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일 국방 오늘 연쇄회담…北 핵위협 집중 논의

    한일 회담은 4년여 만…日 자위대 한반도 출병 문제 주목



    (싱가포르=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한국과 미국, 일본, 중국 등 동북아 주요국 국방장관들이 30일부터 이틀 동안 싱가포르에서 치열한 군사외교를 펼친다.

    이들 국방장관의 연쇄 회담에서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뿐 아니라 한반도 지역의 일본 자위대 군사활동 절차와 같은 민감한 안보 현안들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30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4차 아시아안보회의(일명 샹그릴라 대화)에서 한일, 한미일, 한미 국방장관 회담을 잇달아 가질 예정이다.

    영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 주관으로 해마다 열리는 아시아안보회의에는 아시아·태평양과 유럽 지역 주요국 국방장관과 안보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해 안보 현안을 논의한다.

    한민구 장관은 30일 오후 나카타니 겐(中谷元) 일본 방위상과 한일 국방장관 회담을 할 계획이다. 한일 국방장관 회담이 열리는 것은 4년 4개월 만으로, 경색된 한일관계의 돌파구가 될지 관심이 쏠린다.

    이번 회담에서 한 장관과 나카타니 방위상은 북한 핵·미사일 위협을 평가하고 대북 공조체제를 강화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양측은 미일 개정 방위협력지침(가이드라인)과 관련해서는 일본 자위대가 한반도 지역에 출병할 경우 한국의 국가이익을 침해할 우려와 한반도 유사시 주일미군이 증원군으로 한반도 지역에 출병하는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회담에서 나카타니 방위상은 미일 방위협력지침 개정의 후속 조치로 진행 중인 일본의 안보법제 정비작업을 우리측에 설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일 국방장관 회담에 이어 열리는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에서는 3국간 데이터링크시스템(정보공유체계) 가동을 비롯해 3국의 대북 정보공유를 강화하는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한민구 장관과 애슈턴 카터 미국 국방장관의 양자 회담에서는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대한 연합방위체제를 강화하고 사이버·우주 안보 협력을 증진하는 방안이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두 장관은 최근 탄저균이 미국 군 연구소에서 주한미군 오산공군기지로 배달된 사건도 의제로 삼고 후속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미 국방장관 회담과 관련해 국방부 관계자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는 논의되지 않을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오는 31일에는 한민구 장관과 쑨젠궈(孫建國) 중국 인민해방군 부총참모장의 양자 회담도 열린다.

    한 장관과 쑨 부총참모장은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에 관한 인식을 공유하고 이에 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쑨 부총참모장이 이 자리에서 중국이 민감하게 여겨온 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를 선제적으로 거론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밖에도 한민구 장관은 이번 아시아안보회의에 참가한 태국,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 동남아 주요국 국방장관들과도 잇달아 회담하며 국방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ljglory@yna.co.kr

    (끝)





    <긴급속보 SMS 신청> <포토 매거진> < M-SPORTS >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