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개업 후 5개월 간 16억 수입…실질 소득 10억원 선 절반 기부한 듯
  •  

  • ▲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3일 안대희 전 대법관을 국무총리로 내정했다. 사진은 지난해 대선 당시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와 안대희 정치개혁특위 위원장. ⓒ 뉴데일리
    ▲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3일 안대희 전 대법관을 국무총리로 내정했다. 사진은 지난해 대선 당시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와 안대희 정치개혁특위 위원장. ⓒ 뉴데일리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가 변호사 시절 수입을 두고 제기된 전관예우 논란에 대해 “(국회) 인사 청문회에서 이야기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자는 주말인 24일 오후 내정자 집무실이 마련된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으로 출근하면서 기자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안 후보자는 대법관 퇴임 이듬해인 지난해 7월 서울 용산에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했다.
    지난 연말까지 5개월간 사건 수임과 법률 자문 등으로 16억여원의 수입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세금을 제외한 실질 소득은 10억원 정도로 이 가운데 4억7천만원가량은 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이날 새정치민주연합의 한정애 대변인은 “일당으로 천만원 정도인데, 평범하지 않다. 대법관까지 지낸 분인데 전관예우가 아니라고 보는 사람이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사법연수원을 나와 변호사를 개업한 사람들이 그 정도 수입을 올릴 수 있느냐. 전관예우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반면 민현주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안 후보자의 수입은 총액으로는 분명 적은 액수는 아니지만 그 내용을 보면 세금을 성실히 납부했고, 기부 내용도 사회지도층 인사로서 모범이 될 만하다”고 반박했다.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야당의 검증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책임감을 갖고 사실에 기반해 인사청문회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