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평통, 성명 통해 “대북전단 살포 본거지는 물론 배후 지휘세력 타격”
  • ▲ "아, 저기 또 삐라 떨어지네…." 김정은이 대북전단 내용을 보고 단단히 화가 난 것으로 보인다. ⓒ北선전매체 보도화면 캡쳐
    ▲ "아, 저기 또 삐라 떨어지네…." 김정은이 대북전단 내용을 보고 단단히 화가 난 것으로 보인다. ⓒ北선전매체 보도화면 캡쳐

    지난 10월 30일 한국 정부가 열자고 했던 ‘제2차 남북고위급접촉’이 무산된 가운데 김정은 정권이 또 다시 대북전단을 빌미로 협박을 하고 있다.

    이번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대북전단의 배후라며, 관련자들을 북으로 넘기라고 협박했다.

    김정은이 지난 1일 대남사업조직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이하 조평통)’를 시켜 낸 성명의 제목은 ‘우리의 최고존엄에 악랄하게 도전해 나선 괴뢰패당의 죄행은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조평통은 이 성명에서 지난 10월 31일,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본부가 경기 포천시에서 102만 장의 대북전단을 날려보낸 것을 언급하며, “남조선 정부가 대북전단 살포 행위를 중단시키지 않으면 본거지는 물론 배후 지휘세력까지 타격할 것”이라고 협박했다.

    “우리의 최고존엄을 모독하는 삐라 살포 망동을 제지하기는커녕 비호, 두둔, 조장하는 자들과 그 무슨 대화를 하고 북남관계 개선을 논의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다.

    우리의 최고존엄을 악랄하게 훼손하는 삐라 살포 망동을 중단하지 않는 한 그 어떤 북남 대화도, 북남관계 개선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것(대북 전단 살포)은 회담 외적인 문제가 아니라 회담의 운명을 좌우하는 가장 본질적이며 중핵적인 문제다.”


    조평통은 성명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대북전단 살포의 배후라고 주장하며 대북전단은 물론 ‘배후세력까지 타격’할 것이라고 협박했다.

    “박근혜는 지난 시기 반공화국심리전에 이용해 오던 애기봉 등탑을 아래 것들이 철거한 데 대해서도 뒤늦게 알고 야단법석함으로써 자기의 대결적 심보를 여지없이 드러냈다.

    남조선 당국은 우리 혁명무력이 삐라살포 놀음을 벌리는 경우 기구 조준타격은 물론 그 본거지 타격과 배후 지휘세력 타격까지 선포하였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조평통은 또한 대북전단을 살포하는 북한인권단체 관계자들을 김정일 정권으로 넘기라며, 이들을 넘기지 않을 경우 ‘처단작전’을 실시할 것이라고 협박했다.

    “우리는 공화국의 최고존엄을 조금이라도 훼손하는 데 대해서는 추호도 묵과하지 않을 것이며 극단적인 조치로 단호히 대응해나갈 것이다. (삐라) 살포자들을 넘기지 않으면 처단 작전을 단행하겠다.”


    조평통의 이번 협박은 특이하게도 김정은의 ‘위임’을 받았다는 점을 적시하고 있다. 이는 김정은의 지시에 따라 한국 정부가 제안한 남북 고위급 접촉을 거절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김정은은 올 들어 북한인권단체들이 날려보낸 대북전단에 자신과 이설주, 장성택 등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사실을 확인한 뒤 북한 인민군 전방군단들에게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북전단 풍선을 격파하라”는 지시를 내리며 크게 화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 ▲ 브리핑을 하는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 통일부는 "우리 대통령과 국민을 '처단'한다는 등의 협박은 용납할 수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YTN 보도화면 캡쳐
    ▲ 브리핑을 하는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 통일부는 "우리 대통령과 국민을 '처단'한다는 등의 협박은 용납할 수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YTN 보도화면 캡쳐

    한편 김정은의 협박에 한국 정부는 2일, 통일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우리 국민에 대해 처단 운운한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통일부는 성명에서 “북한이 지난 1일 조평통 성명을 통해 우리 민간단체의 자율적인 전단살포에 대해 우리 정부가 비호·지원했다고 왜곡하고, 이를 빌미로 남북대화를 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어 김정은을 향해 “우리 국민을 협박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북한이 우리 대통령을 실명으로 비난하고, 국민에 대해 처단 운운하는 것은 남북합의와 국제규범상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언동이다. 우리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전에 위해를 가하려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처할 것임을 경고한다.”


    통일부는 “북한이 진정으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원한다면 그에 걸맞게 행동하라”고 촉구했다.

    “북한은 일방적이고 위협적인 주장으로는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 소위 ‘그들의 최고존엄’만을 생각하는 비이성적 행태가 국제사회에 어떻게 비추어질 것인지 깊이 생각해야 할 것이다.”


    정부가 통일부를 통해 이처럼 강하게 반박한 것은 김정은 정권이 '대북전단'을 빌미로 '남남갈등'을 일으키려는 시도가 더 이상 효과를 보지 못하게 하면서 북한을 '남북 고위급 접촉'으로 끌어내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현재 정부 안팎에서는 EU와 미국 등이 '김정은의 국제사법재판소 제소'를 주요 내용으로 한 유엔 총회 결의안 때문에 궁지에 몰려 있는 김정은 정권 입장에서는 국제사회에서 유일하게 손을 내밀고 있는 한국 정부의 제안을 따를 수 밖에 없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