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파 유병언에 '현상금 1천만 원'
  • ▲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에 대한 애국단체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이 1천만원의 현상금을 걸었다ⓒ대한민국어버이연합
    ▲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에 대한 애국단체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이 1천만원의 현상금을 걸었다ⓒ대한민국어버이연합


    구원파 유병언에 '현상금 1천만 원'

[뉴데일리=김태민 기자] 세월호의 실질적 선주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에 대해 애국단체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이 1천만원의 현상금을 걸었다. 어버이연합은 21일 오후 탈북난민인권연합과 탈북어머니회 등과 함께 서울 강남구 역삼동 다판다 역삼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박완석 어버이연합 사무 부총장은 "어버이연합에 유병언을 체포할 수 있는 결정적 제보를 하는 분께 1000만원의 현상금을 드리겠다"고 밝혔다.

이하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성명서 전문 중 일부

우리는 세월호 참사의 실질적 책임자 유병언의 구원 받지못할 추악한 탐욕을 이야기 하는것이며 그로인해 차가운 물속에서 사라져간 안타까운 생명을 추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이 참사의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자는 것이다.

거듭 강조한다. 세월호 참사의 주범이자 총책임자는 유병언이다.
사탄 마귀와 같은 탐욕에 눈이 멀어 금수만도 못한 짓을 했기에 금수원에 숨어있는 바로 그 유병언이다.
 
유병언 일가는 자신들의 탐욕이 초래한 이번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을 져야만 한다. 더 이상 국민들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며 겁박하지마라.
 
유병언 일가가 저지른 크나큰 죄악으로 부터 이들을 구원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전 재산을 몰수하여 피해보상에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사탄 마귀와 다를바가 없는 탐욕의 죄인이자 수괴인 유병언을 즉각 구속수사하여 그의 배후를 봐주며 이권을 챙겨온 정치인들과 정부관료들을 모두 색출하여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내려야할 것이다.


새민련 박주선 "세월호=광주 문재인 발언, 동의 안해"

[뉴데일리=김현중 기자] 박주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같은 당 문재인 의원의 '세월호는 또 하나의 광주' 발언 논란과 관련, "문 의원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22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번 세월호 사태는 5·18민주화운동과는 전혀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는 "5·18민주화운동은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에게 권력과 군력을 사용해 무차별 살해·진압을 했던 것이고 이번 경우엔 미필적 고의도 있겠지만 의도적인 살인행위는 아니지 않느냐 하는 점에서는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이어 "정부가 제대로 됐더라면 사람들을 대참사의 도가니 속에 넣지 않고 구조할 수 있었을 텐데 못했다는 점에서 5·18 문제와 비교를 할 수는 있다고 보지만 바로 세월호 사고가 광주와 똑같다는 인식은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광주에서 계란 봉변을 당한 안철수 공동대표를 향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그는 안 대표를 겨냥, "광주만큼은 시민의 뜻에 따른 경선에 의해 후보를 결정해야 할 텐데 그걸 아예 무시해버리고 정략적으로 공천해서 광주의 자존심이 손상되고 광주정신이 훼손됐다"며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이 치솟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문재인 의원은 지난 16일 트위터에 '세월호는 또 하나의 광주'라는 글을 게시한 후 "죽지 않아도 될 소중한 생명들을 죽음으로 내몬 점에서 광주의 국가와 세월호의 국가가 본질적으로 얼마나 다를런지요"라고 주장했다.

  • ▲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에 대한 애국단체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이 1천만원의 현상금을 걸었다ⓒ대한민국어버이연합



    유시민 세월호 예언?···"악마의 저주!" 파문 확산

    [뉴데일리=김현중 기자] 막말로 수차례 구설수에 오른 바 있는 유시민 전 통합진보당 공동대표(전 보건복지부 장관)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박근혜 정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죽을 것이라고 자신이 예언했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새누리당은 "참사를 예언한 것처럼 떠들다니, 헐뜯기를 당장 중단하고 세월호 희생자와 유가족, 국민 앞에 엎드려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소속인 유 전 대표는 지난 21일 정의당 지방선거 홍보영상인 팟캐스트 '정치다방' 예고편에서 "(예전에 저는)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사람들이 엄청 죽고 감옥 갈 것이라고 말했는데 불행히도 그렇게 돌아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유시민의 예언?'으로 시작하는 50초 정도의 이 동영상에서 유 전 대표는 "죄없는 아이들이 그렇게 죽은 세월호 사건은 이명박근혜 정권 7년차에 일어난 사건이다. 충성도를 기준으로 해서 아무 능력도 없는 사람들 자리주고 끼리끼리 뭉쳐서 자리 주고받고 돈 주고받고, 국가 안전관리 기능을 전부 무력화시킨 사건"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막말 수준을 넘는 언어 살인"이라며 유시민 전 대표를 강하게 비판했다. 새누리당 함진규 대변인은 22일 브리핑에서 "유 전 의원의 막말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세월호 사고로 안타까운 목숨을 잃은 희생자들의 죽음마저 폄하하고 있다. 소중한 생명들이 희생당한 비극적인 사건을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모습이 그저 추악할 뿐"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함 대변인은 "유 전 의원은 헐뜯기를 당장 중단하고 세월호 사고 희생자와 유가족, 나아가 국민들 앞에 엎드려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박대출 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참사를 예언한 것처럼 떠들다니 '유스트라다무스'로 불러주길 원하느냐"며 "정치적으로 매몰되면 인성이 어디까지 타락할 수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관계자도 "장관까지 지낸 분이 국민의 생명을 화두로 저주에 가까운 발언을 했다는 것은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 ▲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에 대한 애국단체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이 1천만원의 현상금을 걸었다ⓒ대한민국어버이연합



