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차기 다연장로켓포 '천무'가 올해 하반기부터 실전배치 전망이다.

    24일 군과 방사청 관계자는 "빠르면 9월부터 육군 전방 군단 예하 포병여단에 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무라는 이름이 붙은 차기 다연장포는 은 기본적으로 미군과 우리 군이 운용중인 M270 MLRS와 비슷해 한국형 MLRS로 불린다.

    하나의 발사대에 로켓과 유도로켓 등 다양한 로켓탄을 장착해 발사할 수 있다. 탑재 로켓의 최대 사거리는 80㎞에 달하며 기존에 비해 원거리에서 정밀 타격이 가능하다.

    이는 북한이 보유한 240㎜ 방사포(사거리 60㎞)보다 멀리 날아가는 지대지 화력이다. 천무는 발사 절차를 자동화시키고, 사거리와 파괴력 향상을 위해 구경을 230mm 이상으로 크게 만들었다. 

    또 천무는 239mm 유도로켓 외에 사거리 40km의 230mm 로켓, 기존의 구룡 다연장 로켓포에서 사용하던 130mm 로켓도 운용할 수 있다.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천무의 장점은 기존의 구룡에 비해 장전 및 발사가 신속하다는 점이다. 로켓탄을 발사 차량과 탄약 운반차로 나누고, 컨테이너(Container)로 로켓을 담아 탄 결합이 필요 없도록 설계했다. 특히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과 관성항법장치를 결합한 유도장치를 사용해 명중오차도 15m 이내로 줄였다.

    천무가 전력화되면 기존의 다련장 무기 구룡보다 파괴효과, 사거리 증대 및 정확도가 높아짐에 따라 적 장사정포의 원점타격이 가능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