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 인성 검증해야 할 야당이 청부 살인자에게 공천?" 개탄
  • ▲ 살인교사 혐의를 받고 있는 김형식 서울시의원.ⓒ서울특별시의회
    ▲ 살인교사 혐의를 받고 있는 김형식 서울시의원.ⓒ서울특별시의회



    살인교사 혐의로 구속된 김형식 서울시의원의 배후에 유력 정치인이 있다는 설과 관련, 새누리당이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새정치민주연합의 석고대죄를 강하게 촉구했다. 

    이장우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관련 브리핑에서 "믿을 수 없는 사건이 일어났다"며 "용의주도한 청부 살해극을 벌인 제1야당 서울시의원의 배후에 '유력정치인 연관설'이 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검찰은 이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해야 하고, 새정치민주연합은 국민들께 석고대죄하는 마음으로 사죄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특히 그는 "김형식 서울시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의 보좌관을 지냈으며, 故 노무현 대통령의 후보 시절 정치개혁추진위원회 기획위원, 열린우리당(현 새정치민주연합) 시절 상근부대변인, 대선후보 부대변인으로 활동했다"며 "2011년 10·26 보궐선거 당시 박원순 캠프에서 활동했던 새정치민주연합의 김형식 의원이 청부 살인교사자라는 혐의를 받고 있는데 대해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개탄했다. 

    이어 "이 사건과 관련해, 살해된 故 송모씨가 토지 개발 인허가 청탁을 위해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위원인 김형식 의원에게 자금을 전달했다가 뜻대로 안되자 돈을 돌려달라고 요구했다는 의혹으로부터 유력 정치인에게 이 돈이 흘러들어 갔다는 설(說)-인허가 관련 공무원들에게 제공 되었다는 설-5억 2000만원은 그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는 설이 난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런 설들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이는 단순 청부 살인사건이 아니라 '김형식 게이트'라고 밖에 볼 수 없다. 5억 2천만 원을 포함한 또 다른 돈이 어디로 흘러들어갔는지, 관련 공직자를 포함하여 그 배후에 있는 유력 정치인에게 금품이 제공됐는지를 밝혀야 한다"며 사법당국의 철저한 수사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변인은 "새정치민주연합에게 묻겠다"며 "이런 수천 억 원대 재력가를 살해하도록 지시한 살인교사범에게 서울시의원으로 공천을 준 새정치민주연합의 공천 인사검증시스템은 과연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이런 인물이 새정치민주연합의 새 인물인가? 이런 사람을 공직자 후보로 공천을 주고 서울 시의원에 당선되게 한 것은 새정치민주연합의 도덕적 해이가 그대로 증명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경찰에 따르면, 김형식 의원이 시종일관 '웃는 얼굴'로 경찰조사에 임했다고 한다"며 "6.4지방선거 때도 경찰서 길 건너편에 버젓이 선거사무소를 차려놓고 선거운동을 했다니 섬뜩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을 향해 "이미 탈당한 시의원이 살인사건에 연류됐기 때문에 잘못이 없다는 '떠넘기기식' 꼬리 자르기를 보여주고 있다"면서 "이는 국민들을 우롱하는 처세이기 때문에 그 책임을 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또 "청부살인 교사를 했을 때에도, 공천을 받았을 때에도, 당선을 됐을 때에도 김형식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신분이었다"고 강조한 뒤 "새정치민주연합은 국민들께 석고대죄하는 마음으로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정치인의 인성을 검증해야 할 새정치민주연합이 청부 살인자에게 공천을 주는 정당이라면 과연 어느 국민이 새정치민주연합을 공당이라고 하겠는가"라며 "국민을 분노케 한 살인사건의 배후자를 시민의 선량으로 공천한 새정치민주연합은 다시 한 번 국민들께 사죄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 ▲ 함진규 새누리당 대변인.ⓒ연합뉴스
    ▲ 함진규 새누리당 대변인.ⓒ연합뉴스

    함진규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김형식 의원이 유치장 안에서 협박·회유 쪽지를 보냈 것과 관련해 "피의자들을 철저히 격리시켜 제대로 된 수사를 진행하라"고 요구했다. 

    함 대변인은 "살인교사 혐의로 구속된 서울시의원이 유치장 안에서도 자신의 사주로 살인을 저지른 팽씨에게 진술교사를 시도하고 있다고 한다"며 "경찰과 검찰은 이번 사건의 진실이 피의자들의 거짓모의로 왜곡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김 의원은 팽씨에게 '넌 경찰에 모든 걸 말해서 속이 시원할지 몰라도 난 끝까지 묵비권을 행사할 거다', '처음 약속 그대로. 알지? 믿는다', '미안하다 친구야. 전문가에게 물어보니 둘 다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며 협박을 했다가 달랬다가 하는 내용이 포함된 쪽지를 건넸다"고 밝혔다. 

    함 대변인은 경찰을 향해 "살인혐의를 받고 있는 피의자들이 어떻게 유치장 안에서 사적인 쪽지를 주고받고 검찰수사를 방해할 수 있는 모의를 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서울시의원이라는 공인으로서 살아온 사람이 양심의 가책도 없이 끝까지 진실을 숨기고자 발악하는 모습은 참으로 추악스럽기까지 하다"고 맹비난했다. 

    함 대변인은 그러면서 "피의자 시의원이 빌린 돈의 목적, 내역, 사용처 등 이번 사건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모든 의혹들에 대해서도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해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