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세월호 사고 당시 7시간 미스터리” 기사 작성한 가토 다쓰야 前서울지국장
  • ▲ 가토 다쓰야 산케이신문 前서울지국장의 기사를 번역한 뉴스프로의 기사. ⓒ뉴스프로 해당기사 화면 캡쳐
    ▲ 가토 다쓰야 산케이신문 前서울지국장의 기사를 번역한 뉴스프로의 기사. ⓒ뉴스프로 해당기사 화면 캡쳐

    “세월호 사고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7시간 동안 사라졌다”는 요지의 기사를 작성했던, 가토 다쓰야(加藤達也) 산케이신문 前서울지국장이 검찰에 불구속 기소됐다.

    이 소식이 알려진 9일부터 일본 언론들은 “한국 정부가 언론을 탄압한다”고 비난하는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

    일본 언론들은 10일에는 가토 다쓰야 산케이 前서울지국장 기소가 “보도의 자유를 위협하는 행동”이라고 논평했다.

    아사히(朝日)신문은 “검찰의 판단에 정권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보도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정권이 힘으로 강제해 굴복시키는 것은 폭거”라고 주장했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형사책임을 추궁하겠다고 밝힌 청와대의 의중에 따른 정치적 기소일 것”이라고 주장하며 “언론보도에 대한 압력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 마이니치(每日)신문, 도쿄신문도 사설을 통해 가토 다쓰야 산케이 서울지국장 기소가 언론의 자유를 제약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산케이 신문은 자사의 서울지국장이 기소당해서인지 9일에는 사설과 사장 명의 성명을 통해 한국 정부를 비판했고, 10일에는 가토 다쓰야 前서울지국장의 수기를 1면에 실었다.

    가토 다쓰야 前서울지국장은 “한국 검찰의 기소는 나를 심리적으로 압박해 산케이신문을 굴복시키려는 의도임이 분명하다”면서 “일본에서는 상세히 공개되는 국가 지도자 동정이 한국에서는 금기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가토 다쓰야 前서울지국장의 검찰 기소에 일본 언론들이 한국 정부를 대대적으로 비난하자, 일부 국내 언론들도 여기에 편승하는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다.

    일부 매체는 젠 사키 美국무부 대변인이 “우리는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지지한다”고 원론적인 입장만 밝힌 것을 “美정부도 산케이 서울지국장 기소를 언론탄압이라고 했다”고 보도했다 비판을 받기도 했다.

    가토 다쓰야 산케이신문 前서울지국장은 지난 8월 초, “세월호 침몰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7시간 동안 사라졌다”면서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정체불명의 남성과 만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을 기사로 내보내 물의를 빚었다.

    가토 다쓰야 前서울지국장의 기사는 지난 8월 4일, ‘뉴스프로’라는 좌파 매체가 번역해 한국 SNS에 광범위하게 확산시켰다. 해당 기사 내용의 사실여부에 대한 확인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우파단체인 ‘자유청년연합’이 가토 다쓰야 前서울지국장과 ‘뉴스프로’ 등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고, 검찰은 몇 차례의 피의자 조사를 한 뒤 지난 8일 가토 다쓰야 前서울지국장을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상 명예훼손’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