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정상화국민행동 “차기환 변호사 낙마 시도 중단” 촉구
  • 6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최성준 위원장 주재로 열릴 예정이던 전체회의가 파행을 빚었다. 이날 논의할 예정이었던 KBS 후임 이사 추천에 관한 건은 다음 회의로 미뤄졌다. ⓒ 사진 연합뉴스
    ▲ 6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최성준 위원장 주재로 열릴 예정이던 전체회의가 파행을 빚었다. 이날 논의할 예정이었던 KBS 후임 이사 추천에 관한 건은 다음 회의로 미뤄졌다. ⓒ 사진 연합뉴스

    한국방송공사(KBS) 신임 이사 후보자 중 한 명인 차기환 변호사(자유와 통일을 향한 변호사연대 대표)에 대해, 이사 추천 권한을 가진 방송통신위원회 야당 측 위원과 KBS노조가 반대 성명을 발표하는 등 반발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반론을 재반박하는 시민단체의 성명이 나왔다.

    공영방송정상화국민행동(대표 최인식, 이하 국민행동)과 애국당 창당준비위원회는 6일, 한국방송공사(KBS) 이사회 후보자인 차기환 변호사의 이사 선임을 반대하고 있는 방송통신위원회 일부 위원과 KBS 민주노총 노조의 행태를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국민행동 등은 성명서에서 “차기환 변호사의 활약으로 박원순 서울시장 부자의 병역비리 의혹이 밝혀지고 있다”면서, “KBS 민노총 노조 등이 내건 이사 선임조건은 박원순 시장의 병역비리 의혹이 보도될까 두려운 좌익진영이 차기환 변호사 한명을 낙마시키기 위해 만든 위장술”이라고 비판했다.

  • ▲ 차기환 변호사(자유와통일을향한변호사연대).ⓒ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 차기환 변호사(자유와통일을향한변호사연대).ⓒ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앞서 지난해 5월 박원순 시장은 아들 박주신씨에 대한 병무청 병역처분 변경과 관련돼, 대리신검 혹은 영상자료 바꿔치기 의혹을 제기했다는 이유로 양승오 박사 등 시민 7명을 공직선거법 상 허위사실유포 혐의로 고소했다. 양 박사 등은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고 있으며 차기환 변호사는 양 박사의 변호인을 맡고 있다.

    국민행동은 ‘특정후보자의 공영방송 이사 3연임 금지’를 신임 이사 선임조건으로 내걸고 있는 KBS 좌익노조가,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3연임에 도전하고 있는 김광동 나라정책연구원장에 대해서는 함구하면서, 차기환 변호사의 KBS 신임 이사 지원 사실에 대해서만 반대성명과 비판기사를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방문진 이사를 연임한 차기환 변호사는, KBS 신임 이사 선임을 앞두고 지원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국민행동은 차기환 변호사가 방문진이 아닌 KBS 이사 선임에 도전한 이상, KBS 민주노총 노조 등이 주장하는 ‘3연임 제한’ 조건과도 상충하지 않는다는 판단이다.

    국민행동은 ‘정차적 인선 나눠먹기’에 반대한다는 야당 추천 방통위원들이 행태도 신랄하게 비판했다.

    국민행동은 “야권 측 방통위 위원들이 ‘정파적 인선 나눠먹기’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이들이야말로 과거 김대중, 노무현 정권 당시 정파적 인사 나눠먹기의 장본인”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행동은 “현 KBS 조준상 이사는 민주노동당 당적을 갖고 있었고, 좌익 인사들이 주도해 결성한 공영언론이사추천위원회도 문재인 캠프 출신을 신임 이사 후보자로 버젓이 추천했다”고 밝혔다.

    국민행동 등은 KBS 민노총 노조가 차기환 변호사를 ‘박원순 저격수’라고 비방하고 나선 것에 대해서도 “총선과 대선을 위해 결사적으로 박원순 시장의 병역비리 의혹을 덮어가겠다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지난달 29일 고삼석, 김재홍 등 야당 측 방통위 위원들은 신임 이사 선임과 관련돼, ▲특정 후보자의 공영방송 이사 3연임 ▲정파적 인선 나눠먹기 ▲물의를 일으킨 인사 선임 반대 등을 신임 이사 선임을 위한 조건으로 내세웠다.

    현재 KBS 및 방문진 이사선임을 위한 방송통신위원회 회의는 위원들 간 견해 차이로 파행을 빚고 있다.

    국민행동은 이와 관련, “좌익진영의 정략적 목적에 휘둘려, 아무런 명분도 없이 차기환 변호사를 낙마시킨다면, 그 후폭풍은 뒷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음은 국민행동 등이 발표한 성명서 전문.


