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청와대 춘추관서 신년 기자회견.."광복 70년 행사 공동개최" 제안
  •    

  •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지켜보고 있는 시민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지켜보고 있는 시민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2일 "이번 설을 전후로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북한이 열린 마음으로 응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진행된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산가족문제는 생존해 계신 분들의 연세를 고려할 때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은 더 이상 주저하지 말고, 대화에 응해야 한다"며 이산가족 상봉과 함께 광복 70주년을 기념하는 남북공동행사를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올해 광복 70주년을 맞아 '통일준비위원회'를 중심으로 통일의 비전과 방향에 대해 국민의 마음과 뜻을 모으고 범국민적·초당적 합의를 이뤄내서 평화통일을 위한 확고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70년 전, 우리 민족 모두는 하나 된 마음으로 조국의 독립을 위해 투쟁했고 함께 광복을 맞이했다"면서 "광복을 기다리던 그때의 간절함으로 이제 분단 70년을 마감하고 우리의 소원인 통일을 이루기 위한 길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광복절 70주년을 기념하는 여러가지 공동 행사를 남북이 함께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나아가 "올해는 남과 북이 함께 평화롭고 자유로이 왕래하고 유라시아와 더 넓은 세상을 향해 나아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