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주한미군 기지 앞에서는 ‘전쟁반대 평화실현 국민행동’이 ‘자주평화대회’ 열어
  • ▲ 국내 좌익성향 단체들은 6.15선언 15주년 남북공동행사가 무산된 것이 북한의 무응답이 아니라 한국 정부의 정책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사진은 지난 2일 종로구에서의 시위현장.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내 좌익성향 단체들은 6.15선언 15주년 남북공동행사가 무산된 것이 북한의 무응답이 아니라 한국 정부의 정책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사진은 지난 2일 종로구에서의 시위현장.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6.15남북공동선언 15주년을 맞이해 ‘기념행사’를 내건 시위가 전국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일부 좌익성향 단체는 6.15남북공동선언 기념뿐만 아니라 ‘사드(THAAD)’ 미사일 배치 반대와 ‘5.24조치’의 무조건적 해제, ‘탄저균’ 반입과 관련한 주한미군 규탄대회를 함께 열고 있어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경운동 천도교 수운회관에서는 ‘6.15공동선언발표 15돌 기념 민족통일대회’가 열렸다.

    ‘광복 70돌, 6.15공동선언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 준비위원회(상임대표 이창복)’가 주최한 이 행사에서 참석자들은 “광복 70돌 민족공동행사는 반드시 성사 시키겠다”고 결의했다.

    이날 행사에서 이창복 대표는 ‘6.15공동선언 15주년 남북공동행사’가 무산된 데 대해 사과를 한 뒤 “박근혜 정부가 6.15남북공동선언을 부정하지 않는다는 주장은 믿기 어렵다”며 현 정부 정책을 비난했다.

    이창복 대표는 박근혜 정부 들어서도 대규모 한미합동군사훈련을 실시하고, 전시작전권 전환을 무기한 연기한 것, 최근 한반도 사드 배치를 둘러싼 논란, 미군의 탄저균 반입 사건 등을 열거하면서 박근혜 정부를 비난했다.

    이창복 대표는 또한 현 정부가 공공연히 흡수통일, 체제통일을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박근혜 정부가 6.15남북공동선언을 존중한다면 지금이라도 이것을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분명히 보여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창복 대표의 주장은 최근 북한이 한국 정부를 향해 비방하는 내용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도 있는 발언이었다.

    민노총은 최근의 ‘메르스 확산 사태’를 우려해 ‘6.15남북공동선언 15주년 기념집회’를 취소했지만, 지방에서는 6.15남북공동선언을 지지하는 단체들의 기자회견이나 집회가 연이어 열리고 있다.

    15일에는 ‘6.15공동선언 실현 진주시민운동본부’가 경남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의 6.15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촉구했다.

    ‘6.15공동선언 실현 진주시민운동본부’는 기자회견에서 “6.15민족공동행사가 박근혜 정부의 적대적 태도와 부당한 간섭으로 무산되어 분산개최 되었지만 우리는 실망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광복 70주년이 되는 올해 8.15에는 반드시 민족공동행사를 성사시켜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조국통일의 새로운 국면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6.15공동선언 실현 진주시민운동본부’는 또한 “정부는 6.15공동선언 이행 의지를 표명하고 5.24조치를 즉각 철회하고 미군의 사드 배치와 일본의 한반도 군사행동을 반대하며, 주한미군의 탄저균을 비롯한 생화학 무기 실험을 영구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의 주장은 최근 북한이 5.24조치 즉각 해제를 요구하며, 6.15선언 15주년 남북공동행사 무산의 책임을 한국 정부에 돌리는 것과 거의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다.

    6.15남북공동선언을 전면에 내세우지는 않았지만, 주한미군에 반대하는 시위도 열렸다.

    지난 14일 오후 2시 서울 용산 미군기지 앞에서는 ‘전쟁반대 평화실현 국민행동’이라는 단체가 ‘탄저균 불법반입 실험 규탄, 한반도 사드 배치 저지-자주평화대회’를 개최했다.

    이 단체의 공동대표인 한충목 씨는 집회에서 주한미군의 탄저균 배달사고를 가리켜 “유엔 협약에도 범죄요, 국제법, 국내법에도 어긋난다”며 오바마 대통령의 대한국민 사과와 주한미군 사령관의 해임을 요구했다.

    한충목 씨는 또한 2002년 일어난 ‘여중생 장갑차 교통사고’를 거론한 뒤 “두 여중생을 죽이고도 무죄로 방면된 미군들 같이 탄저균을 무단으로 반입한 사건을 그냥 지나갈 거라고 생각하면 우리 5,000만 대한민국 국민을 너무도 무시하는 일”이라며 “오늘을 시작으로 전국 방방곡곡에서 탄저균·사드 반대, 미국 반대 목소리를 힘차게 외치는 국민 대장정에 돌입하자”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서 사회를 맡은 김은진 한국진보연대 집행위원장은 주한미군 기지를 가리키며, “대한민국 서울 한 복판에서 이런 세균실험이 자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정부는 몰랐다고 한다”면서 “사대주의, 굴욕외교로 이 모든 것을 피하려고 하는 박근혜 정권을 끝까지 규탄할 것”이라고 외쳤다.

    이들은 또한 사드 미사일의 한반도 배치는 중국을 봉쇄하기 위한 것이라며, “한미일 군사동맹이 중국을 봉쇄하는 군사행동을 벌이면 결국 한반도가 전쟁터로 변할 것”이라며, 中공산당이 한국을 협박할 때 했던 발언을 그대로 답습하기도 했다.

    이날 집회 참석자들은 “항의서한을 전달하겠다”며 주한미군 기지로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과 충돌하기도 했다.

    최근 ‘메르스 확산’으로 좌익 성향 단체들의 집회 빈도를 잦아들었지만, 6.15남북공동선언을 ‘기념’한다며 열리는 집회들마다 한국과 미국에 반대하고, 북한의 주장을 그대로 따라하거나 거드는 내용들을 내놓고 있어 국민들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