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식, 청부살인 실행 친구에 임막음 시도... 진실 드러나면 정치권 일대 파문
  • ▲ 살인교사 혐의를 받고 있는 김형식 서울시의원.ⓒ서울특별시의회
    ▲ 살인교사 혐의를 받고 있는 김형식 서울시의원.ⓒ서울특별시의회

    살인교사 혐의로 구속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이었던 김형식(44) 서울시의회 의원이 피해자로부터 청탁과 함께 억대의 돈을 건네받았고, 이 돈이 유력 정치인에게 흘러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살해 동기가 단순한 '빚 독촉' 때문이 아니라 유력 정치인과 연관된 청탁 논란 등을 덮으려 했을 가능성이 있어 진실이 밝혀질 경우 정치권에 일대 파문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 이장우 원내대변인은 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강서구 김형식 시의원에 대한 여러 가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번 사건에 유력 정치인이 연루됐을 가능성을 강하게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김형식 의원의 부인은 '(피해자로부터) 토지용도 변경 등 청탁 대가로 돈을 받았다' 고 말했다고 알려졌지만, 현재 강서구를 포함한 야당 일각에서 돌고 있는 이야기들은 유력 정치인들에게 그 돈이 흘러들어갔다는 정황들이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이번 사건은 청부 살해 정도의 어떤 단순사건이 아니고 유력정치인들과 연관이 돼 있는 사건이라는 설들이 있다"며 "이에 대해 사법당국은 철저하고 신속하게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강서경찰서에 따르면, 수감된 김형식 의원은 청부살인을 실행해 준 친구 팽(44)씨에게 '묵비권을 행사해달라'는 내용의 쪽지를 몰래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 3월 서울 강서구 60대 재력가 송(67)씨를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팽씨가 지난달 28일 같은 유치장에 수감된 김형식 서울시의원이 건넨 쪽지라며 경찰에게 넘겼다"고 밝혔다.

    해당 쪽지에는 "미안하다 친구야. 전문가에게 물어보니 우리 둘 다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면서 묵비권을 행사할 것을 종용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한다. 

    경찰 관계자는 다만 "해당 쪽지를 실제 김형식 시의원이 작성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분석을 의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팽씨가 중국에서 검거됐을 당시에도 자살하라는 내용의 메세지를 보냈던 것으로 전해졌다. 팽씨를 임막음 해 살인 외의 진실을 덮겠다는 의도가 강하게 묻어나는 대목이다. 

    당초 경찰은 피해자 송씨 사무실에서 발견된 5억2,000만원의 차용증과 팽씨 진술 등을 토대로 김 의원이 송씨로부터 채무 변제 압박을 받아 살인교사한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주변인 등을 추가로 수사한 결과, 송씨가 근린생활 시설로 지정된 자신의 땅을 상업지구로 용도 변경해달라며 김 의원에게 돈을 건넸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근린생활 시설이 상업지구로 지정되면 땅값과 건물값이 3~4배 이상 오르기 때문이다. 

    경찰은 이에 따라 청탁 의혹은 물론 유력 정치인들이 연루됐을 가능성도 열어 놓고 다방면으로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형식 의원은 한신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386 운동권' 출신으로 10년간 민주당 신기남 국회의원(서울 강서갑·4선) 보좌관을 지냈다. 또 노무현 후보 캠프 기획위원, 열린우리당(현 새정치민주연합) 최연소 부대변인을 맡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