    방통위와 KBS 좌익노조는 차기환 죽이기를 멈춰라

    KBS와 방문진 이사 선임에 나선 방송통신위원회가 또 파행되었다. 고삼석, 김재홍 등 야권 측 위원들이 지난 29일 내놓은, ▲ 특정 후보자의 공영방송 이사 3연임 ▲ 정파적 인선 나눠먹기 ▲ 물의를 일으킨 인사 선임에 반대한다, 등의 3대 선임 조건을 집요하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저들이 내놓은 3대 선임조건은 허울좋은 명분일 뿐, 실제로는 최근 양승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암센터 병원장의 변호인으로서, 박원순 부자의 병역비리 의혹 재판을 주도하는 차기환 변호사의 낙마만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첫째, 특정 후보자의 공영방송 이사 3연임 금지를 조건으로 내걸어놓고, 실제로 방문진에서 3연임 9년차 이사를 노리는 김광동 나라정책연구원장에 대해서는 좌익노조에서 반대성명 한 장 나온 바 없다. 반면 차기환 변호사에 대해서만 반대성명과 비판 기사가 무더기로 쏟아졌다.

    차기환 변호사는 방문진 이사를 연임한 뒤, 현재 KBS 이사를 지원했으므로 KBS와 MBC가 같은 회사가 아닌 이상 3연임이 아니다.진짜 3연임을 통해 사내에서 인맥을 구축하여 각종 병폐를 야기한 김광동에 대해서는 모른 체 하고, 3연임이 아닌 사람을 계속 공격하는 건, 저들의 목적이 3연임 금지가 아니라는 점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일이다.

    둘째, 정파적 인선 나눠먹기 반대를 내놓고 있지만, 본인들이 집권했던 김대중, 노무현 정권 때도 바로 정파적 나눠먹기를 주도해왔다. 또한 현 KBS 조준상 이사는 민주노동당 당적을 갖고 있었고, 좌익 인사들이 주도하여 결성한 공영언론이사추천위원회도 문재인 캠프 출신을 버젓이 추천해놓았다.

    설사, 이제부터라도 정파적 나눠먹기를 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가 있었더라면, 공모 전부터 의제로 내세웠어야지, 지원자들 다 받아놓고, 이제와서 자신들이 늘 해먹던 룰을 바꾸자고 나서는가.

    셋째, “물의를 일으킨 인사 선임 반대”가 바로 저들의 숨은 목적이다. 저들이 물의를 일으켰다고 공격하는 인사는 사실 상 차기환 변호사 한명이다. KBS 민노총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박원순 저격수’로 차기 총선·대선 과정에서 본인의 정치적 쓰임새를 미리 만들어 놓는 치밀한 계산도 잊지 않았다”고 차기환 변호사를 비방하고 나섰다.

    공영방송의 종사자들로서, 저들은 양승오 박사라는 아시아 최고의 영상의학 전문가의 지식과 양심에 근거한 법적 투쟁을 오직 ‘총선과 대선용’으로 매도해버렸다. KBS에서 그간 이 중차대한 재판을 일체 보도하지 않고 은폐해온 저들의 속내가 드러난 것이다. 저들이야말로 총선과 대선을 위해 결사적으로 박원순 시장의 병역비리 의혹을 덮어가겠다는 것이다.

    넷째, 방문진 이사를 하다가 KBS 이사를 지원하는 것은 KBS 구성원에 대한 모독이라는 방통위 김재홍 이사와 KBS 1노조의 주장도 어불성설이다. 앞서 언급된 좌익인사들로 구성된 공영언론이사추천위원회는 바로 방문진 이사를 역임한 한상혁 변호사를 KBS 이사에 버젓이 추천해놓았다. 왜 한상혁은 되고 차기환은 안된단 말인가.

    또한 KBS와 MBC의 구성원들은 경쟁관계일 수 있으나, 두 방송 모두 국민소유의 국민의 방송이다. 또한 정신적, 양심적 내외과 수술이 필요할 정도로 두 방송 모두 썩어빠졌다. 국민의 이름으로 개혁하자는데, 라이벌 방송 운운하는 건, 귀족노조들의 방탕과 사치일 뿐이다.

    이러한 정황으로 볼 때, 좌익진영에서 내세운 이사 선임 조건은 오직 차기환 한명을 낙마시키기 위한 위장술일 뿐이다. 그 이유도 너무나 명확하다. 최근 차기환 변호사의 활약으로 박원순 서울시장 부자의 병역비리 의혹이 하나하나 밝혀지고 있다. 혹시라도 차기환 변호사의 이사회 진입으로, KBS발 박원순 병역비리 의혹이 보도되는 게 두렵기 때문이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여권 위원들에게도 경고한다. 만약 좌익진영의 정략적 목적에 휘둘려, 아무런 명분도 없이 차기환 변호사를 낙마시킨다면, 그 후폭풍은 뒷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일 것이다. 저들이 노리는 건, 박원순 서울시장 등 좌익 기득권 세력의 병폐를 건드리는 인물은 우파 내에서도 숙청될 수 있다는 협박이기 때문이다.

    만약 3연임 금지라는 객관적 조건으로 합의한다면, 애국진영의 MBC 개혁을 저지해온 김광동 이사의 3연임부터 확실하게 정리하기 바란다.

    공영방송정상화국민행동 / 애국당 창당준비위원회 공동성명

    2015년 8월 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