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핀란드 이민국 확인 결과 “북한국적자 망명 없다”…EU 의회도 “증언계획 없다”
  • ▲ 지난 7월 2일 국내 언론들은 한 북한인권단체를 인용,
    ▲ 지난 7월 2일 국내 언론들은 한 북한인권단체를 인용, "강계 미생물 연구소에서 생화학무기를 실험하던 연구원이 자료를 들고 핀란드로 망명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당시 채널Y 보도화면 캡쳐


    지난 7월 2일, 국내 언론들은 한 북한인권단체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의 생화학무기 개발에 참여한 연구원이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생체실험 자료를 들고 핀란드로 망명했으며, 곧 EU의회에서 비공개 증언을 할 계획”이라고 일제히 보도했다.

    당시 국내 언론들은 “자강도에 있는 강계 미생물연구소 소속 연구원이 지난 6월 초 USB에 생체실험 관련자료 15Gb를 USB에 담아 망명길에 올랐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 보도에 대해 ‘자유아시아방송(RFA)’이 핀란드 이민국 관계자를 인용,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핀란드 이민국의 한나 카우토 공보실장과 접촉해 확인한 결과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북한 국적자가 핀란드로 망명한 사례가 없으며, 망명신청 후 승인절차를 진행 중일 가능성도 없다고 전했다.

    한나 카우토 핀란드 이민국 공보실장은 ‘자유아시아방송’ 측에 “핀란드로 망명한 경우 즉시 국경경비대, 경찰에 연락을 취해 망명신청을 해야 한다”며 관계당국이 모르는 망명은 있을 수 없다고 답했다는 것이다.

    북한 연구원이 ‘비공개 증언’을 할 것이라던 EU 의회 또한 “의회 차원에서 그런 일정은 아직 정해져 있지 않다”는 답변을 ‘자유아시아방송’에 보내 왔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의 보도대로라면, 북한 생화학무기 연구원의 핀란드 망명 자체가 ‘거짓말’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이다.

    ‘자유아시아방송’의 이 같은 보도는 지난 14일 국정원이 국회 정보위에서 북한 관련 보고를 하면서 “최근 언론들이 보도한 북한 최고위급 망명설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힌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할 수 있다.

    북한 최고위급에다 북한 생화학무기 연구원 망명설까지, 한동안 국내 언론을 흥분시켰던 소식들은 일부 단체의 언론 플레이일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