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 이적단체 ‘연방통추’ 전 의장과 70여 차례 이상 통화
  • 주한 미국 대사 테러범 김기종이 대표적 이적단체인 연방통추 간부들과 수십차례에 걸쳐 통화를 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이번 사건에 국내외 종북세력이 연계돼 있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05년 인천 자유공원 내 맥아더 장군 동상 철거를 주장한 연방통추 회원들의 모습. ⓒ사진 연합뉴스
    ▲ 주한 미국 대사 테러범 김기종이 대표적 이적단체인 연방통추 간부들과 수십차례에 걸쳐 통화를 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이번 사건에 국내외 종북세력이 연계돼 있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05년 인천 자유공원 내 맥아더 장군 동상 철거를 주장한 연방통추 회원들의 모습. ⓒ사진 연합뉴스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테러한 김기종(55)이 평소 대표적인 이적단체인 ‘우리민족 연방제통일추진회의’(연방통추) 인사들과 수시로 접촉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리퍼트 대사에 대한 테러와 국내외 종북세력과의 연계 가능성이 이 사건 수사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지난 8일 김기종이 수사를 받고 있는 서울 종로서에 김수남 연방통추 전 의장이 직접 찾아와, “(김기종이) 안중근 의사같은 거사를 치렀다”고 발언하는 등 김기종을 ‘구국의 영웅’으로 추켜세운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번 테러의 이면에 국내외 종북세력이 있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실제 김기종의 테러 이후, 미국과 유럽에서 활동하는 종북단체들은 약속이나 한 듯 김기종을 ‘열사’ 혹은 ‘의사’로 떠받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수남 연방통추 전 의장 등 국내에 있는 친북 혹은 종북적 성향 인사들도 김기종의 테러를 의거로 규정하는 발언을 쏟아내면서 해외 종북세력들과 같은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경찰조사 결과 김기종이 연방통추 김수남 전 의장과 70여 차례 이상 통화를 한 사실도 확인되면서, 검경의 수사 초점이 국내외 종북세력과의 연계 여부를 파헤치는 데 맞춰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기종과 국내외 종북세력과의 친분관계가 사실로 드러나면서, 이번 사건을 한 개인의 우발적 범행으로 볼 수 없다는 견해가 적지 않다.

    이번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경찰청 수사본부는 김기종이 김수남 연방통추 전 의장과 70여 차례 통화한 사실을 확인하고, 김기종과 연방통추의 관계를 수사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김기종을 안중근 의사에 비유한 김수남 전 의장이 속한 연방통추는 대법원이 이적단체로 판단한 대표적 종북단체로 지난 2000년 출범했다.

    연방통추의 뿌리는 같은 이적단체인 ‘범민련 남측본부’다. 2000년 6월 15일 평양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사이에 첫 남북 정상회담이 열린 직후, 범민련 남측본부는 강령과 규약에서 기존에 주장하던 ‘연방제 통일’을 빼고 대신 ‘6.15선언 이행’을 집어넣었다.

    그러자 범민련 남측본부 초대의장과 부의장 고문 등 일부 집행부가 반발해 조직을 나왔다. 이들은 북한의 ‘연방제 통일’을 추종할 목적으로 새로운 단체 결정을 주도하는데, 이때 만들어진 것이 ‘우리민족 연방제 통일연구회 발족 준비위’다.

    2004년 5월 출범한 이 모임은 한 달 뒤 ‘우리민족 연방제 통일연구회’로 발전했으며, 두 달 뒤인 2004년 8월 단체의 명칭을 ‘우리민족 연방제 통일 추진회의’(연방통추)로 바꾼다. 그 뒤 연방통추는 서울과 광주 전주 등 전국에 지역의장을 두는 등 전국적인 조직망을 갖춰 나갔다.

    연방통추는 표면상 ‘연방제 통일’을 ‘6.15선언 이행’으로 순화한 범민련 남측본부와 달리, 조직을 이탈하면서까지 북한의 연방제 통일을 추종했다는 점에서 국내 종북 혹은 친북단체 가운데서도, 그 이적성이 가장 강한 곳이라고 할 수 있다.

