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9일 서울 변태도시 인증의 날” "항문섹스도 인권이냐?" 반대 시끌
  • ▲ ▲퀴어문화축제 반대 피켓을 든 집회참가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퀴어문화축제 반대 피켓을 든 집회참가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메르스 여파에도 불구하고 강행을 결정해 논란을 빚은 <퀴어(동성애)문화축제>가 9일 기독교계와 시민단체들의 반발 속에 서울광장에서 열렸다.

    앞서 7일 동성애 옹호단체인 <퀴어문화축제> 주최 측은 최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를 의식해 개막식 행사를 오프라인 참석자 없는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다고 방침을 밝혔다.

    애초 <퀴어문화축제> 조직위는 이날 오후 7시 30분부터 축제를 시작하겠다고 예고했지만, 실제 개막은 이보다 약 한 시간가량 늦은 8시 10분쯤이 되서야 열렸다. 조직위는 오전부터 미리 무대를 설치하기 위해 서울광장에 자재를 실은 차량을 진입시키려 했지만, 기독교계와 시민단체 등이 ‘광장 사용시간이 시작되는 6시 이전에는 무대설치를 할 수 없다’고 맞서면서, 오후 5시 10분쯤부터 설치가 시작됐기 때문이다.

    <나라자녀사랑운동연대>는 오전 11시 30분부터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경찰추산 약 4천명 규모의 반대집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세계무디부흥사회 총재를 맡고 있는 신정희 목사는 “동성애는 성경에 죄라고 명시돼 있고 사회를 병들게 한다”며, “에이즈가 확산되면 1인당 소요되는 평생치료비 5억원을 국가에서 부담해야 한다”고 말했다.

  • ▲ ▲동성애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비롯한 애국단체가 9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동성애 축제인 퀴어문화축제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오전부터 진행된 반대 집회는 퀴어문화축제 개막식이 마무리 되는 시간까지 계속 될 예정이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동성애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비롯한 애국단체가 9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동성애 축제인 퀴어문화축제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오전부터 진행된 반대 집회는 퀴어문화축제 개막식이 마무리 되는 시간까지 계속 될 예정이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이건호 목사는 규탄사를 통해 “동성애는 사형에 해당한다고 하나님이 정했으나 대한민국 곳곳에 동성애가 창궐하고 있다”며, “타락한 인권운동가들이 동성애를 정치적 수단으로 쓰고 있고, 일부 언론사들 역시 상업적 수단으로 이용하기 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시청 정문 앞 보도에서도 <예수재단> 등 기독교계 시민단체 회원 300백여명이 모여 맞불집회에 나섰다. 임요한 예수재단 대표는 “퀴어축제를 허가한 서울시장을 우리 시민들은 더 이상 시장으로 대접할 수 없다”며, “메르스에 대해 고민하는 척 해놓고, 퀴어축제를 취소하지 않았으므로 이후 발생할 사태는 전적으로 박 시장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동성애 홍보대사를 자처하는 박원순 시장은 천만 서울시민의 시장이 될 수 없다”며, “박 시장을 주민소환해, 끌어내려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옥순 <엄마부대봉사단> 대표는 “우리의 선조들이 물려준 대한민국을 박원순 시장이 동성애로 망가뜨리려 한다”며, “서울시장의 자격이 없는 박 시장은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 ▲ ▲동성애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비롯한 애국단체가 9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동성애 축제인 퀴어문화축제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오전부터 진행된 반대 집회는 퀴어문화축제 개막식이 마무리 되는 시간까지 계속 될 예정이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발언에 나선 기독교 단체 회원 박세준 학생은 “동성애를 혐오하지 말고 하나님의 사랑으로 섬겨야 한다”고 말했다. 성소수자 상담을 하는 그는 “동성애를 옹호하는 자들을 배척해야 한다”면서, 한 동성애자가 자신과의 상담에서 ‘동성애를 할 때의 거리낌이 동성애를 옹호하는 사람들의 말을 듣고 없어졌었다’고 말했던 일화를 소개했다.

    개신교를 비롯한 종교계의 동성애 축제 반대집회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한국교회연합, 한국장로교총연합 등 개신교 5개 단체가 중심이 돼, 대규모로 진행될 예정이었다. 집회 주최 측에서는 동성애 축제 반대에 뜻을 같이하는 교회 신자 10만명 이상이, 전국에서 집결할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했다.

    하지만 한기총 등은 메르스 여파 등을 우려, 대규모 집회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고, 그에 따른 조건으로 서울시에도 퀴어축제 취소를 요구했다. 박원순 시장에 대한 교계의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퀴어 축제 개막식을 앞둔 지난 주말, 시민사회에서는 퀴어 축제를 둘러싼 찬반 집회 참가자들이 물리적 충돌을 하는 경우 최악의 상황이 발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 ▲ 9일 열린 퀴어축제 개막식 모습.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9일 열린 퀴어축제 개막식 모습.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 9일 저녁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린 퀴어 축제 개막행사.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9일 저녁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린 퀴어 축제 개막행사.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동성애 반대 집회에 참가하는 예상인원만 10만명을 웃도는 상황에서, 박원순 시장의 메르스 관련 행보는 비판을 받기에 충분했다.

    스스로를 '서울시 메르스 방역본부장'이라고 선전하면서, 대대적인 언론플레이에 나선 박원순 시장이, 정작 메르스 전파에 취약한 대규모 도심집회에 대해선 단 한마디로 입장을 밝히지 않은 탓이다.

    박원순 시장이 퀴어 축제 개막식과 관련돼, 사실상 묵시적 지지 입장을 보이면서, 시민단체쪽에서는 "이상할 것도 없다"는 반응이 나왔다.

