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 명단 교환·금강산 면회소 활용 상봉 제안에 “전쟁 직전인데 무슨 소리” 비난
  • 지난 15일 광복절 축사를 하는 박근혜 대통령. ⓒ뉴데일리 DB
    ▲ 지난 15일 광복절 축사를 하는 박근혜 대통령. ⓒ뉴데일리 DB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오는 추석 때까지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따라 정부는 살아있는 이산가족 6만여 명의 명단을 정리해 북한 측에 보낼 예정이다.

    하지만 북한 당국은 박근혜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가리켜 ‘악담’이라고 맹비난해, 한국 정부의 제안은 사실상 무의미해질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남북 이산가족 명단 교환을 연내에 실현할 수 있기를 바라며, 남북 이산가족들이 금강산 면회소를 이용해 수시로 만날 수 있도록 북한의 협력을 촉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통일부는 이산가족 현황 파악에 나섰다. 현재 통일부가 파악한 데 따르면 1988년부터 2015년 7월까지 정부에 등록한 이산가족 수는 12만 9,000여 명. 이 가운데 생존자는 6만 6,000여 명이다.

    통일부는 대한적십자사의 지원을 받아, 6만 6,000여 명의 이산가족 신원을 확인한 뒤 북한에 전달할 예정이다. 신원 확인 과정에서 자신의 정보를 북한에 제공하지 않겠다는 사람은 제외할 방침이라고 한다.

    통일부는 이 같은 생존 이산가족 명단 작성에 한 달 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9월 말인 추석 전까지는 명단을 작성해 북한에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박근혜 대통령과 통일부의 이 같은 조치는 지난 2월 북한의 거부로 무산된 이산가족 상봉이 남북 관계에서 급선무라고 판단한 때문이다. 이산가족들의 고령화 때문에 더 이상 상봉을 미루기가 어렵다는 이유다.

    하지만 북한 당국은 박근혜 대통령의 경축사와 통일부의 후속조치에 강한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다.

    북한의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이하 조평통)’은 17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박근혜가 15일 8.15 경축사라는 데서 우리를 악랄하게 걸고드는 악담을 늘어놔 모든 사람의 경악과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한국 정부를 비난했다.

    조평통은 “박근혜가 이산가족의 한이니, 전향적인 자세니 하는 것은 극도의 위선이며, 흩어진 가족, 친척들의 아픈 가슴에 두 번 다시 칼질을 하는 반인륜적인 악행”이라고 주장했다.

    조평통의 악담은 박근혜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을 언급한 것 때문으로 풀이된다.

    조평통은 박근혜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가리켜, “북남관계를 극단적인 지경에로 몰아가 언제 전쟁이 터질지 모를 지금 비무장지대 평화공원 조성이니, 철도와 도로 연결이니, 이산가족 상봉이니 하는 것을 들고 나온 것은 뻔뻔스럽기 그지없는 기만의 극치”라면서,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의 대북 교류 제안을 일축했다.

    이 같은 북한의 반응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의 제안으로 통일부가 추진 중인 ‘이산가족 생존자 명단 북한 전달’과 추석맞이 이산가족 상봉은 현실화되기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