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시교육감 고승덕 후보 ⓒ 뉴데일리DB
    ▲ 서울시교육감 고승덕 후보 ⓒ 뉴데일리DB

    서울시교육감 고승덕 후보가 자신에 대한 '영주권 의혹'을 제기한 조희연 후보를 선관위에 고발한 데 이어 사과를 재차 촉구했다.

    고승덕 후보는 28일 보도자료를 "조희연 후보는 약속을 지켜 자신의 흑색선전에 대해 서울 시민에게 정중하게 사과하고 법적, 사회적, 교육적 책임을 질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조희연 후보는 주말인 25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고승덕 후보의 자녀문제와 고승덕 후보의 미국 영주권 보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고승덕 후보는 같은 날 해명자료를 급히 내고 영주권을 신청한 적도 없고 자녀들이 미국 국적을 가지게 된 것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26일 조희연 후보는 고승덕 후보에게 보내는 답신에서 "미국 영주권 보유 문제를 미국 대사관을 통해 객관적 자료를 가지고 증명해달라"고 했다.

    이에 고승덕 후보는 "1991년 12월, 1999년 8월, 2008년 11월 세 차례 미국비자를 받았다"며 조희연 후보가 요구한 관련 자료를 모두 공개했다.

    그러면서 고승덕 후보는 "이미 영주권 부분에 대한 사실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조 후보가 계속 허위 주장을 하고 있다"며 조희연 후보를 선관위에 고발했다. 

  • ▲ ⓒ 트위터 화면캡쳐
    ▲ ⓒ 트위터 화면캡쳐

    이날 고승덕 후보는 인터넷 독립신문 ‘뉴스타파’의 최경영 기자의 사과 트윗글을 소개하며 "약속대로 사과해주신 부분에 대해 감사의 말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정작 이 사태의 책임자인 조희연 후보는 아무런 말씀이 없다"며 조희연 후보의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최경영 기자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고승덕 후보 자신의 영주권 소지 의혹 부분은 고 후보의 서류제출로 해소된 듯 하다"며 "고 후보께 사과 드린다"고 썼다.

    최경영 기자는 지난 24일 자신의 트위터에 "본인 역시 미국 영주권을 갖고 계시지요? 정말 한국의 교육을 걱정하십니까? 걱정할만큼 잘 알고 계십니까? 궁금합니다"라고 쓴 바 있다.

  • ▲ ⓒ 트위터 화면캡쳐
    ▲ ⓒ 트위터 화면캡쳐

    한편 조희연 후보는 자신의 트위터에 28일 하루에만 9건의 고승덕 후보에 대한 비판적인 트윗글을 직접 올리거나 퍼뜨렸지만, 고승덕 후보에 대한 사과의 글을 이날까지 쓰지 않았다.

    서울교육감 후보 조희연(당분간 캠프) 님이 리트윗함
    강영란 @kangnamajumma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하고 자식들을 쥐잡듯 잡지만, 교육감 후보의 생각으론 위험하기 짝이 없다. 미국에 있는 고승덕 자식들은 다행이다/고승덕 "공부하는 유일한 이유는 대학 가기 위함" | 미디어다음 http://durl.me/6yzppi

    서울교육감 후보 조희연(당분간 캠프) 님이 리트윗함
    문성근 @actormoon
    고승덕은 자녀 국적, 문용린은 불법 논란.어째 보수 쪽은 후보마다 이 모양이죠? RT"@soonhearim: 문용린, 거리 유세에 교육청 직원·교장 동원.현직 교육감 권력 이용 공직선거법 위반 논란 #조희연

    서울교육감 후보 조희연(당분간 캠프) @joeunedu
    82쿡 엄마들이 폭발했네요. 고승덕이 교육감 되면 안 되는 열가지 이유 | 아고라 http://durl.me/6y27ig

    서울교육감 후보 조희연(당분간 캠프) 님이 리트윗함
    최용주 @choiyongju
    고승덕과 조희연.연배 비슷한 두 사람의 삶의 궤적을 살펴보니,그 차이가 참으로 극명하다.고승덕은 자기 좋은 일만 한 "이기적"인간이고,조희연은 남 좋은 일만 한 "이타적"인간이다.누가 공공의 이익에 효과적으로 봉사할 수 있을까?초등생도 알겠다.

    서울교육감 후보 조희연(당분간 캠프) @joeunedu
    '변호사는 변호사 일을 해야지 교육감 하려는 게 말이 되냐'며, 꼭 당선되시라는 덕담을 하시는 컵밥집 사장님.

    서울교육감 후보 조희연(당분간 캠프) @joeunedu
    노량진 고시촌에서 그 유명한 컵밥을 박재동 화백과 고승덕 후보 후배^^들과 함께 하는 조희연 후보입니다.

    서울교육감 후보 조희연(당분간 캠프) @joeunedu
    ( 기사 ) 고승덕 “공부하는 유일한 이유는 대학 가기 위함” , 자율고 특강에서 ‘대학만능·성적지상주의’ 등의 주장을 했습니다. 우리와는 생각이 많이 다르네요. 기사 전문입니다. http://joeunedu.kr/220013362850

    서울교육감 후보 조희연(당분간 캠프) @joeunedu ·
    불교계, 고승덕 후보에게 폭발[데일리 한국] 신우회 구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힌 고 후보.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 ‘편향된 시각 고승덕 서울 교육감 후보 사퇴하라!’ 성명 발표 이선아 기자

    서울교육감 후보 조희연(당분간 캠프) @joeunedu
    고렇습니다^^ RT @woodyh98: 자자자, 정몽준보며 깔깔댈 시간이 없습니다. 일단 서울시민들은 고승덕 교육감 당선부터 막아야 합니다. 저만 그런 생각하나요? 조희연 후보도 좀 생각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