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 세력 청소! 청와대 결단으로 이 사회의 적폐 들어내야 한다" 거듭 강조
  •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정도원 기자
    ▲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정도원 기자


    유병언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국회의원들은 입만 열면 특검하자, 진상규명하자면서도
    유병언 특검을 하자는 말은 한 마디도 없다.

    검찰이 스스로 밝혔던 유병언 골프채 50억 원에 대해
    수사가 어떻게 진행됐는지 물어보는 의원 한 명이 없다.

    이젠 청와대가 나서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유병언 리스트와
    이 나라의 적폐를 들어내
    부패 세력을 청소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12일 강연 中



    사망한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골프채 50억 로비 정황]과 관련해
    사법 당국과 정치권이 공모해 은폐하려 한다고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이 주장했다.

    황장수 소장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
    [유병언 리스트]를 사회의 적폐를 들어내고,
    부패를 일소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정도원 기자
    ▲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정도원 기자



    12일 저녁 서울 당산동 미래경영연구소,
    황장수 소장이 9월 월례 강연회를 진행했다.

    [유병언 특별법, 50억 골프채 수사를 통해 보는 한국 정치의 현주소]
    제하의 강연에서 황장수 소장은
    [유병언 50억 골프채 로비 의혹] 관련해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8월 임시국회에서
    세월호 특별법과 동시에
    유병언 특별법, 김영란법 등을 통과시켜 달라고
    여러 차례 언급했지만,
    정작 158석의 새누리당도
    유병언 특별법에 대해서는 무관심했다.

    이들이 세월호 특별법 합의를 위해 기울이는
    정성의 100 분의 일이라도

    유병언 특별법에 관해 관심을 가진다면,
    유병언 특별법은 통과될 수 있을 것이다.

    불행히도 유병언 리스트와
    골프채 (의혹)의 장벽은 너무나도 높아

    누구도 유병언 특별법 제정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정도원 기자
    ▲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정도원 기자



    황장수 소장은
    [유병언 50억 골프채 로비 의혹]을 둘러싼
    미심쩍은 부분이 너무나 많은데도 불구하고,
    검찰과 정치권이 침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난 7월 3일에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이 황교안 법무부 장관에게
    유병언 50억 골프채 로비설이 유포되고 있다며
    왜 단속하지 않느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황교안 장관은
    유언비어 유포가 불법에 해당한다면
    법대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50억 골프채 로비설이 사실인지,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것이 상식인데도 불구하고
    너무나 상식 밖의 전개가 이루어지고 있다."


    다만 황장수 소장은
    [유병언 50억 골프채 로비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상당한 수사 자료를 축적했다는
    내부 제보를 확보했지만,
    구체적인 언급은 삼가겠다며 말을 아꼈다.


  •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정도원 기자
    ▲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정도원 기자


    검찰 뿐만 아니라 정치권도
    유병언 특별법과 관련해
    [침묵의 공모]를 하고 있다고 질타한 황장수 소장은
    새정치민주연합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도 도마 위에 올렸다.

    그는 유병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기 위해
    새누리당 의원 전원에게
    [유병언 특별법]의 8월 임시국회 처리를 찬성하는지
    여부를 묻는 질의서를 발송했지만
    단 9명의 의원으로부터만 답변이 돌아왔다고 개탄했다.

    황장수 소장은
    검찰권력과 정치권으로부터는 기대할 것이 없는 만큼,
    청와대가 결단을 해서
    [유병언 특별법]을 통해 부패를 일소하고
    정국의 주도권을 쥐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정도원 기자
    ▲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정도원 기자



    이날 강연은 그 주제의 폭발성으로 인해
    세간의 큰 관심을 끈 만큼,
    좌석은 입추의 여지 없이 만원을 이뤘다.

    강연이 끝난 뒤에는
    황장수 소장이 언급한 [로비 의혹]
    근거가 없다고 주장하는 인물이
    강연장 입구에서 고성을 지르며 소란을 피우기도 했다.


    다음은 미래경영연구소 주최로 이뤄진
    황장수 소장의 월례 강연을 요약·정리한 내용이다.


