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방위 상정 심의..여야 단의결의안 채택될 듯


  • 새누리당은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지뢰 도발과 관련해 '대북 규탄 결의안'을 당론으로 발의했다. 당 차원에서 북한의 지뢰도발 사건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에 대한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적극적으로 촉구하겠다는 것이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12일 회의에서 "당론으로 대북 규탄 결의안을 제출하겠다. 안보결의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야당에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원 원내대표는 앞서 이날 오전 당 소속 의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의원 전원의 이름으로 '북한군 DMZ 지뢰도발 행위 규탄 결의안'을 당론 발의하기로 했다"면서 "결의안은 오늘 국방위 전체회의에 상정·심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결의문에는 "이번 지뢰도발 사건은 정전협정은 물론 남북간 불가침 합의를 위반한 비인도적이고 비열한 군사도발 행위로, 북한의 즉각 사과 및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 약속 △우리 군의 단호하고 실효적인 대응 방안 강구 등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 또 새누리당은 결의문을 통해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재발을 막기 위해 경계태세를 확고히 갖출 것을 주문하는 동시에 이번 도발행위로 인한 부상자 및 부상자 구호 활동을 벌인 장병에 대해 최대한 예우하고 보훈 대책을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새누리당은 전날 의원총회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한 규탄 결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를 촉구했다.

    전날 새정치민주연합도 북한의 지뢰도발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당론으로 채택한 바 있어 여야의 결의안은 국회 국방위에서 상정 심의돼 단일 결의안으로 채택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