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정부 통일정책 뒷받침‥병영문화 혁신‥IT기술 강화"
  • ▲ 한민구 국방부장관.ⓒ뉴데일리 정재훈 사진기자
    ▲ 한민구 국방부장관.ⓒ뉴데일리 정재훈 사진기자

    국방부는 업무보고에서 정부의 통일정책을 군사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기본이 튼튼한 국방, 미래를 준비하는 국방'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19일 국방부는 “튼튼한 국방, 평화통일의 기본 토대” 를 중심으로 이 같은 내용의 ‘2015 업무계획’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군은 올해부터 IT기술을 국방 분야에 접목시키는 ‘창조국방’의 개념을 구체화한다.

    국방부는 올해를 통일준비 국방역량의 강화를 통하여 실질적인 통일준비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보고했다. 

    최근 국방환경이 국방비와 가용병력 등 국방자원이 제한되는 반면에, 안보위협은 다변화되는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고, 평화통일 등 미래 국가비전 실현을 국방이 뒷받침하기 위한 기술을 갖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사보통신기술( ICT :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 및 사물인터넷( IoT : Internet of Things ) 기반 작전수행태세로의 변혁도 추진한다.

    한민구 장관은 “급격한 국방환경 변화와 사회발전 변화 속도에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방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창조국방이 필요하며, 전 장병은 시대적 소명의식을 가지고 이를 추진해야 한다”며 창조국방의 강력한 추진 의지를 피력했다.

    병영에서는 장병과 관련한 정보 빅데이터를 공유해 사고예측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장에서는 현실과 가상을 연계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축해 신속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방부는 이날 북한의 핵과 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WMD)에 대응하고 적의 각종 전자장비를 무력화하기 위한 레이저빔, 고출력 마이크로웨이브(HPM)탄, 전자기파(EMP)탄 등 신무기를 개발하겠다고 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