    “鄭, 절망스러운 인식” VS. “朴, 안전예산 20% 삭감”

    [뉴데일리=최유경 기자] 서울시장을 두고 격돌하는 새누리당 정몽준,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후보 측이 22일 정 후보의 최근 대학등록금 발언과 관련해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정 후보를 지지하는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과 새민련 진성준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이 뉴스쇼>에 출연했다. 정몽준 후보는 지난 20일 서울권대학언론연합회가 주최한 간담회에서 반값 등록금과 관련해 “취지는 이해하지만 최고 교육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인식이 떨어진 것 같다. 대학 졸업생에 대한 사회적 존경심을 훼손시킨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이와 관련해 김성태 의원은 “반값등록금의 취지는 충분히 공감하지만 반값이라는 단어가 가진 뉘앙스 때문에 사회적 인식이 떨어지는 것 같다. 즉 의미를 더 잘 살릴 수 있는 다른 표현을 찾아서 바꿔 말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겠나 하는 뜻을 나타낸 것”이라고 적극 해명했다. 오히려 박원순 후보가 서울시립대에 반값등록금을 시행한 것과 관련해 “서울만 본인의 인기에 치중한 행위”라고 강력 비판했다.

    "전과자 교육감 후보들, 즉각 사퇴하라"

    [뉴데일리=김태민 기자] 6.4 지방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과기록을 가진 교육감 후보들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이 22일 열렸다. 선민네트워크, 대한민국미래연합, 기독교유권자연맹 등 11개 시민단체들은 이날 오전 11시 광화문 이순신장군 동상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스승된 자가 법을 지키지 않으면서 어떻게 학생들에게 법을 지키라 가르칠 수 있느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전과자 교육감 후보 명단'을 공개하며 "즉각적인 자진 사퇴를 촉구한다"며 "학부모 유권자들은 파렴치한 이들을 반드시 낙선시켜 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했다. 선민회를 이끌고 있는 김규호 목사는 "세월호 참사의 핵심은 기본을 무시한 불법이었다. 불법을 저지른 자가 교육감이 되면 제2, 3의 세월호 사건이 교육현장에 일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단체회원들은 "교육감선거 후보 전과자가 웬말인가?", "학교교육 망치려는 파렴치한 전과자 교육감후보 사퇴하라!", "사회기본 무너뜨리는 전과자 교육감 후보 심판하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 ▲ 사진제공=국방부
    ▲ 사진제공=국방부



    북한, 해안포로 해군 '유도탄 고속정'에 포사격

    [뉴데일리=순정우 기자] 북한군이 22일 오후 북방한계선(NLL) 이남 우리측 수역에서 초계 임무 수행 중이던 우리 해군 유도탄 고속정 인근에 포사격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군은 이날 오후 6시경 연평도 서남방 14km 북방한계선(NLL) 이남 우리측 수역에서 초계 임무 수행 중이던 우리군 유도탄 고속정을 향해 해안포로 추정되는 포사격을 해 포탄이 2발이 인근 150m 지점에 떨어졌다. 이에 우리군도 북한군 함정 인근에 즉각 5발의 대응사격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우리 군의 피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오후 6시 20분부로 인근에서 조업 중이던 어선을 복귀토록 하고, 주민들도 긴급 대피토록 하는 등 안전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현재 군은 북한군 동향을 면밀히 예의 주시하면서 추가적인 도발에 대비태세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앞서, 20일 북한은 NLL을 넘어온 북한 함정에 우리 해군이 경고사격을 한 것을 두고 북한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서해 5도 근처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도발에도 경고 없이 조준 사격을 하겠다며 위협했다. 이날 해군은 최근 북한이 함정에 군사적 타격을 가하겠다고 위협한 것에 대해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가차 없이 응징하겠다"고 강력 경고한 바 있다. 해군의 유도탄 고속정은 63m, 폭 9.1m, 높이 18m의 450톤급으로, 최대 속력은 40노트(시속 74㎞), 승조원은 40여명이다. 스텔스 건조공법과 주요 구역에 대한 방탄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생존성을 향상시켰고 전투체계, 함대함유도탄 등 국내 연구개발된 무기체계를 탑재했다. 

