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에스더 역사교과서대책학부모회 공동대표 “국가 차원에서 문제 다뤄야”
  •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시도 교육감이 전체 17명 가운데 15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계와 박홍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따르면, 서울, 경기, 인천, 강원, 광주, 전남, 전북, 경남, 부산, 제주 등 교육감 10명은 지난 8일 국정화 반대성명을 발표했으며, 대전, 세종, 충남, 충북 등 충청권 교육감 4명도 별도로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보수 성향의 우동기 대구교육감도 박홍근 의원이 설문 형식으로 진행한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의견서'를 통해, 현행 '검정 발행체제 유지'가 타당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우동기 교육감은,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검정 절차를 철저히 거친 교과서가 필요하다"면서, 검정체제를 개선하는 방향이 적절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김복만 울산교육감과 이영우 경북교육감은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과 관련돼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중도 혹은 좌파적 성향을 보이는 교육감들이 국정화를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국가 주도로 만든 교과서로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할 수 없다'는 것.

    교육감들 상당수가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 혹은 유보적 입장을 보이면서, 이들이 전교조의 눈치를 보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전교조는 지난 6월, 대법원이 법외노조 통보처분의 효력을 정지한 원심을 파기하고 사건을 다시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내면서, 합법노조로서의 지위를 상실했다.

    그러나 일선 교육감들의 입장에선 전교조가 한국사교과서 국정화를 이유로 강성투쟁에 나설 경우, 이에 따른 교육현장의 혼란 등을 우려해, 이 문제와 관련돼 자신의 입장을 밝히기 꺼려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교육계 내부에서도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최대 규모의 교원단체인 한국교총도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과 관련돼 구체적인 의견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김동석 한국 교총 대변인은 "교총은 교장, 교감부터 일반 선생님까지 직급이 다양하고 연령대의 분포도 상당히 넓다. 이 분들의 의견을 한데 모아 녹여내는 것이 어려운 측면이 있고, 때문에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경자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대표는 "학부모들이 국정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에 대해서 대부분이 동의하고 있는 시점에, 한국교총이 뒷짐을 지고 물러서 있어 교육계의 의견이 엇갈리는 것처럼 보이고 있다"면서, "교총은 더이상 국정화 입장 표명을 늦추지 말고 조속히 결단을 내리길 바란다"고 밝혔다.

  • 고교 한국사교과서(자료사진).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고교 한국사교과서(자료사진).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시도교육감과 교총 등이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돼, 부정적 태도를 보이는 것과 대조적으로, 한국사교과서만큼은 반드시 국정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일선 교사와 학부모들의 목소리는 어느 때보다 높다.

    김에스더 역사교과서대책학부모회 공동대표는 지난 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2차 애국포럼: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답이다’ 토론회에서, “국정화와 검인정 중 국정화가 나은 이유는, 적어도 조국에 대한 자긍심과 애국심을 가르쳤기 때문”이라며, “정부 차원이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 역사교과서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에스더 공동대표는 최근 있었던 <2015 개정역사 교육과정 시안 공청회>에 참석했던 경험을 소개하면서, 역사교육 영역의 전반에 깔려 있는 자학사관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 공동대표는 당시 ‘교육과정 속 어디에도 대한민국 건국에 대한 기술이 없다’고 의견을 밝힌 한 참석자가 야유를 받은 사례를 언급하면서, “유엔이 결의하고 총선거를 통해 한반도 유일 합법정부로 인정받은 대한민국이 건국이 아니라면, 북한식 표현대로 남조선 괴뢰정부라는 뜻인지 기가 막힐 뿐”이라고 심경을 밝혔다.

    김에스더 공동대표는 일부 교과서 등에서 누락된 ‘유관순 열사’에 대해서도, “17세 소녀의 몸으로 감옥에 갇혀서도 일관되게 독립을 주장하다가 일제의 고문으로 순국한 유관순을 모르는 학생이 많다”며, “역사교과서가 유관순을 지웠다면 그것은 더 이상 대한민국 역사교과서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은선 바른교육교수연합 공동대표는 “지난 2007년 역사교과 검인정 제도 도입 이후, 검인정 제도의 취지가 제대로 반영되고 있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역사교과서의 공정한 서술을 위해선 국정화 검토와 함께, 검인정 제도가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하는 개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김유나 바른교육교사연합 공동대표는 한발 더 나아가 “고교 한국사 8종 교과서 중 5종은 철저하게 공산주의적 사관을 바탕에 둔, 반국가·반자본주의적 시각에서 만들어졌다”고 평가하면서, 현행 검인정 체제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김유나 공동대표는 “지난해 3월 시민단체 등이 좌편향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5종의 교과서는 반대한민국적·계급투쟁 사관을 바탕으로 기술돼, 부분적 수정으론 교정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좌편향 교과서로 분류된 고교 한국사교과서들은 ▲북한의 실패한 토지개혁 미화 ▲북한의 주장을 근거로 주체사상 선전 ▲대한민국이 한반도 유일 합법정부임을 부정 ▲북한 4대 대남도발 사례 누락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유나 공동대표는 “우리 학생들이 공부하는 한국사교과서가 과연 긍정적인 국가관과 정체성을 심어줄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며, “역사교육은 팩트와 해석을 정확하게 구별해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전우현 한양대 로스쿨 교수는 “현행 검인정 역사교과서가 자유로운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견해도 있지만,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선택과정 등을 좌편향적 시각을 가진 역사학자나 역사교육자가 주도한다면 학생이나 학부모가 공정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는 없다”지적했다.

    그는 ▲김일성 보천보 전투에 대한 우호적인 평가?찬양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에 대한 부정적 묘사 ▲북한 3대 세습과 정치범수용소, 인권 탄압 등을 전혀 다루지 않고 있다는 사실 등을, 좌편향 한국사교과서가 안고 있는 문제점으로 꼽았다.

    전우현 교수는 “한국사는 인생관, 국가관, 민족관을 심어주는 수단인 동시에, 후속세대를 인도하는 기성세대의 핵심적 가르침에 해당한다”고 설명하면서, “이 역사전쟁에서 패배한다면 남북한의 체제전쟁, 대한민국 내부의 좌우 이념전쟁에서 이미 절반은 패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