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혁신위, 청년공천 비율 10% 이상 의무화 주장
  •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오른쪽)가 이종걸 원내대표와 김상곤 혁신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오른쪽)가 이종걸 원내대표와 김상곤 혁신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내년 총선에서 청년 공천 비율을 10% 이상으로 의무화하자고 제안했다. 

    내년 총선 규정과 관련, 의원수 증원-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및 국민공천제와의 빅딜론 등의 주장이 먹혀들지 않자 국회의원 후보공천에 10%, 광역의원 20%, 기초의원 30% 이상을 청년(만 45세 이하) 후보에게 주겠다며 청년 공천할당제를 들고 나온 것이다.

    이번엔 청년들의 정치참여 명분을 내세워 젊은 층의 표심을 공략하겠다는 속셈인데, 공천권을 둘러싼 포퓰리즘 정책에 지나치게 골몰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특히 자격이 충족되지 않는 청년 후보를 공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만만치 않은 부작용이 뒤따를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19대 국회에서 청년 비례대표 출신 의원들이 막말 등의 각종 논란을 몇 차례 야기했다는 점에서, 야당의 청년 공천 할당제가 정치꾼 양성 제도로 전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숫자만 발표했을 땐 자칫 정치를 하고자 하는 청년들을 호도할 수 있다"며 "건강하고 실력있는 정치인을 양성하기보다는 정치꾼 양성으로 흐를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10일 야당의 청년 공천 할당제에 대해 "정치혁신이 아닌 숫자놀음에 불과하다"며 "공천을 둘러싼 새정치민주연합의 포퓰리즘 정치가 매우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청년을 진정으로 대변할 건전한 청년정치인을 양성하는 것은 국회의 당연한 책무지만 이를 위해서는 단순한 숫자 나열이 아니라 청년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진정한 방법이 무엇인지 진지한 고민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와 결혼, 육아 문제 등에 대한 깊은 고민이 우선돼야 함에도, 무턱대로 청년 공천을 늘리겠다고 하는 것은 결국 여론을 호도하며 청년층의 표만 노리는 공천장사 구태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정치권에선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가 청년 수혈을 통한 인위적 세대교체에 나서려는 게 아니냐는 해석과 함께 야당이 총선룰과 관련한 앞뒤 다른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야당 혁신위가 지금 이 시점에 청년 공천 할당제를 들고나온 것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이 갈수록 무정부적 정당화 된다는 느낌이 든다"며 "혁신위가 문재인 대표를 물 먹이는, 이런 상황이 됐다"고 꼬집었다.

    하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문재인 대표가 권역별 비례대표 수용하면 오픈 프라이머리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오픈 프라이머리를 하게 되면 전략공천 안 하겠다는 것이고, 그러면 청년 공천 할당이 안 되는 것"이라며 "누구 장단에 발을 맞춰야 하는지.."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