    북한군 “南이 먼저 공격” 주장에 통일부 “또 그런다”

    [뉴데일리=전경웅 기자] 지난 22일, 우리 해군 초계함을 향해 해안포 2발을 쏘았다 5발의 대응포격을 당한 북한이 “남측이 선불질(서투른 총질)을 했다”고 억지를 부리고 있다. 북한 관영매체들은 23일 “북한 인민군의 선제포격은 사실이 아니며 남측에서 선불질을 했다”는 서남전선군사령부의 주장을 전했다. “(남측에서) 5월 22일 오후에 우리가 연평도 근해에 있는 제놈들의 함정에 포탄을 발사하였으며 그에 대한 맞대응으로 제놈들이 대응사격을 가한 것처럼 없는 사실을 꾸며대며 떠들어대고 있다. 확인된 사실은 평화적인 중국어선 단속을 구실로 아군 해상경비계선을 넘어 우리 측 수역 깊이 침범한 괴뢰 해군함정들이 선불질을 해대고는 그것을 우리가 포사격을 가한 듯이 꾸며낸 기만극이었다.” 북한 서남전선군사령부는 22일 우리 측의 대응포격이 있은 직후 남북 장성급 회담 수석대표가 북측에게 정전협정 및 남북합의서 위반임을 지적한 데 대해서도 “우리 군대를 도발자로 매도해 보려는 심산으로 터무니없는 거짓말을 정당화하기 위한 기만극”이라고 억지를 부렸다. 이들은 우리 해군이 자신들을 향해 ‘선제공격’을 했다는 주장과 함께 “(인민군) 전체 장병들은 덧쌓고 있는 괴뢰 군부 깡패들의 도발적인 책동을 온겨레의 이름으로 무자비하게 짓부숴버릴 만단의 결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떠들었다. 

    북한의 '조준목표'는 '지휘부 공백'…안보라인 책임질 후임은?

    [뉴데일리=순정우 기자] 22일 청와대 안보 라인의 핵심이던 김장수 국가안보실장과 남재준 국정원장이 사표를 제출함으로써 외교와 국방·대북 라인의 공백이 생기자 북한은 이날 오후 북방한계선(NLL) 이남 우리측 수역에서 초계 임무 수행 중이던 해군 유도탄 고속정 인근에 포사격을 감행하는 도발을 했다. 이같은 북한의 도발에도 불구하고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차원의 어떤 움직임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이 조준하고 있었던 것은 우리 함정이 아닌 ‘지휘부의 공백’이었을 지도 모른다. 이런 상황은 김 실장과 남 원장의 비중이 컸었다는 반증일 수 도 있다. 청와대는 후임 국정원장과 안보실장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으로 알려졌지만 당분간 국정원 1차장인 한기범 1차장과 안보실 1차장인 김규현 제1차장이 각각 업무 대리를 맡고 있다. 국가안보실장 후임으로는 김관진 현 국방부 장관과 김희상 전 청와대 국방보좌관 등이 거론되있다. 이밖에 국방·안보 분야 민간 전문가들도 후보군에 올라 있다. 김관진 국방부 장관의 이동 여부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김 장관이 교체될 경우 후속 인사폭은 더욱 커진다. 군 출신 중에서는 이성출 전 연합사 부사령관과 한민구 전 합참의장, 김영후 전 병무청장 등이 거론된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없던 외교부나 통일부 라인 또는 새누리당의 친박근혜계 중에서 국방위원회에 소속됐던 의원들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하마평에 오른 당사자들은 정작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청와대는 후속인사를 빠른 시간내에 할 필요가 있다.

    김장수·남재준 ‘사실상 경질’, 이게 바로 朴心?

