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4.3평화상 수상자 金石範 "남한은 민족반역자들이 틀어잡은 정권"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 기자로 활동했던 인물.

    김필재   

  • 김석범 前 조선신보 기자.
    ▲ 김석범 前 조선신보 기자.
■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이문교)이 지난 1일 조총련(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反국가단체) 기관지 <조선신보>의 기자로 활동했던 김석범(金石範, 본명은 愼陽根)에게 제1회 제주 4.3 평화상을 수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석범은 현재 일본에서 활동하는 작가로 부모는 제주도 출신이다. 제주 4.3 사건을 다룬 소설(火山島)의 저자인 김석범은 월간지 세카이(世界)에 재일동포 유학생 간첩사건을 소재로 한 소설(과거로부터의 행진)을 2년 6개월 동안 연재했다. 이외에도 그는 1987년 ‘제주4·3을 생각하는 모임-도쿄’와 ‘제주4·3을 생각하는 모임-오사카’를 결성해 4·3진상규명 운동을 지원했다.

김석범은 이날 수상소감에서 제주4.3사건의 발생과정을 언급하며 “남한만의 단독정부. 반공이 국시인 대한민국, 그 정부의 정통성을 세계에 과시하기 위해 제주도를 소련의 앞잡이 빨갱이섬으로 몰았다”면서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해방 전에는 민족을 팔아먹은 친일파, 해방 후에는 반공세력으로, 친미세력으로 변신한 민족반역자드이 틀어잡은 정권이 제주도를 젖먹이 갓난아기까지 빨갱이로 몰아붙인 것입니다. 이승만 정부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했다고 표방했지만 과연 친일파, 민족반역자 세력을 바탕으로 구성한 이승만 정부가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할 수 있겠습니까. 여기서부터 역사의 왜곡, 거짓이 정면으로 드러났으며 이에 맞선 것이 단선-단정 수립에 대한 전국적인 치열한 반대투쟁이 일어났고, 그 동일선상에서 일어난 것이 4.3사건이었습니다>

김석범은 또 자신이 10년 전 한국 신문에 기고한 ‘기억의 부활’이란 제목의 칼럼에 게재했던 내용을 소개하며 “지금은 햇살 아래에서 버젓이 4.3을 노래하는 시대가 되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거듭 말하면 우리는 아직 4.3의 완전 해방을 자기 것으로 만들지 못하고 있습니다”라며 “그것은 떳떳한 4.3의 자리매김을 하는 일입니다. 한라산 기슭 가까운 마을 봉개동에 4.3평화공원이 있습니다. 내일 모래 4월3일에는 국가기념일의 추도식을 올리게 되는 성스런 자리입니다”라고 덧붙였다.

김석범의 수상소감문에서 자신은 “한국 국적도, 북한 국적도 가자지 않은, 한마디로 무국적자”라며 “원래 조국은 하나였으며 식민지 시절에도 남북은 하나였습니다. 이제 4.3 67주년, 3년 후에 70주년 4.3의 완전 해방이 남북이 하나될 날을 조금이라도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로 김석범의 수상소감문에는 북한에 대한 비판이 한 문장도 없었다. 

제주4.3평화상위원회 위원은 다음과 같다.

△위원장: 강우일(천주교 제주교구장, 前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위 원: 강금실(법무법인 원 고문변호사, 前 법무부장관)
김한욱(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
문성윤(변호사, 前 제주지방변호사회 회장)
문정인(연세대학교 교수, 前 동북아시대위원회 위원장)
정구도(노근리국제평화재단 이사장)
허향진(제주대학교 총장) 


  • <제주4.3특별법 개정안>에 찬성했던 '212명의 國會의원'

    국회는 2013년 6월27일 본회의에서 4.3사건의 최대쟁점사항인 4.3추념일 지정과 관련된 부대의견으로 2014년 4월 3일 이전에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을 개정하고, 매년 4월3일을 ‘제주4.3사건 희생자 추념일’로 정한다는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벌률안’을 통과시켰다(2013년 6월27일자 '뉴시스' 보도).