    박원순 시장이 보인 친동성애 행보를 생각할 때, 퀴어 축제 개막식에 대한 서울시의 미온적인 대응은 예견된 결과라는 것.

    박원순 시장이 동성애에 대해 우호적인 태도를 보인 것은 한두 번이 아니다. 박 시장이 지난해 추진하다가 무산된 '서울시민인권헌장'에는, '성소수자'를 약자로 규정하고 이들의 권리 보장을 명시하는 규정이 포함될 예정이었다.

    당시 시민인권헌장 추진위는 가정을 벗어난 성소수자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금전적인 지원을 하는 내용을 헌장에 명시할 것을 추진하다가, 학부모를 비롯한 시민단체와 교계 인사들로부터 격렬한 항의를 받았다.

  • ▲ 지난해 서울시가 추진한 서울인권헌장 내용 중 탈가정 성소수자 학생에 대한 경제적 지원 조항을 비판하는 시민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지난해 서울시가 추진한 서울인권헌장 내용 중 탈가정 성소수자 학생에 대한 경제적 지원 조항을 비판하는 시민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당시 학부모단체 등에서는, 가정을 벗어난 성소수자들이 동성애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고사하고, 오히려 이들을 일탈로 내모는 독소조항을 인권이란 이름으로 공식화하려 한다면서, 박원순 시장의 해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보다 앞선 지난해 10월 미국 방문 중, 샌프란시스코 지역 신문인 '이그재미너(The San Francisco Examiner)'와의 인터뷰에서, [동성애 결혼 합법화]를 지지하는 발언을 해 거센 비판을 받았다.

    박 시장은 인터뷰에서 “(아시아에서)한국이 동성결혼을 합법화하는 첫 번째 나라가 됐으면 한다”며, “현재 한국법은 동성결혼을 인정하지 않고 있지만, 국민 모두 행복추구권을 보장받는 만큼 동성끼리 결혼할 권리를 한국 헌법도 보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보편적인 인권의 개념을 동성애자까지 확장시키는 일은 시민단체의 역할에 달렸다.

    시민단체가 국민을 설득하면 정치인도 결국 따라올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에서 이미 진행 중에 있다.”

       - 박원순 서울시장

  • ▲ 지난해 서울 신촌에서 열린 퀴어축제 퍼레이드 모습. ⓒ 뉴데일리DB
    ▲ 지난해 서울 신촌에서 열린 퀴어축제 퍼레이드 모습. ⓒ 뉴데일리DB

    박 시장의 발언이 물의를 빚자, 서울시는 “한국이 아시아 최초의 동성 결혼 합법화 국가가 될지는 시민사회의 역할에 달려 있다고 했을 뿐, 시장 본인의 의지를 표현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서울시는 이그재미너지의 인터뷰 내용을 오보(誤報)라고 주장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한 정정을 요구하겠다는 뜻을 밝힌 일도 없다.

    서울시의 해명을 옹색하다고 지적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자신이 해명할 문제를 공무원집단에게 떠넘긴 박원순 시장의 태도를 문제 삼는 견해도 적지 않았다.

    퀴어 축제 개막식은 덕수궁 대한문부터 서울광장을 지나 국가인권위까지 서울 한복판을 가득 메운 동성애 반대 집회 참가자들의 외침 속에 마무리됐다.

    퀴어 축제 조직위는 9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13일 이태원에서 열리는 클럽파티와 8일~20일 열리는 퀴어영화제를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28일 다시 한 번 서울광장에서 열릴 예정인 퀴어퍼레이드는, 교통혼잡 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로 인해 경찰로부터 집회금지 처분을 받았다. 하지만 축제 조직위는 행사를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벌써부터 물리적 충돌 등 불상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 지난해 서울 신촌에서 열린 동성애 축제 현장의 모습 1. ⓒ 출처 조갑제닷컴
    ▲ 지난해 서울 신촌에서 열린 동성애 축제 현장의 모습 1. ⓒ 출처 조갑제닷컴
     
  • ▲ 지난해 서울 신촌에서 열린 동성애 축제 현장의 모습 2. ⓒ 출처 조갑제닷컴
    ▲ 지난해 서울 신촌에서 열린 동성애 축제 현장의 모습 2. ⓒ 출처 조갑제닷컴
     
  • ▲ 지난해 서울 신촌에서 열린 동성애 축제 현장의 모습 3. ⓒ 출처 조갑제닷컴
    ▲ 지난해 서울 신촌에서 열린 동성애 축제 현장의 모습 3. ⓒ 출처 조갑제닷컴
     
  • ▲ 지난해 서울 신촌에서 열린 동성애 축제 현장의 모습 4. ⓒ 출처 조갑제닷컴
    ▲ 지난해 서울 신촌에서 열린 동성애 축제 현장의 모습 4. ⓒ 출처 조갑제닷컴

    시민사회에서는, 자칭 메르스 방역본부장을 자처하고 있는 박원순 시장이, 이 상황을 결자해지해야 한다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메르스를 국가적 재앙으로 받아들이고, 과잉대응이 적절한 대응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박원순 시장이, 진심으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생각한다면, 28일 예정된 퀴어 퍼레이드를 불허하는 것이 순리이기 때문이다.

    서울광장 운영 조례에 따르면, 서울시장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 광장사용을 불허할 수 있다.

    제8조(신고수리내용 변경 및 취소)
    시장은 제7조에 따라 광장사용신고가 수리된 이후 시민의 신체, 생명, 재산 등에 침해를 가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명백히 예상되는 경우 등 부득이한 사정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신고수리된 내용을 변경 또는 취소할 수 있다. 이 경우 시장은 사용자에게 즉시 통지하여야 한다.

       - 서울특별시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