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도를 희생자로 둔갑시킨 4.3 중앙위원 전원 교체”
  • 제주4.3사건진상규명국민모임은 6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제주4.3평화공원 전시물 수정과 남로당 폭도 위패 철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제주4.3사건진상규명국민모임은 6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제주4.3평화공원 전시물 수정과 남로당 폭도 위패 철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시민사회가 좌편향된 제주4.3평화공원 전시물에 대한 수정과 4.3사건 가해자인 남로당 폭도들의 위패 철거 등을 요구하며, 담당부처인 행정자치부 공무원들을 규탄하는 한편, 4.3평화공원을 좌편향시킨 4.3중앙위원회(‘제주4.3사건진상규명및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 위원들의 교체를 촉구했다.

    제주4.3사건진상규명국민모임(이하 4.3국민모임)은 6일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제주4.3역사왜곡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4.3국민모임에는 대한민국어버이연합·500만야전군·서북청년단·제주4.3 정립·연구유족회 등이 참여하고 있다.

    애국단체들은 “지난해 3월 18일, 정부는 4월 3일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했다. 그러나 정부의 추념일 지정 결정은 ▲4.3중앙위원 교체 및 남로당 수괴급 불량위패 정리 ▲ 4.3평화공원 전시물 교체 ▲ 4.3정부보고서 수정 등을 전제조건으로 한다”며, “4.3추념일은 해마다 열리고 있지만 비정상의 정상화가 지켜지지 않고 있는데 대해 박근혜 정부에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모인 시민들은 김대중정부 당시 임명된 4.3중앙위원들이 남로당 폭도사령관의 위패를 4.3평화공원에 봉안한 사실을 비판하면서, "이들이 십여년이 넘는 기간 동안 중앙위원직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무사안일에 젖은 공무원들이 이들을 비호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 ▲지만원 500만야전군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지만원 500만야전군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기자회견에 참석한 시스템클럽 지만원 박사는 “좌파들이 제주 4.3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은 한마디로 북한에 의해 통일돼야 하는데, 이승만 대통령이 남한만의 단독 정부를 세운 것이 못마땅하다는 것”이라며, “지금의 4.3기념관은 이승만 대통령을 나쁜 인물로 묘사하고, 대한민국에 적개심을 품도록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4.3평화공원을 가본 적이 있는데 여기가 평양기념관인지 대한민국 기념관인지 알 수가 없었다”며, “정부가 4.3기념관 전시물 및 위패 등의 수정을 전제로 기념일 지정을 결정했는데, 담당 공무원들은 이 지시를 깔아뭉개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4.3 정립·연구유족회에 따르면, 현재 4.3중앙위원으로 있는 강만길 교수, 박재승 변호사, 서중석 교수 등은 이승만·박정희 대통령을 폄훼하는 내용의 ’백년전쟁‘ 동영상을 제작한 민족문제연구소 핵심인물들로, 지난 2009년 국가정상화추진위에서 발행한 ‘친북·반국가행위자 인명사전에 이름이 올라가 있다.

    아울러 같은 4.3중앙위원인 임문철 신부는 정의구현사제단 소속으로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단체의 대표로 활동했고, 김삼웅 전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 위원은 친일인명사전 편찬을 통해 우파인사들을 공격하는데 앞장선 인물이다.

  • ▲오을탁 제주4.3정립연구유족회 사무국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오을탁 제주4.3정립연구유족회 사무국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제주4.3 정립·연구유족회는 이날 발표한 경과보고에서, “4.3평화공원의 불량위패 정리, 왜곡된 4.3평화기념관의 전시물과 4.3진상보고서 수정 등의 전제조건을 무시하고 그동안 두 차례나 추념일이 치러졌다”며, “주무부처 공무원들의 명백한 직무유기이자 국민에 대한 약속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유족회는 이 같은 현상이 벌어지는 이유에 대해, “김대중 정부에서 임명한 4.3중앙위원들이 아직까지 버티고 앉아 4.3의 개혁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이라며, “장기간 재임하면서 독선을 저지르고 있는 위촉직 4.3중앙위원 전원을 교체하지 않는다면, 4.3 바로잡기는 한 발짝도 나갈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애국단체들은 4.3중앙위원 교체와 관련, 담당 부처인 행정자치부가 손을 놓고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특히 애국단체들은 행자부 산하 과거사지원단이 오히려 좌편향성 4.3정책에 동조하고, 이를 지도·관리·감독해야 할 담당공무원들이 4.3중앙위원 교체를 방해하는 것은 물론 이들을 비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어버이연합은 “부대조건 이행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4.3추념일 지정은 무효”라면서, “조건이 성취되지 않는다면 애국세력은 추념일 지정취소 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 ▲제주 4.3평화기념관에 봉안된 희생자들의 위패. 이 중에는 경찰서 등을 습격해 경찰관과 그 가족을 무참히 살육한 남로당 폭도들의 위패도 합사돼 있어 논란을 빚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제주 4.3평화기념관에 봉안된 희생자들의 위패. 이 중에는 경찰서 등을 습격해 경찰관과 그 가족을 무참히 살육한 남로당 폭도들의 위패도 합사돼 있어 논란을 빚고 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애국단체들은 4.3 바로잡기를 위한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면서, “제주4.3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북청년단 역시 "제주4.3 폭동은 대한민국 건국을 막기 위해 남조선노동당이 일으킨 폭동"이라며, "김대중·노무현 좌익정권 10년을 거치면서 폭동을 진압한 국군과 경찰, 서북청년단은 양민학살자로, 폭도들은 민주화유공자로 둔갑했다"고 말했다.

    제주 4.3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방해할 목적으로, 북한의 지령을 받은 남로당이 철저히 계획한 ‘무장폭동’이었다는 것이 역사학자들의 중론이다. 나아가 이런 사실은 이미 역사적 사료와 증언 등을 통해 확인이 이뤄졌다.

    김일성과 박헌영의 지시를 받은 남로당 제주도당 김달삼 외 400여명은 1948년 4월 3일, 제주도 내 12개 경찰지서를 습격하고 경찰관과 그 가족들을 무참히 살해했다. 당시 남로당 좌익폭도에게 살해된 희생자 중에는 10세 가량의 어린이도 포함돼 있었다.

  • ▲제주 4.3평화기념관 전경.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제주 4.3평화기념관 전경.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제주도인민유격대 투쟁보고서(1947년 3월 중순), 제주도폭동현지답사 기사(1948년 5월8일 <동아일보>),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결성식 연설문(1949년 6월25일), 조국전선선언(1949년 6월25일) 등 각종 자료도 4.3사건이 남로당의 계획적인 폭동이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제주4.3사건진상규명국민모임은 지난해 3월 1일, 4.3희생자 추념일 지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서울·제주지역 시민단체들이 모여 만든 단체다.

    4.3국민모임은 제주4.3평화공원에 봉안된 남로당 폭도들의 위패 퇴출과 왜곡전시물 철거 등을 요구하면서, 2013년 8월부터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집회를 이어왔다.

    지난 4월에는 서울프레스센터에서 4.3진상보고서의 왜곡과 날조 등을 폭로하는 세미나를 개최해 주목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