의 보류에 대한 불만 표시에 그쳤다.

    박원순 시장은 여당 의원들의 계속된 비판에 "처음에는 반대가 심했지만, 1박 2일간 골목골목 다니며 주민·단체·기관들과 만나 계속해서 소통해 반대는 거의 사라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여러 정부 기관들의 의견은 사업 반대라기 보다 조언이라고 생각해, 다양한 의견들을 모두 수렴해서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