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전체 이익 대변, 국내 정치 문제 연계 부적절" 반 총장 입장 밝혀
  • ▲ 박근혜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고 있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자료사진 ⓒ뉴데일리
    ▲ 박근혜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고 있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자료사진 ⓒ뉴데일리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최근 국내 정치권의 '대선 영입설'과 관련, "전혀 아는 바도 없고,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일갈했다.

    전날 새정치민주연합 권노갑 상임고문의 '반 총장 영입설' 이후 하루 만에 나온 반응이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반기문 총장은 4일 사무총장실 명의의 언론 대응 자료를 통해 "최근 일부 정치권과 언론 등에서 반 총장의 향후 국내 정치 관련 관심을 시사하는 듯한 보도를 하고 있다"며 "앞으로 여론조사를 포함한 국내 정치 관련 보도를 자제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반 총장 측은 "테러 위협, 에볼라 사태 등 동시다발적 국제 이슈 해결에 반 총장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출신국 국내 정치 관련 보도가 계속되면 유엔 회원국들과 사무국 직원들로부터 불필요한 의문이 제기돼 사무총장으로서의 직무수행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고 했다. 

    이어 "반 총장은 불편부당한 위치에서 국제사회 전체의 이익을 대변해야 할 유엔 사무총장을 자신의 의사와 전혀 무관하게 국내 정치 문제에 연계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표명해왔다"고 강조했다.
     
    또 "반 총장은 지난 8년간 한국 정부와 국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한결같은 성원에 깊이 감사드리고 있다"며 "앞으로도 일신우일신하는 자세로 유엔 사무총장 직무 수행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했다.

    오는 2016년 말로 유엔 사무총장 임기가 끝나는 반 총장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권주자 중 압도적인 지지율로 1위에 올랐다.
     
    지난달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반기문 향후 행보론'이 거론된 이후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등에서 반 총장 대권후보론이 등장, '반기문 대망론'이 확산되고 있다.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 의원들의 모임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의 지난달 29일 세미나에서는 반 총장의 2017년 대선출마 가능성을 집중 조명하기도 했다.

  • ▲ 권노갑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이 지난 3일 출판기념회에서 반기문 사무총장의 야권 출마 가능성을 언급했다.  ⓒ뉴데일리
    ▲ 권노갑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이 지난 3일 출판기념회에서 반기문 사무총장의 야권 출마 가능성을 언급했다. ⓒ뉴데일리

특히 지난 3일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동교동계 좌장인 새정치민주연합 권노갑 상임고문이 "반 총장의 측근이라고 할 수 있는 분들이 와서 (반 총장이) 새정치민주연합 쪽의 대통령 후보로 나왔으면 쓰겠다(좋겠다)는 의사를 타진했다"고 주장해 파문을 일으켰다.
 
주목할 점은 권노갑 고문의 발언 이후 반 총장 측이 하루도 지나지 않아 그것도 미국 현지에서 대응했다는 점이다.
 
이번 대응자료는 반 총장이 직접 작성한 것은 아니지만 보좌진이 반 총장의 허가를 받아 정리해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적 셈법에 따라 자신을 이용하는 정치권의 행태를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는 판단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여당 일각에서는 이번 반 총장의 입장발표 시점에 주목하면서 야당 영입설에 분명한 선을 그은 것으로도 볼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야당이 '반기문 총장의 측근'이라는 확인되지 않는 인물을 거론하며 다소 무리한 아전인수법 발언을 했다는 지적인 셈이다.
 
새누리당 고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여야 모두 유엔 사무총장을 정치판에 끌어들였다는 것은 잘못이지만 야당 영입설 등 사실여부를 전혀 확인할 수 없는 부분까지 무차별 영입설까지 언급하는 것은 지나쳤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며 "그런 측면에서 반 총장의 명확한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우리 정치권은 국내 정치에 온 힘을 쏟아도 모자란다. 여야 모두 지금은 반 총장이 남은 임기동안 관련 업무에 총력을 다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옳지 않겠느냐"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