  •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정도원 기자
    ▲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정도원 기자



    ***************************************************************************************

    〈유병언 특별법, 50억 골프채 수사를 통해 보는 한국 정치의 현주소〉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세월호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사고를 낸 청해진해운과 실소유자 유병언 일가에 대한 제대로 된 수사와 단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유병언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그토록 외쳐도 지지부진하고, 골프채 50억 로비 정황에 대해서 말한 사법당국은 후속 수사 결과는커녕 침묵하고 있다.

    따지고 보면 유병언 골프채 50억도 검찰이 5월 18일 발표한 내용이며, 2,000억 부채탕감과 다시 4,000억 가까운 대출을 받고 유병언 일가가 재기한 계기에 대한 배후조사가 필요하다는 것도 대통령이 가장 먼저 언급하지 않았는가. 

    그런데 7월 3일 국회 법사위에서 여야 의원들은 황교안 법무장관을 불러 [유병언 리스트 루머]에 대한 해소를 요구했다 한다. 이제 와서 당연히 해야 할 유병언 엄벌과 1조 원대의 보상, 구조인양 비용 및 금융권 대출 피해를 충당하기 위한 유병언법 제정과 그 배후 정관계 지원 세력 조사를 위한 특검 실시는 외면한 채 여야 의원들이 [유언비어] 운운하며 [유포자 처벌]을 외치며 루머 해소에 매달리고 장관에게 "우리 죄가 없다고 밝히고 떠드는 자들을 처벌해달라"는 것은 정말 웃기는 이야기다. 

    야당 박지원 의원은 질의에서 "골프채 50억 로비와 관계된 의원 사진이 유포되는데 왜 단속하지 않느냐?"고 따졌다 한다. 다른 여야당 의원들도 「골프채 50억 명단 진위」, 「유병언 안 잡는다는 이야기와 정치권 연루설」 진위에 관해 물었고 황교안 법무장관은 "현재는 정치권 연루자를 들어본 바가 없다"며 "유언비어 유포가 불법에 해당하면 법대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유언비어인지 아닌지는 조사를 해봐야 아는 것 아닌가? 따라서 여야 의원들은 골프채 50억을 조사했느냐, 누구에게 했느냐를 먼저 물어야 했고 정치권 연루설에 대해 먼저 수사해서 밝히라고 하는 것이 우선 아닌가?

    즉, 유병언의 97년 부도 후 부채탕감 2,000억, 개인부채 탕감 140억, 헐값 재인수, 3,747억 금융기관 대출금, 선령 30년 연장, 장기 독점 운항권 등이 어떻게 가능했는지에 대해 먼저 조사하고 여기에 뒤를 봐준 정관계 인사가 있는지 조사하라고 하는 것이 순서 아닌가?

    그러더니 9월 5일 조선일보는 [검찰, 유병언 골프채 50억 로비설 근거 없어]라는 단독 보도를 했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검찰관계자라는 이름으로 '검찰이 골프채 리스트와 증거자료를 확보하고도 수사를 하지 않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있어 제보자 연락처나 근거자료가 있는지 요청했는데도 협조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까지 고위관료명단도 확인된 게 없고 이와 관련해 계좌 추적을 한 사실도 없다'고 했다.

    나는 검찰이 유병언 돈 가방 발표처럼 익명의 이름에 숨어 비공식적으로 정보를 흘리지 말고 공식적으로 기자 회견을 열어 유병언 골프채, 유병언 리스트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 

    또한 유병언 특별법도 말로만 처리하겠다고 하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주길 바란다. 

    박근혜 대통령은 8월 임시 국회에서 세월호 특별법과 동시에 유병언 특별법, 김영란법 등을 통과시켜 달라고 여러 차례 언급했지만 정작 158석을 가진 새누리당조차도 유병언 특별법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이들이 세월호 특별법 합의를 위해 기울이는 정성의 백 분의 일이라도 유병언 특별법에 관해 관심을 가진다면 유병언 특별법은 통과될 수 있을 것이다. 불행히도 유병언 리스트와 골프채의 장벽은 너무나도 높아 새누리당 의원 누구도 유병언 특별법 제정을 위해 적극적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지난 7월 14일 새누리당 전대를 앞두고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이인제 최고위원 등이 유병언 특별법 제정에 찬성한 바 있다. 그리고 국회 세월호 국조특위의 심재철 위원장은 유병언 골프채와 배후 수사를 촉구한 바 있다. 그러나 불행히도 거기서 끝이다. 유병언 특별법·특검 국민연대가 새누리당 의원 158명에게 유병언 특별법을 8월 임시 국회에서 통과시키는 데 찬성하는지 질의서를 발송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찬성 답변은 9명에게서 들어왔다. 지금 이것이 우리 국회의 현실이다.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정정 및 반론 2   

