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매도 북한은 찬양..오염된 역사교과서 개선 시급
  • ▲ 애국단체총협의회와 역사교과서대책범국민운동본부가 주최하는 애국포럼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답이다]가 7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애국단체총협의회와 역사교과서대책범국민운동본부가 주최하는 애국포럼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답이다]가 7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현행 초⋅중⋅고 검인정 역사교과서 중 다수가 민중민주주의 사관을 바탕으로 좌편향적 경향을 보이고 있어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교과서의 국정화를 통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역사를 학생들에게 가르칠 것을 촉구하는 포럼을 열었다.]

    애국단체총협의회 등 12개 시민단체가 주최하고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과 바른교육교사연합이 주관하는 ‘제12차 애국포럼: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답이다’ 행사가 7일 서울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이진화 대한민국애국시민연합 여성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김진태 새누리당 국회의원을 비롯, 이상훈 애국단체총협의회 상임의장과 전광훈 청교도영성훈련원장, 김성욱 대한민국고엽제전우회 사무총장, 이희범 역사교과서대책범국민운동본부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주제발표는 송정숙 바른사회시민회의 고문이 좌장을 맡았으며,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전우현 한양대학교 교수, 이은선 바른교육교수연합 공동대표 등이 발제를, 김유나⋅유성실 바른교육교사연합 공동대표, 김에스더 역사교과서대책학부모회 공동대표 등이 토론을 맡았다.

    발제에서 권희영 교수는 민중사관을 반영한 좌편향 역사교과서를 교육현장에서 추방하기 위해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권희영 교수는 “현재 학교 역사교육의 거의 100%를 좌편향 교과서가 장악하고 있다”며 “대다수의 국사학자와 역사교사가 민중사관에 동조 내지는 방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 ▲ 역사교과서 포럼, 사회맡은 송정숙 바른사회시민회의 고문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역사교과서 포럼, 사회맡은 송정숙 바른사회시민회의 고문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권희영 교수는 그러면서 “청소년들이 민중사관의 노예가 돼 가고 있는 현실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먼저 정부가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와 함께, 교육과정, 집필기준 등 모든 과정에서 민중사관을 가진 인사들을 추방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우현 교수도 “현행 검인정 역사교과서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견해도 있지만,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선택과정 등을 좌편향된 시각을 가진 역사학자, 역사교육자가 주도한다면 학생이나 학부모가 공정한 선택을 할 수 없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사회주의 계열 운동의 호평 ▲김일성의 보천보 전투에 대한 우호적인 평가⋅찬양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격하 ▲북한 3대 세습과 정치범수용소, 인권 억압 등의 내용 미수록 등 좌편향적 교과서들의 사례를 소개했다.

    전 교수는 한국사가 인생관, 국가관, 민족관을 심어주는 수단인 동시에, 후속세대를 인도하는 기성세대의 핵심적 가르침에 해당한다고 설명하면서, “이 역사전쟁에서 패배한다면 남북한의 체제전쟁, 대한민국 내부의 좌우 이념전쟁에서 이미 절반은 패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은선 공동대표는 “지난 2007년 역사교과 검인정 제도 도입 이후, 검인정 제도의 취지가 제대로 반영되고 있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역사교과서의 공정한 서술을 위해선 국정화 검토와 함께, 검인정 제도가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하는 개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은선 공동대표는 “한국 근대화에서 기독교가 기여한 역할에 대해 객관적이고 균형있게 서술할 필요가 있다”며, 현행 검인정 교과서에서 나타나는 왜곡된 종교⋅사상적 오류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 이날 포럼은 교육, 학부모, 시민, 애국단체가 힘을 모아 현행 한국사 교육 문제를 지적하고 [역사 교과서 국정화]와 [올바른 역사 교육과정 개정]을 위해 주제발표와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이날 포럼은 교육, 학부모, 시민, 애국단체가 힘을 모아 현행 한국사 교육 문제를 지적하고 [역사 교과서 국정화]와 [올바른 역사 교육과정 개정]을 위해 주제발표와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발제자들의 발표가 끝나고 이어진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좌편향적 시각이 노골적으로 드러나는 현행 역사교과서들이 안고 있는 핵심 쟁점에 대해 깊이있는 의견을 나눴다.

