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제2시민청' 관련 호소문 발표..서울시 나흘 지나도 '모르쇠'
  •  

  •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DB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DB


    박원순 서울시장이 기습적으로 발표한 서울무역전시장(SETEC) 부지내 제2시민청 설치와 관련해, 신연희 강남구청장에게 또 다시 대못을 박을 모양새다.

    신 구청장이 지난 29일 박 시장을 정면 비판하며 '서울시의 갑질 행정'을 멈춰달라, 공개 호소문을 발표했으나 박 시장은 나흘이 지나도록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강남구 관계자들은 "지난 2년여 동안 줄다리기를 했던 구룡마을 개발 방법이 타결된 이후, 제2시민청 문제로 또 서울시와 강남구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것이 아니냐"고 우려하고 있다.

     

  • ▲ 신연희 서울시 강남구청장. ⓒ연합뉴스 사진
    ▲ 신연희 서울시 강남구청장. ⓒ연합뉴스 사진

     

    앞서 신 구청장은 호소문을 통해 "서울시가 강남구와 한마디 사전 협의 없이 영동대로 개발의 3대 축의 한 곳인 SETEC 부지에 이른바 '시민청' 개설을 발표해 품격과 자존을 생명같이 여기는 강남구와 강남구민에 또 다시 돌이킬 수 없는 모멸감을 안겨 주었다. 황당함을 감출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당초, 신 구청장은 SETEC 부지에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을 추진해 줄 것을 서울시에 요구했다.

    이와 함께 신 구청장은 "강남구가 서울시의 갑의 횡포로 생각하는 사례는 이것뿐이 아니라"면서, 서울시의 ▲수서동 727번지 임대주택 건립 강행 계획 ▲세곡동 보금자리주택 교통불편 해소를 위한 밤고개로(路) 확장 모르쇠 ▲강남구의 1,300억 재산세 납부에도 재정지원은 최악인 역차별 등 가시돋친 언사를 이어갔다.

    그러나 박 시장과 서울시는 나흘이 지난 현재까지도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기습적인 정책 발표로 강남구와 갈등을 촉발했으나, 이를 해결할 의지조차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강남구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는 주민의 복리에 관한 사무를 처리하고 재산을 관리하도록 지방자치단체의 고유업무를 보장하고 있는 헌법 제117조를 서울시가 무시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지방자치단체의 독립성을 최대한 인정하는 헌법정신을 더 이상 폄훼하거나 훼손시키면 안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