    단체 구성이 마무리된 2005년부터는 인천 자유공원에 있는 맥아더동상 철거를 주도하면서 국내외 언론의 관심을 받는데 성공했다. 당시 연방통추 회원들은 맥아더 장군을 국제전범으로 폄훼하면서, 적극적인 언론플레이에 집중했다.

    그러나 연방통추의 이적성을 수사한 공안당국은 이들의 맥아더 동상철거 행위를 북한의 지령에 따른 결과로 보고 있다.

    그 뒤 연방통추는 북한의 연방제통일, 주한미군 철수, 국가보안법 철폐, 정전협정 폐기 및 평화협정 체결 등 북한의 대남혁명전술을 그대로 베낀 발언을 거듭해왔으며, 2012년 1월 대법원은 연방통추를 이적단체로 지정했다.

    지난해 12월 공안당국의 대규모 압수수색으로 비상한 관심을 끈 ‘코리아연대’도 조사결과, 연방통추와 범민련 남측본부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연방제 통일을 지지하는 활동을 벌여온 것으로 드러났다.

    코리아연대는 2011년 12월 북한 김정일이 사망하자, 조문을 위해 이 단체 공동대표 황모(38)씨를 밀입북 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이 단체 공동대표인 이모 목사가 독일 내 친북성향 단체인 ‘재 독일 동포협력회의’가 주최한 세미나에 참석해, 북한 조국통일연구원 박모 부원장을 만나 “애기봉 등탑 점등은 남측의 대북심리전”이라고 주장하는 등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발언을 했다.

    이모 목사는 공안당국의 압수수색 직후, 좌파매체와의 통화에서 “연방통추와 범민련 남측본부 등의 입장에 동의한 것은 맞지만, 직접적으로 연대를 한 사실은 없다”고 말했다.

    코리아연대 사건은 연방통추가 국내외 친북 혹은 종복좌파들에게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김기종이 대표로 있는 ‘우리마당’이 속한 상위그룹 ‘전쟁반대 평화실현 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의 실체도 의문을 낳고 있다.

    2013년 4월 출범한 국민행동에는 헌재의 결정으로 해산된 구 통합진보당, 범민련 남축본부, 연방통추 등이 가입돼 있다.

    ‘종북콘서트’로 심각한 물의를 빚은 황선 전 민주노동당 부대변인의 남편인 윤기진이 공동의장으로 있는 민권연대도 국민행동 산하단체로 알려져 있다.

    국민행동은 지난 2일 키리졸브 훈련 첫날, 민주노총과 함께 미국대사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만약 부산이나 진해에 핵잠수함이나 핵 관련 군사장비가 들어온다면 현장 대응도 하겠다”며, 한미연합군사훈련을 노골적으로 반대했다.

    국민행동의 이런 움직임은 키리졸브 훈련에 앞서 북한이 보여준 태도와 궤를 같이 한다.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은 한미연합사가 주도하는 키리졸브 및 독수리훈련을 “핵전쟁을 몰아오는 불장난 소동”이라고 맹비난하면서, “미제와 괴뢰 호전광들은 북남 관계를 파국으로 몰아가고 조선반도에 예측할 수 없는 긴박한 사태를 초래할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위협했다.

    ▲김기종이 ‘골수 강성 종북단체’인 연방통추 전 의장과 70여 차례나 통화를 한 사실 ▲연방통추 전 의장이 직접 면회를 와, 김기종을 안중근 의사에 비유하는 망언을 한 점 ▲김기종이 대표로 있던 우리마당의 상급단체인 국민행동에 연방통추 ▲범민련 남측본부, 구 통합진보당 등이 참여하고 있는 사실 등이 잇따라 밝혀지면서, 김기종과 이들 국내외 종북세력과의 연계 여부를 밝히는데 수사력을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