    김유나 공동대표는 토론에서 “고교 한국사 8종 교과서 중 5종이 철저하게 공산주의 사관에 입각한 반국가, 반자본주의적 시각에서 만들어졌다는 사실은 그동안 계속된 논쟁거리였다”고 운을 뗀 뒤, “지난해 3월 시민단체 등이 좌편향 교과서를 분석해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5종의 교과서는 반대한민국적 계급투쟁 사관을 바탕으로 기술돼, 부분적 수정으론 교정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위 5종의 교과서는 ▲실패한 북한의 토지개혁 미화 ▲북한의 주장을 근거로 주체사상 선전 ▲대한민국이 한반도 유일 합법정부임을 부정 ▲북한 4대 대남도발 사례 누락 등의 문제점이 발견돼, 좌편향 교과서로 분류됐다.

    이에 대해 김 공동대표는 “우리 학생들이 공부하는 교과서가 과연 긍정적인 국가관⋅정체성을 심어줄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며 “역사교육은 팩트와 해석을 정확하게 구별해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유성실 교사는 역사에 대해 “집필자의 사상이나 사관을 배제하고 사실 그대로 기술돼야 한다. 기록된 것을 수정하거나 짜깁기해선 안된다”는 원칙론적 입장을 밝혔다.

    유성실 교사는 <2015 역사교육과정 시안>에 제시된 내용 중, 초⋅중⋅고교 교과서의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한 뒤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 ▲ 이날 포럼에는 이상훈 애국단체총협의회 상임의장, 김진태 국회의원, 김성욱 대한민국고엽제전우회 사무총장, 이희범 역사교과서대책범국민운동본부 사무총장,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전우현 한양대 교수, 이은선 바른교육교수연합공동대표, 김유나 역사바로세우기교사연합 공동대표, 유성실 바른교육교사연합 공동대표, 김에스더 역사교과서대책학부모회 공동대표 등이 참석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이날 포럼에는 이상훈 애국단체총협의회 상임의장, 김진태 국회의원, 김성욱 대한민국고엽제전우회 사무총장, 이희범 역사교과서대책범국민운동본부 사무총장,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전우현 한양대 교수, 이은선 바른교육교수연합공동대표, 김유나 역사바로세우기교사연합 공동대표, 유성실 바른교육교사연합 공동대표, 김에스더 역사교과서대책학부모회 공동대표 등이 참석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그는 한국사의 경우, 현재 임시정부까지만 기록된 ‘국권수호’ 영역에 대한민국 정부수립(건국)과 6.25 전쟁을 포함하고, ‘생산성’ 영역에서는 ‘새마을 운동’을 통한 폭발적인 경제성장 내용을 삽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동아시아사는 중국, 일본, 베트남 중 중국의 비중이 지나치게 많고 이는 세계를 중국중심으로 이해하도록 만들거나, 내용도 난해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유 교사는 설명했다.

    이어 유성실 교사는 “세계사의 90%가 유럽에 편중돼 있고, 아메리카는 ‘시민혁명’ 부분에서만 언급하고 있어, 아메리카지역의 역사를 다룬다고 말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에스더 공동대표는 최근 있었던 <2015 개정역사 교육과정 시안 공청회>에 참석했던 경험을 소개하면서, 역사교육 영역의 전반에 깔려 있는 자학사관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 공동대표는 당시 ‘교육과정 속 어디에도 대한민국 건국에 대한 기술이 없다’고 의견을 밝힌 한 참석자가 야유를 받은 사례를 언급하면서, “유엔이 결의하고 총선거를 통해 한반도 유일 합법정부로 인정받은 대한민국이 건국이 아니라면, 북한식 표현대로 남조선 괴뢰정부라는 뜻인지 기가막힌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일부 교과서 등에서 누락된 ‘유관순 열사’에 대해서도, “17세 소녀의 몸으로 감옥에 갇혀서도 일관되게 독립을 주장하다가 일제의 고문으로 순국한 유관순을 모르는 학생이 많다”며, “역사교과서가 유관순을 지웠다면 그것은 더 이상 대한민국 역사교과서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공동대표는 “국정화와 검인정 중 국정화가 나은 이유는 적어도 조국에 대한 자긍심과 애국심을 가르쳤기 때문”이라며, “정부 차원이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 역사교과서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