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음모 사건 비호세력 핵심 축이 경기교육 좌지우지하나
  • ▲ ⓒ 홈페이지 화면캡쳐
    ▲ ⓒ 홈페이지 화면캡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당선인이 9일 발표한 인수위원회에 통합진보당 내란음모사건 공동대책위원회 상임대표가 포함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이재정 당선인은 이날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수위 구성안과 위원 12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이중 인수위원장으로 위촉된 김상근 6.15남측위원회 명예대표는 지난 4월 24일 이른바 국정원 내란음모정치공작 공안탄압규탄대책위 상임대표로 선출된 인사다.

    통진당 측이 지난 2월 공개한 내란음모 구속자 석방문화제 영상인사에서 김 명예대표는 “진실을 진실되게 하는 것은 국민의 힘”이라며 “여러분이 모여서 지르는 함성이 재판장에게 바른 판단을 하게 하는 힘이 되며 변호인들에게는 용기를, 감옥에 있는 피고인에게는 한없는 동지애, 따듯함, 사랑을 전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근 명예대표는 내란음모 무죄석방 탄원에 이름을 올렸고, 교육감 선거 당시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다.

    고문단에는 전 실천승가회 대표인 청화 승려가 포함됐다. 실천승가회는 국가보안법 폐지, 이적단체 한총련 합법화를 주장했으며 이적단체 범민련 등 종북 단체와 각종 시위를 벌여왔다. 청화 승려 또한 김상근 명예대표와 함께 이재정 후보의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이날 이재정 당선자로부터 인수위원 요청을 받은 경기도교육청은 신원조회 등 적격 여부를 거쳐 11일 인수위원을 위촉했다. 교육감직 인수위원회는 임기개시일 이후 최장 30일까지 교육·학예 사무현황 파악, 교육기조 설정을 위한 준비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국민적 지탄을 받고 있는 헌정사상 초유의 내란음모 사건을 비호하는 인사가 경기도 교육을 좌지우지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