    본 언론사는 기독교복음침례회(일명 구원파)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보도에 대하여, 기독교복음침례회 교단 및 유병언 전 회장의 유족과 합의를 통해 다음과 같이 두 번째 통합 정정 및 반론보도를 게재합니다.

    1. 오대양 사건 및 5공화국 유착 관련 보도에 대하여

    기독교복음침례회 및 유병언 전 회장이 오대양 사건과 관련이 있다는 보도와 유 전 회장이 1980년대 전경환 씨와의 친분 및 전두환 대통령 시절 5공화국과의 유착관계를 통해서 유람선 사업 선정 등 세모그룹을 급성장시켰다는 보도는 1987년과 1989년 그리고 1991년 검경의 3차례 집중적인 수사를 통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으며, 2014년 5월 21일 인천지검에서 공문을 통해 관련 없음을 확인해 준 바 있습니다.

    2. 구원파의 교리 폄하 및 반사회적 집단 이미지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은 기독교복음침례회 교리는 ‘한번 구원 받으면 무슨 죄를 지어도 상관없고 회개도 필요 없으며, 유병언 전 회장의 사업이 하나님의 일이며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는 것이 구원이고 예배라는 교리를 가졌다’고 보도하였으나 해당 교단은 그런 교리를 가진 사실이 없다고 밝혀왔습니다.

    3. 이준석 선장을 비롯한 선원들이 구원파 신도라는 보도에 대하여

    세월호 사고 당시 먼저 퇴선했던 세월호 선장 및 승무원들은 모두 기독교복음침례회 신도가 아니며, 다만 승객을 먼저 대피시키다 사망하여 의사자로 지정된 故정현선 씨와, 승객을 구하다가 의식불명 상태로 구조된 한 분 등, 2명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4. 구원파의 내부 규율 및 각종 팀 관련 왜곡선정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의 “유병언은 금수원 비밀팀이 살해”, “투명팀이 이탈 감시했다” 등 기독교복음침례회 교단을 살인집단이나 반사회적 집단으로 호도하는 보도는 전혀 확인된 사실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5. 기독교복음침례회에서의 유병언 전 회장 지위 관련 보도에 대하여

    기독교복음침례회는 유병언 전 회장이 1970년대 극동방송국 선교사(미국 TEAM선교회 소속)들로부터 목사 안수를 받은 사실은 있으나 교단 내에서 교주도 총수도 아니며 해당 교단은 평신도들의 모임으로 목사가 없음을 밝혀왔습니다.

    6. 금수원 관련보도에 대하여

    금수원에 땅굴을 비롯해 지하벙커가 있다는 보도는 검찰 조사 결과 사실무근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금수원은 기독교복음침례회 신도나 외부인들도 자유롭게 출입 가능한 곳으로 폐쇄적인 장소가 아니며, 금수원 내에 불법 시설은 대부분 비닐하우스였고, 곧바로 시정 조치를 하였으며, 금수원 내에서 발견된 치과시설은 유 전 회장 개인 진료와 무관한 과거 교인들의 주말 봉사 진료를 위한 시설인 것으로 밝혀왔습니다.

