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개최지로는 전북 무주 부상… 강원도는 "반대"
  • ▲ 새누리당 정갑윤 의원(사진 오른쪽).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정갑윤 의원(사진 오른쪽).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여권 일각에서 오는 2018년 강원도 평창에서 열릴 동계올림픽의 분산 개최를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예상된다.

    국회부의장인 새누리당 정갑윤 의원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을) 국내 도시 또는 북한과의 분산 개최를 IOC(국제올림픽위원회)에 제안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최근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과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의 한·일 분산 개최를 거론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정치권에서 이와 관련한 공식 언급이 나온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정갑윤 의원은 "토마스 바흐 위원장의 (한국·일본) 분산 개최 발언은 국민 정서상 받아들이기 힘들다"면서도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 과정에서 대두되고 있는 재정 문제나 대회 후 강원도의 재정 악화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결국 정갑윤 의원은 평창 올림픽 준비 과정에서 경기장 건설 비용 등으로 인한 재정 악화를 피할 방법으로 국내 도시 또는 북한과의 분산 개최를 제시한 것이다. 정 의원은 이 과정에서 1988년 서울 올림픽의 요트 경기를 부산 수영만에서 분산 개최했던 점을 근거로 거론하기도 했다.

    정갑윤 의원은 "국내 도시간 분산 개최가 성사되면 정부와 강원도의 재정 적자를 막을 수 있다"며 "충분히 IOC와 협상 가능성이 있고, 현 시점에서 협상의 주도권은 우리에게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동계 올림픽을 분산 개최할 국내 도시로는 한때 강원도 평창과 유치를 놓고 다퉜던 전북 무주가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동계 올림픽의 '활강' 종목를 치르기 위한 경기장 건설에 11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고, 대회 후 평창 가리왕산의 환경을 복원하는데 다시 1000억 원이 들어갈 것으로 전망되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전북도의회 상임위원장단은 9일 간담회를 열고 "1997년 동계 유니버시아드 대회를 치렀던 무주는 국제 규격의 활강 코스를 갖춰 일부 보완만 하면 (올림픽) 대회를 치를 수 있다"며 "환경 논란과 개최 비용 절감 등을 고려할 때 평창올림픽의 무주 분산 개최를 검토하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동계올림픽 분산개최 제안과 관련 "유용하지 않은 제안"이라고 즉각 반대 입장을 밝혀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