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부총리 취임 이후에도 소신 유지 관건"자사고 지정취소에는 대응"... 좌파교육감과 맞서겠다는 의지
  • ▲ 인사청문회에서 소신 있는 자세로 일관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경과보고서가 8일 채택됐다. 부총리 취임 이후에도 소신을 유지해 우리 교육에 혁신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종현 기자
    ▲ 인사청문회에서 소신 있는 자세로 일관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경과보고서가 8일 채택됐다. 부총리 취임 이후에도 소신을 유지해 우리 교육에 혁신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종현 기자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8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채택됐다.
    이에 따라 박근혜 정부 2기 내각 체제에서 최경환 기재부 장관(경제 부총리)이 맡은 경제팀과 황우여 교육부 장관(사회교육 부총리)의 사회문화교육팀이 본격적으로 손발을 맞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황 후보자는 전날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국사의 국정교과서화·자율형 사립고 지정취소 논란 등에 있어서 소신 있는 답변으로 일관해, 국론 분열만 야기하며 지리멸렬하게 전개되던 논쟁이 매듭지어지며 교육 혁신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
    황우여 후보자는 "객관적인 역사 교육을 위한 국정교과서에 강한 의지가 있는 것으로 안다"는 새누리당 유재중 의원의 질의에 대해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많은 갈등과 대립이 있다"며 "자라나는 학생에게 중요한 부분은 (특정) 정권이 아니라 국가가 책임지고 한 가지로 가르쳐야 한다"고 답했다.
    황우여 후보자는 "산업화·민주화를 거치면서 우리나라 역사에 대한 많은 갈등과 대립이 정리되지 않았다"며 "국민통합에 이르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내 소신은 역사 교실이 치유의 장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사가 국가의 새로운 미래를 가르치고 확신을 주는 장이 되어야 한다는 소신도 밝혔다.
    "국가가 특정 관점에서 국사를 획일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위험하다"는 새정치민주연합 조정식 의원의 반발에도 황우여 후보자는 "장관이 되더라도 그런 소신 하에 잘 매듭짓겠다"고 말했다.
    자율형 사립고 문제에 관해서는 일방적 지정 취소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자사고는 중학교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성적을 거둔 학생들 가운데 추첨을 통해 선발해 수월성 교육을 진행했다. 자사고에 진학한 재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6·4 지방선거에서 대거 당선된 '좌파 교육감'들이 일반고의 교실 붕괴를 초래한다며 제대로 된 의견 수렴 절차도 없이 일방적으로 지정을 취소하려 해 극렬한 반발을 불러온 바 있다.
    황우여 후보자는 "(자사고는) 건학 이념과 설립 목적에 맞게 운영되느냐를 검토해야 한다"면서도 "잘 운영되고 있는 자사고를 일방적으로 매도하거나 지정 취소하는 것에는 신중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국회에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채택된 이상, 남은 과제는 황우여 후보자가 부총리가 된 뒤에도 이같은 소신을 관철할 것인가에 있다.
    교육계 관계자는 "일부 국사교과서는 사회통합을 오히려 저해하는 측면이 있었기 때문에 (사회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맡는) 교육사회부총리가 나서서 해결하는 것이 맞다"면서도 "교단의 좌파 세력 및 이들을 등에 업은 좌파 교육감들의 극렬한 반발에 직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교육의 '백년대계'를 위해 반드시 추진되어야 할 과제이지만, 일부 세력의 반발을 넘어서려면 부총리의 소신과 결단이 중요하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