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이 사건 이용해 여권 뒤흔들 의도", "국정마비 우려" 강력 대응
  • 새누리당 이완구·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 등 여야 원내 지도부가 지난달 18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취재진에게 포즈를 취하고 있다.왼쪽부터 새정치민주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이완구·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 등 여야 원내 지도부가 지난달 18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취재진에게 포즈를 취하고 있다.왼쪽부터 새정치민주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연말 정국을 강타한 이른바 '비선실세 논란'과 관련해 여야의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그동안 사태 추이를 살피던 새누리당은 8일 "야당이 정치적 도를 넘었다"고 비판하는 등 대대적인 반격에 나선 모양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의 단호한 대응 없이는 '레임덕'을 가져올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으며 여전히 당내 화력 모우기에 집중했다. 

    '정윤회 사건'이 예산정국에서 빼앗겼던 정국 주도권을 다시 찾아올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한 것이다.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당 회의에서 "정권의 명운을 걸고 사건을 초장에 제압해야 한다"며 "유야무야 하던지 검찰에 가이드라인을 줘서 끝내려면 일파만파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번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문 위원장은 "역대 대통령 레임덕은 모두 비선 때문이었다"면서 "대통령이 과감히 읍참마속해야 한다. 국정 최고 책임자가 비선실세 국정농단에 대한 최소한의 유감표명조차 없었다"고 압박했다. 

    정세균 비대위원 역시 "이 사태를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조기 레임덕이 올 것이 불 보듯 뻔하다"고 했고, 박지원 비대위원도 "(박 대통령은) 읍참마속. 읍참회문해야 한다. 정윤회, 문고리 권력 그리고 비서실장을 사퇴시켜야 검찰 수사는 공정하게 이뤄지고 국민이 수사결과를 믿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뉴데일리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뉴데일리


    반면 새누리당은 야당이 지나친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고 맹비난하며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안의 진실을 국민들한테 밝히려하는 것보다는 이 일을 이용해 여권을 뒤흔들려고 하는 의도로 볼 수 밖에 없어 너무 과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도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사항인데 대통령 비서실까지 무더기로 검찰에 고발한 것은 전체적으로 볼 때 정치 금도 내지는 도를 넘었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 비서실인사 12명을 무더기 고발한 것은 국정 마비라는 상황까지 염두에 둘 때 우려스럽다. 야당은 신중하고 국민들을 납득할 만한 자세를 가져달라"고 비판했다.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고소·고발이 한국 정치의 한 수단으로 정착되는 것 같다. 정치에서 해결해야 할 영역, 사법에서 해결해야 할 영역이 있는데 고소·고발이 남용되는 정치가 참으로 개탄스럽다"며 "정치를 비하하고 사법도 비하하는 망신스러운 일"이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의 공방이 격화되면서 이날 예정됐던 민생법안 등의 처리를 위한 본회의는 취소됐다. 

    이에 따라 당초 정기국회 종료일인 9일에도 본회의가 취소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300여 건의 본회의·상임위 계류 법안에 대한 처리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임시국회가 오늘 15일부터 진행되지만 첫날인 15일부터 이틀간 '정윤회 문건'의 논란을 의제로 규정하고 긴급 현안질의를 하기로 한 만큼 초반부터 공전과 파행으로 끝날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