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공산당 독재자 시진핑, 새 ‘국가안전법’ 제정 계기로 ‘공안정국’ 조성하나
  • 2008년 中베이징 올림픽에 반대하던 국제 인권단체들이 퍼뜨린 올림픽 로고. 中공산당은 인권유린 분야에서는 단연 북한과 함께 메달권에 들어가는 나라다. ⓒ뉴데일리 DB
    ▲ 2008년 中베이징 올림픽에 반대하던 국제 인권단체들이 퍼뜨린 올림픽 로고. 中공산당은 인권유린 분야에서는 단연 북한과 함께 메달권에 들어가는 나라다. ⓒ뉴데일리 DB


    ‘자칭 강대국’이라는 中共의 민낯이 드러났다. 지난 9일 이후 사흘 동안 65명의 인권운동가들이 체포되거나 실종된 것이다.

    中공산당 정권은 “사회질서 문란 활동을 한 사람을 체포한 것”이라고 변명했지만, 중화권 매체들은 시진핑 中공산당 총서기가 ‘공안정국’을 조성하려는 조짐이 아닌가 평가하고 있다.

    12일 中인권 사이트 ‘유권망’은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중국 16개省에서 최소 65명의 인권운동가들이 당국에 소환되거나 체포, 실종됐다고 전했다.

    ‘유권망’이 11일 오전까지 파악한 데 따르면, 왕위(王宇)와 10대인 그의 아들, 저우스펑(周世鋒), 리주윈(李姝云), 류샤오위안(劉曉原) 등 인권 변호사 18명과 그 가족 등이 中공안에 강제 연행되거나 실종됐고, 장톈융(江天勇) 등 변호사 29명은 구금되거나 공안 당국에 출두해 조사를 받는 ‘웨탄(約談, 약식조사)’ 형식으로 공안에 끌려갔다고 한다.

    ‘유권망’은 이와 함께 왕위, 저우스펑이 소속된 베이징 펑루이(鋒銳)변호사 사무소 직원 왕팡(王方), 反共인사 후스건(胡石根) 등 10명도 체포되거나 실종됐다고 전했다.

    ‘유권망’은 中공산당의 인권운동가 체포 또는 소환이 상하이에서도 일어났다고 전했다.

    ‘유권망’에 따르면, 中변호사들 100여 명이 인권변호사들의 실종에 항의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한 뒤 성명서에 서명한 변호사 가운데 많은 이들이 지난 10일 中공안에 구금됐고, 이들의 변호사 사무실은 압수수색을 당했다고 한다.

    中공산당 관영 신화통신과 인민일보는 中공안의 주장을 앵무새처럼 전했다고 한다. 이들은 “자칭 인권 변호사들이 ‘인권옹호’ ‘정의’ ‘공익’이라는 이름으로 사회질서를 어지럽혔다”면서 中공산당의 행태를 정당화했다.

    하지만 홍콩의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는 같은 날 “中공안에 연행된 이들 가운데 왕위의 10대 아들을 포함 28명이 풀려났으며, 中공안은 이들에게 ‘왕위에 대한 공개 지지를 하지 말라’는 경고를 받았다”고 전했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전문가들을 인용, “전국적으로 이뤄진 이번 ‘인권변호사 단속’이 최근 새로운 ‘국가안보법’ 제정을 계기로 한 공안정국 조성의 신호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2012년 집권한 시진핑 中공산당 총서기는 자신들의 반대파를 숙청하는 데 ‘부정부패 척결’을 내세웠다. 中공산당에 반대하는 중화권 매체들은 2014년부터 “시진핑이 겉으로는 온화한 척하지만, 권력을 다잡기 위해 조만간 ‘공안정국’을 조성해 반대파나 中공산당의 일당독재에 반대하는 시민들을 탄압할 수 있다”고 우려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