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국가가 국민 살리지 못한 전대미문 사건"
  •  

    여야는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이틀째인 1일 해수부와 해경의 기관보고를 받고 해양수산부·한국해운조합·한국선급의 업무 부실에 대해 날선 비판과 무거운 질타를 쏟아냈다.

    먼저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은 "세월호 사고의 주된 책임자는 해양수산부와 유관기관"이라고 못박고 "아직 11명의 실종자에 대한 수색을 완료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졌다.

    이어 "가족들의 애끓는 마음을 알고는 있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조원진 의원도 "컨테이너 고박(고정·결박) 장치가 허술했고 자동차도 4줄을 묶어야 했는데 한 줄만 형식적으로 했다"며 "안전검사도 전부 거짓으로 했는데 여기서 문제가 시작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의진 의원은 "세월호 침몰 당시 선박에 설치된 구명뗏목은 44개중 1개를 제외하고 모두 작동이 안됐다"며 "담당기관인 한국해양안전설비 지도 점검시 적발 기회가 있었지만 부실 검사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야당 의원들은 정부 측의 사고은폐 의혹과 기관보고에 임하는 자세를 지적했다.

    김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세월호 참사는 국가가 국민을 살리지 못했던 전대미문의 사건"이라며 "해수부 장관은 사고 시각 기존 일정을 소화하면서 배가 침몰할 때는 (현장에) 가야할지 말아야 할지도 결정하지 못했다"고 이주영 장관에 책임을 물었다.

    우원식 의원은 "해수부가 '중앙사고수습본부' 초기 발표 자료를 대폭 수정했다"면서 이주영 장관 발언 내역 등이 삭제된 사례를 하나하나 짚었다. 그는 "이미 발표한 자료를 수정하는 것은 중대한 사실 은폐 및 왜곡"이라면서 "그 자체가 사실이면 사실대로 평가는 받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이주영 장관은 "책임이 매우 크고 무한책임을 져야한다고 생각한다"며 거듭 고개를 숙였다.

    이주영 장관은 사고 이후부터 전날까지 사고 현장을 지켜왔다. 이날도 수염이 덥수룩한 모습으로 국회에 출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