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인도성의 극치", 野 "국제 비판 피하려는 무책임한 태도"
  • ▲ 북한의 김정은. ⓒ연합뉴스
    ▲ 북한의 김정은. ⓒ연합뉴스

     

    북한이 비무장지대에 목함지뢰를 매설한 사실을 부인하자, 여야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책임을 추궁하는 모습이다. 북한의 무력 도발 명백하고, 우리 군의 피해가 있는 상황에서 북한의 부인을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김영우 대변인은 지난 14일 브리핑을 통해 "북한 국방위원회는 정책국 담화를 통해 지난 4일 경기도 파주시 인근 DMZ에서 발생한 지뢰폭발 사건이 북한의 소행임을 전면 부인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그에 덧붙여 지뢰폭발 당시 우리 병사들의 움직임에 대해서는 각본에 따라 태연하게 연기하는 배우들을 연상케한다는 막말까지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박왕자 씨 조준사격과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에 이은 지뢰매설 도발은 북한군의 비인도성의 극치"라며 "북한이 비인도적인 길을 가는 한 국제사회는 북한을 인권유린의 3류 국가로 인식한다는 것을 깊이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같은날 새정치민주연합 김성수 대변인도 북한의 행태를 비난하고 나섰다.

    김 대변인은 지뢰 매설 사실을 전면 부인하고 증거를 내놓으라고 주장하는 북한에 대해 "북한의 부인은 설득력이 없다"며 "사건 발생 열흘 만이고, 우리 국방부가 북한의 소행이라고 발표한 지 나흘이나 지난 이 시점에 관련 사실을 부인하고 나선 것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자기들 짓이 아니라면 즉각 부인했어야지 이제 와서 증거를 내놓으라고 하는 것은 국제 사회의 비판 여론을 피해보려는 매우 무책임한 태도"라고 일갈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또 "우리 당은 여러 정황으로 볼 때 북한의 소행일 수밖에 없다는 판단에 따라 북한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며 "북한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더 이상의 도발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뢰 매설을 통한 북한의 무력도발이 명백함에 따라 야당도 비난의 목소리를 감추지 않는 모습이다.

    한편 북한 국방위원회는 이날 전통문을 통해 지뢰 폭발 사건이 "모략이자 날조"라며 자신들의 소행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우리 군대가 그 어떤 군사적 목적을 필요로 했다면 막강한 화력수단을 이용하지 3발의 지뢰 따위나 주물러댔겠는가"라고 했다.

    북한은 또 "증명할 수 있는 동영상을 제시하라"며 "그것이 없다면 다시는 북 도발을 입밖에 꺼내들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궤변을 늘어놨다.

    우리 군의 대응 조치인 대북 방송 재개에 대해선 "무모한 군사적 도발행위"라며 "자신들과 맞설 용기가 있다면 전장에 나와 군사적 결판을 내보자"고 위협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