    7. 유병언 전 회장의 정관계 로비설 및 경영개입 보도에 대하여

    ‘유병언 키즈’나 ‘유병언 장학생’은 존재한 사실이 없으며, 이용욱 전 해경국장은 현 기독교복음침례회 신도가 아니며, ‘높낮이회’는 유 전 회장 경영 개입과 무관한 관련 회사의 친목 모임이라고 알려왔습니다. 또한 검찰 수사결과, 유병언 전 회장이 채규정 전 전북도지사를 통하여 로비를 하거나 50억 상당의 골프채 등을 통한 정관계 로비했다는 설은 사실 무근이며, 세모 그룹은 1997년 부도 이후 적법한 법정관리를 절차를 밟아 회생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8. 유병언 전 회장 작명 관련 보도에 대하여

    일부 언론은 ‘세월호’의 이름이 세상을 초월한다는 의미라고 보도했으나  ‘세월(世越)’이 아닌 ‘흘러가는 시간’을 뜻하는 세월(歲月)이며, 유병언 전 회장의 작가명인 ‘아해’는 ‘야훼’가 아닌 어린아이를 뜻하며 기업명인 ‘세모’는 삼각형을 뜻하고, 안성 ‘금수원’의 ‘금수’는 짐승을 뜻하는 ‘금수(禽獸)’가 아닌 ‘금수강산’에서 인용하여 ‘비단 금(錦), 수놓을 수(繡)’를 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9.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의 유병언 전 회장 도피 관련 보도에 대하여

    유병언 전 회장의 밀항 및 망명 보도는 검찰 수사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유병언 전 회장의 사망 날짜가 확인됨에 따라 기독교복음침례회에서 조직적인 도피 지원을 한 사실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기독교복음침례회에서 ‘엄마’라는 호칭은 특정 직책이 아닌 결혼한 여신도를 편하게 부르는 말이라고 알려왔습니다.
     
    10. 유병언 전 회장 사진 관련 보도에 대하여

    유병언 전 회장의 사진이 담긴 달력이 500만원에 판매되거나 기독교복음침례회 신도들에게 강매된 사실이 없으며, 인터넷에 4만원에 거래된 것은 사진 작품이 아닌 사진이 담긴 엽서 등과 같은 제품이며, 유 전 회장이 루브르 박물관 등에 기부한 것은 맞지만 그것을 대가로 전시회를 개최한 것이 아니라고 알려왔으며, 해당 박물관에서도 동일한 입장을 발표하였습니다.

    11. 유병언 전 회장 재산 및 대출 관련 보도에 대하여

    유병언 전 회장 일가 재산으로 보도된 2400억의 상당부분은 기독교복음침례회 교인들로 구성된 영농조합 소유이며, 미국 팜스프링스 인근 부동산 역시 유 전 회장과는 무관한 것으로 밝혀왔습니다. 또한 금수원 인근 아파트 240여 채는 유 전 회장의 차명 재산으로 볼 수 없다고 법원 판결이 났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특정 신협을 사금고로 이용하거나 일부 금융기관으로부터 4천억 가량의 비정상적인 대출을 받은 사실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12. 김혜경 씨 관련 보도에 대하여

    김혜경 씨는 유병언 전 회장의 비서를 역임하거나 비자금 관리를 한 사실이 없으며, 유 전 회장은 “김혜경이 배신하면 우리는 다 망해”라는 발언을 한 사실이 없으며 이것은 한 사람의 확인되지 않은 주장임을 밝혀왔습니다.

    13. 유병언 전 회장 신도 지시 보도에 대하여

    유병언 전 회장이 미국 쇠고기 관련 촛불시위를 지시한 사실이 없으며, 세월호 사고 직후 기독교복음침례회 신도들에게 SNS를 통해 정부의 공격에 대응하라는 지시를 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14. 기독교복음침례회 모금 관련 보도에 대하여

    유병언 전 회장의 사망 시점이 확인되어 기독교복음침례회에서 모금한 60억은 유병언 전 회장의 도피와 무관함이 밝혀졌으며, 세월호 진상 규명을 위해 모금한 5억 중 일부를 빼돌린 사실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15. 유병언 전 회장 개인 신상 보도에 대하여

    유병언 전 회장의 가방에서 발견된 다섯 자루의 권총은 검찰수사 결과 모두 실제 사용이 불가능한 장식용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유 전 회장은 다수의 여인들과 부적절한 관계였거나 신도들의 헌금을 착취한 사실이 없으며 해당 보도는 일부 패널들의 일방적인 주장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법정 제재 조치를 받은 바 있습니다.

    기독교복음침례회 측의 좀 더 자세한 입장을 ‘구원파에 대한 오해와 진실 (http://klef.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