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여론 청문회 가혹해질 것" 발목잡기 예고
  • ▲ 국회 운영위원장인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DB
    ▲ 국회 운영위원장인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DB


     

    여야는 30일 박근혜 정부 내각 2기를 구성하는 9명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치열한 공방을 예고했다.

    새누리당은 전원 통과를 통한 국정 운영 정상화를 주장하는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김명수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이병기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를 비롯한 '2+α' 낙마를 고수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안대희·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의 연이은 낙마 속에서 추가로 탈락자가 발생할 경우 국정운영의 공백은 물론 7·30 재·보선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전원 통과'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이완구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여야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을 바람직한 청문제도 마련을 위해 허심탄회하게 야당과 대화를 나누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완구 원내대표는 "청와대도 철저한 사전 검증을 위해 인사수석실을 신설키로 한 만큼 국회도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후보자들의 낙마 사태는 제도가 아닌 인사의 문제'라고 주장하며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과 여당이 다수임을 믿고 청문회를 후퇴시키거나 기준을 낮추려 하면 여론 청문회가 더 가혹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철수 대표는 또 "자격이 되지 않는 사람을 국회에서 다수로 밀어붙인다 해서 국민들이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자신들의 주장을 합리화했다.

    김한길 공동대표도 "마땅한 총리감과 장관감을 못 찾겠다는 것은 정직하고 성실하게 사는 국민 대다수를 모욕하는 말"이라며 가세했다.

    한편, 야당으로부터 집중공격을 받고 있는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논문 표절 및 연구비 부당 수령의혹과 교육업체 주식을 보유하다 장관 지명 직후 매각한 점 등이 청문회에서 집중 조명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대다수의 의혹이 좌파진영의 일방적 공세라는 측면으로 비뤄볼 때 향후 여야의 공방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의 경우도 과거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의 과거 불법 정치자금 사건인 '차떼기 사건' 연루와 노태우 서울올림픽조직위원장 비서실장을 역임할 당시 아시아선수촌 아파트에 대한 특혜 분양 의혹이 일고 있지만 구체적인 문제점은 드러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