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호 국정원장, 관계자들과 국회 정보위 출석해 답변…의원들도 “오해인 듯”
  • ▲ 14일 국회 정보위에 출석한 이병호 국정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14일 국회 정보위에 출석한 이병호 국정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지난 며칠 동안 “국정원이 카카오톡을 해킹하기 위해 이탈리아 보안업체와 접촉했다”는 보도가 나온데 대해 국정원이 국회에서 해명을 했다. “말도 안 된다”는 것.

    14일 오후 2시부터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에는 이병호 국정원장과 주요 참모들이 출석했다. 이 자리에서 나온 이야기 일부가 회의 후 여야 정보위 간사들을 통해 공개됐다.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에 따르면, 이번 ‘카카오톡 해킹 프로그램’ 논란은 2012년 1월과 7월, 이탈리아에 있는 ‘해킹팀’이라는 업체에서 20명이 사용할 수 있는 RCS 소프트웨어를 구입했던 것부터 시작됐다고 한다.

    국정원이 RCS 프로그램을 구매한 이유는 대북 사이버전 및 해외첩보전을 위한 기술분석과 연구개발을 위해서였다고.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은 “국정원이 지난 2월 국회에 보고한 것처럼 최근 북한은 2만 5,000대의 휴대전화를 해킹해 금융정보를 빼가는 등 사이버 테러를 저지르고 있어, 국정원이 이에 대응하려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국정원과 이탈리아 ‘해킹팀’ 간에 오고 간 메일이 유출되면서, 논란이 커진 것이라고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은 설명했다.

    국정원이 국회 정보위에 보고한 데 따르면, 이탈리아 해킹팀社가 개발한 휴대전화용 메신저 해킹 프로그램은 현재 35개국가의 97개 정보기관 또는 수사기관이 구입했다고 한다. 실제 외신들도 이 프로그램 구매자 가운데 한국 국정원보다는 美FBI, DEA, NSA 등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은 “美FBI의 경우 국민 보호를 위해 범죄자가 구매해 악용할 가능성이 있는 사이버 기술이 나오면 이를 확보해 연구한다”면서 “국정원이 RCS 프로그램을 구매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은 이어 “오늘 정보위에 출석한 이병호 국정원장도 ‘현재 국정원은 현행법을 철저히 준수하며,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법을 어긴 적이 없으며, 소프트웨어 분량이 20명 분이어서 사용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며 국정원의 해명에 힘을 실어줬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신경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또한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과 크게 다르지 않은 이야기를 전했다.

    신경민 새민련 의원은 다만 “언론이 제기한 문제점을 국정원의 해명만으로는 단정짓기 어려워 국정원을 직접 찾아가 확인하는 절차를 밟도록 했다”며 “조만간 국정원을 방문해 사실을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 ▲ 14일 국회 정보위에 출석한 이병호 국정원장.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이날 언론의 관심을 끌었던 이탈리아 ‘해킹팀’社의 ‘카카오톡 해킹 프로그램’ 구매 논란은 최근 이 회사가 정체불명의 해커들로부터 공격을 받아 이메일 송수신 기록과 매출 기록 등이 온라인에 유출되면서 시작된 일이다.

    외신들은 美정보기관과 수사기관, EU 회원국 정보기관들이 구매한 기록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해당 프로그램의 성능을 평가하는 보도를 하고 있다.

    반면 한국 언론들 대부분은 “국정원이 국민을 감시하려고 카카오톡 해킹 프로그램 개발을 의뢰했다”며 ‘제2의 국정원 개입 의혹’이라는 식으로 포장해 보도해 왔다. 

    하지만 사실은 북한의 대남공작원들이 주로 사용하는 휴대전화용 메신저가 ‘카카오톡’이어서 국정원이 이들에 대응하기 위해 연구개발용 및 실험용으로 구매를 한 것이었다.

    실제 북한 대남공작원과 이들의 지령을 받는 국내 이적세력들은 ‘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다음카카오 측이 관련 서버의 압수수색이나 수사에 거의 협조를 하지 않고 있어, 해당 내용에 대한 감시가 어렵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