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함지뢰 도발을 ‘조작된 모략극’ 주장한 데 대해서도 강력 규탄 표명
  • ▲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사를 하는 박근혜 대통령. ⓒ뉴데일리 DB
    ▲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사를 하는 박근혜 대통령. ⓒ뉴데일리 DB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이하 조평통)’가 박근혜 대통령의 광복절 축사에 대해 맹비난을 퍼붓자 통일부가 이에 강하게 반박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17일 정례 브리핑에서 대변인 성명을 내고, “북한이 우리 측의 진정성 있는 담화를 왜곡, 비난하고 우리 대통령에 대해 여전히 입에 담지 못할 비방중상을 되풀이 했다”면서 “매우 유감스럽다”는 뜻을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또한 북한이 조평통을 통해 ‘목함지뢰 도발’을 가리켜 ‘조작된 모략극’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얼토당토하지 않는 주장”이라며 “북한은 민족적, 역사적 의미를 저버리는 무책임한 행태에서 벗어나라”면서 강력히 규탄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부는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진정한 광복은 민족 통일로 완성될 것이며 이를 통해 남북이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고 미래를 함께 나아가자고 촉구한 것”이라면서 “북한은 대화와 협력을 통해 남북간 군사적 긴장 완화와 신뢰 구축을 이루고, 민생을 해결하며, 평화통일의 길을 함께 열어나갈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통일부가 이 같은 대변인 성명을 내놓은 것은 북한이 박근혜 대통령의 광복절 축사에 제대로 된 반응을 보이기는커녕 노동당 산하 대남기구인 조평통 대변인 담화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고, “우리의 존엄과 체제를 심히 중상모독하는 망발을 줴쳐댔다”면서 천박한 비난을 퍼부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박근혜 정부가 5.24조치 해제 등과 같은 자신들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자 “이번 정부에 대한 기대를 접고, 다음 정부와 협상을 벌인다”는 원칙을 세운 뒤 현 정부를 맹비난하는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