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유언비어 날조·유포...즉각 수사-교체해야" 맹공심재철 "제가 쓴 글 아니라 인터넷에 올라 온 글" 반박
  • 야당은 21일, 심재철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최근 세월호특별법에 반대하는 취지의 메시지를 지인들에게 보낸 것과 관련해 심 위원장의 의원직 및 특위 위원장직 사퇴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심재철 위원장은 "문제의 글은 제가 쓴 글도 아니고, 인터넷상에 올라와 있던 글"이라고 해명하며 "야당의 행태는 7.30 재보궐선거에 이용하려는 구태적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카카오톡으로 특별법 왜곡을 선동하는 (심 위원장의) 망동을 보며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며 심재철 의원의 대국민사과와 국조특위 위원장 및 의원직 사퇴를 주장했다.

    유은혜 대변인은 이어 "국정조사를 사사건건 교묘하게 방해하고 진실규명 노력을 외면한 심 위원장과는 더는 함께 할 수 없다"며 "검찰과 경찰은 유언비어를 날조·유포하는 심 위원장을 즉각 수사해 합당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또 "새누리당은 당장 심 위원장의 임명에 대해 사과한 뒤 위원장을 교체하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정의당 박원석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심 위원장은) 즉각 의원직을 사퇴하고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공세에 가세했다. 

    앞서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가 전날 공개한 심 위원장의 카카오톡 메시지에는 "학교 수학여행을 가다가 개인회사의 잘못으로 희생된 사건을 특별법을 만들어 보상해 달라는 것은 이치에도 어긋나는 것"이라며 "6·25 전쟁에서 국가를 지킨 참전용사들도 힘겨운 여생을 말없이 살아가는데 특별법이란 말도 안 된다고 본다"고 쓰여있다. 


  • ▲ 세월호 유족들이 20일 국회 본청 2층 정문 앞 계단에서 열린 세월호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심재철 위원장이 지인에게 보냈다고 하는 카톡 내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연합뉴스
    ▲ 세월호 유족들이 20일 국회 본청 2층 정문 앞 계단에서 열린 세월호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심재철 위원장이 지인에게 보냈다고 하는 카톡 내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에 대해 심재철 위원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세월호 특별법 관련해 제가 법안 여론 참조용으로 몇 분께 보낸 카톡 내용을 야당이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심 위원장은 "해당 글은 세월특별법을 통해 희생자분들을 의사자로 지정하여 순국 용사보다 훨씬 더 큰 혜택을 주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는 글이었는데, 그 글은 제가 쓴 글도 아니고, 6월부터 인터넷상에 올라와 있던 글"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또 "국민적 여론을 파악하기 위해 관련 몇 분께 카톡을 보냈고, '제 개인적 견해와는 다를 수 있으니 오해하지 말라'는 내용을 덧붙였다"면서 "여론 소통과정이었던 비공개 카카오톡 내용을 공개 비난하는 행위는 정치공세일 뿐"라고 비판했다.

    특히 심 위원장은 야당의 사퇴 요구에 대해 "여론을 호도하며 위원장을 사퇴하라는 야당의 주장은 어떻게든 세월호 사건을 7.30 재보궐선거에 이용하려는 구태적 정치 행위"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심 위원장은 "세월호 특별법은 진상규명과 대책마련을 위해 분명 사회적 합의 절차를 통해 국민과 유가족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제정돼야 미래 대한민국에 떳떳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