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 “RCS 프로그램 논란되자 명단 갖고 갔지만, 의원들 아무도 관심없어”
  • 지난 14일 국회 정보위에 출석했던 이병호 국정원장. 그의 앞에 놓인 서류 가운데 해킹팀의 RCS로 감시하던 사람들의 명단도 있었다고 한다. ⓒ뉴데일리 DB
    ▲ 지난 14일 국회 정보위에 출석했던 이병호 국정원장. 그의 앞에 놓인 서류 가운데 해킹팀의 RCS로 감시하던 사람들의 명단도 있었다고 한다. ⓒ뉴데일리 DB

    지금 새정치민주연합과 일부 좌익 성향 언론이 벌이고 있는 ‘국정원 해킹 의혹’이 실은 ‘국정원 해체 공격’이 아니냐는 의심들이 국민들 사이에서조차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이 ‘국정원 해킹 의혹’의 진실에 얼마나 관심이 없는가를 보여주는 일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지난 14일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은 국회 정보위원회에 출석하면서, 이탈리아 ‘해킹팀’社의 RCS 프로그램으로 추적했던 사람들 18명의 명단을 지참했지만, 국회의원 가운데 아무도 이 내용을 묻지 않아 다시 들고 왔다고 한다.

    경향신문은 복수의 사정당국 관계자를 인용, “이 원장은 그날 회의에 국정원이 ‘리모트 컨트롤 시스템(RCS)’을 이용해 해킹한 18명의 명단이 적힌 A4용지를 가져갔다”고 전했다.

    경향신문이 전한 당시 상황은 이렇다.

    지난 14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일부 의원들이 “RCS를 민간인 사찰에 사용한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하자, 이병호 국정원장이 RCS 사용 대상자 명단이 적힌 종이를 들고 ‘민간인 사찰은 없었다’고 말했지만, 의원들 가운데 아무도 “명단을 공개하라”거나 “손에 든 종이를 보여 달라”고 말하지 않아 도로 가방에 담아갔다는 것이다.

    경향신문은 “의원들이 아무도 달라거나 공개하라는 소리를 안 하니까 뻘줌해진 이병호 원장이 (대상자 명단을) 도로 가져갔다”는 사정당국 관계자의 이야기를 전하기도 했다.

    경향신문의 보도대로라면, 만약 국회 정보위 회의에서 새민련 의원들이 이병호 국정원장이 들고 간 명단을 확인했거나 여기에 대해 더 상세히 물어봤다면, 지금과 같은 소모적인 논쟁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14일 국회 정보위 회의 이후 일부 새민련 의원들은 “국정원이 RCS 프로그램으로 국민들을 광범위하게 사찰했다”고 주장하는가 하면, 몇몇 의원은 지난 18일 자살한 국정원 직원 임 씨의 행적을 기록한 CCTV 영상이 조작됐다는 주장을 펼쳤다 경찰의 적극적인 해명으로 망신을 사기도 했다.

    이처럼 새민련과 일부 좌익 성향 언론의 ‘국정원 해킹 의혹’은 시간이 흐를수록 사실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 모양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