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중에 많이 팔리는 커피믹스 성분의 절반이 설탕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는 커피믹스 12개 제품의 성분(카페인, 설탕 양, 지방 함량 및 소비자 인식도 등)을 분석한 결과, 당류 함량이 제품의 50% 수준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류 함량은 1봉지(약 12g) 당 평균 5.7g으로 당류 함량이 높은 제품을 하루에 2잔만 마셔도 WHO 1일 섭취권고량(50g)의 약 30%를 섭취하는 셈이다.

    설탕 양이 가장 많은 제품은 동서식품의 '맥스웰하우스 오리지날 커피믹스'(7.0g)였으며, 가장 낮은 제품은 자뎅이 만든 이마트의 PB(자체브랜드) 제품인 '이마트 스타믹스 모카골드 커피믹스'(4.9g)로 조사됐다.

    카페인은 한 봉지당 평균 52.2mg으로 최대 77.2mg이 든 제품도 있었다. 하루 2잔만 마셔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시한 하루 최대 섭취권고량(400mg)의 약 40%에 달하는 수준이다.

    카페인이 가장 많은 제품은 이마트의 '이마트 스타믹스 모카골드 커피믹스'(77.2mg)로 조사됐고, 가장 낮은 제품은 동서식품의 '맥심 화이트골드 커피믹스'(40.9mg)로 약 2배 차이가 났다. 

    소비자원은 "커피믹스는 설탕과 카페인 섭취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가공식품"이라며 "하지만 설탕 및 카페인 함량 표시가 없어 소비자가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영양성분 함량 표시제도 도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비자는 설탕과 카페인을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제품 선택 시 당류 기호도와 카페인 민감도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하루 마시는 양이나 설탕 양을 조절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커피믹스에 관한 품질 비교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커피믹스 절반이 설탕이라는 사실을 접한 네티즌들은 "커피믹스 절반 설탕 어쩐지 너무 달더라", "앞으로 커피믹스 먹는 횟수 줄여야겠다", "커피믹스 절반 설탕 속은 느낌이다", "과다 섭취 주의해야지", "커피믹스 절반 설탕 충격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커피믹스 절반 설탕,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