    당시 ‘4.3특별법 개정법률안’은 재석의원 216명 가운데 찬성 212명, 기권 4명의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됐다. 참고로 북한의 對南 선전-선동 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2011년 4월3일 ‘4.3의 영혼들은 부른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4.3인민봉기는 식민지노예로 살지 않으려는 남조선인민들의 굳은 의지와 불굴의 기상을 남김없이 과시한 애국적 장거였다”고 했다. 

    웹사이트는 “제주도인민들의 거세찬 반미자주화, 조국통일투쟁에 질겁한 미제가 무차별 ‘토벌작전’을 개시하였다”면서 “미제침략군과 수천 명의 괴뢰경찰, ‘국방경비대’, 무장테러단의 살인 만행으로 수많은 마을들이 초토화되고 제주도는 ‘피의 섬’으로 변하였으며 제주도주민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7만여 명이 무참히 학살되었다”고 했다. 

    웹사이트는 이어 “미국은 오늘도 남조선을 군사적으로 강점하고 치외법권적 특권을 누리면서 인민들에게 참을 수 없는 불행과 고통을 들씌우고 있으며 반공화국 압살과 북침전쟁 도발책동으로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 통일에 엄중한 장애를 조성하고 있다”면서 反美를 선동했다. 

    이와 함께 웹사이트는 “최근에도 남조선의 보수패당은 반통일적이며 동족대결적인 반공화국 모략극, 날조극들을 연속 조작하여 북남사이에 대결과 불신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으며 침략적인 북침전쟁연습 소동에 매달리면서 조선반도의 정세를 전쟁발발 시점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 ■ 제주4.3사건과 관련된 북한과 좌파세력의 평가는 객관적 사실과 다른 내용이다.

    제주4.3사건은 1948년 4월3일 김일성과 박헌영의 지시를 받은 김달삼(남로당 제주도당 군사부장)이 350여 명의 무장폭도들을 조직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을 목적으로 일으킨
    반(反)국가적 무장폭동이다.

    복수의 기록에 따르면 당시 무장폭도들은 ‘적기가’와 ‘인민항쟁가’를 부르면서 경찰지소 12개소를 비롯한 수많은 관공서 건물을 불태우고, 右翼인사와 군경가족을 습격해 반(反)인륜적 살인 만행을 저지르는 등 폭거를 자행했다. 

    사건 주동자인 김달삼은 폭동이 진행 중이던 1948년 8월25일 越北해 김일성에게 4.3폭동의 전과를 보고하고 국기훈장2급을 수여받았으며, 6.25 발발 후 게릴라부대를 이끌고 남침했다 50년 3월 정선지역전투에서 사살됐다.

    김달삼은 사후 ‘남조선혁명가’의 비문을 받고 평양근교의 애국열사릉에 안장됐는데, 이러한 사실은 2000년 3월 평양을 방문했던 우근민 제주지사에 의해 확인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제주도인민유격대 투쟁보고서(1947년 3월 중순), 제주도폭동현지답사 기사(1948년 5월8일 <동아일보>),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결성식 연설문(1949년 6월25일) 조국전선선언(1949년 6월25일) 등 각종 자료에는 4.3폭동이 남로당의 계획적인 폭동이었음을 기록하고 있다. 

    김광동 나라정책원 원장은 2008년 1월23일 記者와의 전화통화에서 4.3사건을 대한민국의 건국을 저지시키기 위해 공산좌익이 일으킨 무장폭동으로 규정하고 “‘스탈린 대원수 만세’와 ‘김일성 수령 만세’, ‘이승만 처단’으로 시작된 명백한 반체제 폭동이 진압과정에서 일부 주민의 희생이 초래됐다고 해서 본질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필재(조갑제닷컴) spooner1@hanmail.net

    [조갑제닷컴=뉴데일리 특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