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작을 '박원순 사람' 전략공천에 항의성 사임인 듯
  • ▲ 금태섭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연합뉴스
    ▲ 금태섭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연합뉴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의 당내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 

    안 대표의 최측근인 금태섭 새정치연합 대변인이 4일,
    7·30 서울 동작을 보궐선거 공천 탈락과 관련해 대변인직 사퇴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금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대변인직을 사임하겠다며 다른 재보선 지역에도 출마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자신이 희망했던 서울 동작 을에 '박원순 사람'으로 분류되는 기동민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전략공천된 데 대한 강력한 항의 표명으로 보인다.

    금 대변인은 "부족한 제가 대변인으로 활동하는 동안 관심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신 언론인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날카로운 시각과 따뜻한 마음을 모두 갖춘 훌륭한 기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일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기억"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이곳(서울 동작 을)에 출마선언을 하고 다른 곳에 출마하는 그런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초 광주 광산 을 지역에 공천신청했던 기 전 부시장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금 대변인은 안철수 공동대표의 핵심참모로, 지난 대선때부터 '안철수 캠프'에 합류해 안 대표 곁을 지켜왔다. 기 전 부시장의 공천과 금 대변인의 사임으로 안철수 대표의 입지가 좁아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일각에선 이번 결정으로 '안철수 사람'들이 대거 이탈할 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다.

    안 대표의 친구이자 첫 수석보좌관이었던
    이수봉 전 민주노총 정책연구소장도 경기 김포 공천에서 탈락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전략공천 지역인 광주 광산 을에 박광온 대변인과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 정(영통)에는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 등이, 수원 병(팔달)에는 손학규 상임고문의 공천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