    [뉴데일리=전경웅 기자] 김장수 국가안보실장과 남재준 국정원장이 결국 사표를 냈다. 겉모습은 ‘사표 제출’이지만 실제로는 ‘경질’이라는 평이 더 많다. 6.4지방선거를 2주 남겨둔 상태에서 여당의 패색이 짙어지는 가운데 두 안보수장마저 사표를 낸 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 이들의 후임은 과연 누가될 것인가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의 사표 제출은 의외라는 평도 있지만 세월호 참사 이후 그의 발언이 가장 큰 문제가 된 것으로 보인다. 2013년 2월 북한 김정은 정권의 핵실험과 이어진 일련의 도발 당시 김장수 실장은 야전침대를 펴놓고 한 달 이상을 사무실에서 보냈다. 이 무렵 김장수 실장은 국회에 출석해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재난재해에서도 컨트롤 타워”라는 요지로 말한 바 있었다. 하지만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직후에는 “재난재해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담당”이라며 말을 바꿨다. 이후 김장수 실장에 대한 비난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공개적으로 나왔다. 세월호 침몰현장이 구조작업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위험한 곳이기는 하나 해양경찰과 해양수산부, 안전행정부가 보여준 대응은 무능의 극치였기에 국민들의 분노는 갈수록 커져갔다. 청와대 국가안보실도 비난의 화살을 피할 수 없었다. 세월호로 인한 국민들의 분노는 6.4 지방선거 판세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눈물의 대국민 담화’가 박근혜 대통령 개인의 지지율 회복에는 도움을 줬지만, 지방선거 판세에는 그리 도움이 되지 못한 것도 국민들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박 대통령의 책임 보다 그를 둘러싼 ‘人의 장막’이 더 문제라고 생각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人의 장막’ 가운데 한 사람인 김장수 실장도 비난의 대상인 것이다. 

  • ▲ 사진제공=국방부



    “할 말 하는” 안대희가 새 국정 컨트롤타워

    [뉴데일리=최유경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차기 국무총리로 안대희 전 대법관을 내정했다.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22일 박근혜 대통령이 새 총리후보로 안대희 전 대법관을 지명했다고 밝혔다. 안 전 대법관은 2012년 대선 당시 새누리당 정치쇄신위원회 위원장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승리를 도왔다.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는 안 위원장에게 “당 쇄신과 부패를 근절해 달라”며 삼고초려 끝에 그를 영입했다. 세월호 참사로 국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각종 비정상적 관행이 맨얼굴을 드러낸 만큼 이를 척결하고 공직사회 개혁을 힘 있게 추진할 인물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그는 2003~2004년 대검 중앙수사부장으로 불법대선자금 수사를 지휘해 당시 한나라당을 차떼기 정당으로 만든 악연(惡緣)이 있다. 안 전 대법관은 지난 대선 때 박 대통령이 한광옥 위원장을 영입하자 이에 공개적으로 반발하는 등 "할 말은 한다"는 평가도 받는다. 안 전 대법관은 “부정부패 연루 인사가 캠프 국민대통합위 위원장을 맡는 것은 부당하다”고 반대하고 나서 한광옥은 국민대통합위 수석부위원장의 직함을 받았다. 1955년생인 안대희 전 대법관은 서울대 법대 재학중 17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만 25살에 당시 최연소로 검사에 임용됐다. 이후 대검찰청 중앙수사본부 1, 3과장과 서울중앙지검 특수1·2·3부장을 거친 대표적인 특수통 검사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자신보다 아홉 살 아래의 사시 17회 동기인 안 전 대법관을 대검 중수부장에 발탁, 이후 대법관으로 임명했다. 2003년 대검 중수부장 때 나라종금사건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들을 줄줄이 구속했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불법대선자금을 적발했다. 이른바 차떼기 수사를 이끌며 정치권의 고질병이던 불법 정치자금 수수 관행을 척결하는 데 큰 공을 세웠다.  

  • ▲ 사진제공=국방부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정정 및 반론보도문

    본 언론사는 지난 4월 16일, 세월호 참사 이후 기독교복음침례회(일명 구원파) 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보도에 대하여 다음의 통합 정정 및 반론보도를 게재합니다.

    1. 구원파가 오대양사건과 관련 있다는 보도에 대하여

    오대양 집단자살 사건은 1987년과 1989년 그리고 1991년 검경의 3차례 집중적인 수사를 통해 기독교복음침례회 교단 및 유병언 전 회장과 관련이 없음이 밝혀졌으며, 지난 5월 21일 인천지검에서 공문을 통해 관련이 없음을 확인해 준 바 있습니다.

    2. 기독교복음침례회에서의 유병언 전 회장 지위 관련 보도에 대하여

    기독교복음침례회 및 유병언 전 회장 유족 측은 "유병언 전 회장은 교주도 총수도 아니며, 유병언 전 회장은 1970년대 극동방송국 선교사들로부터 목사 안수를 받은 사실은 있으나, 목회 활동을 한 사실은 없으며, 기독교복음침례회는 평신도들의 모임으로 목사가 없다"고 알려왔습니다.

    3. 기독교복음침례회 및 유병언 전 회장의 5공화국 유착설 보도에 대하여

    유병언 전 회장과 기독교복음침례회는, 5공화국 및 전두환 전 대통령, 전경환씨 등과 유착관계가 없으며, 지난 5월 21일 인천지검에서 공문을 통해 이를 확인해 준 바 있습니다.

    4. 유병언 전 회장의 50억 골프채 로비설 보도에 대하여

    유병언 전 회장이 사돈을 동원하여 50억 상당의 골프채로 정관계 인사들에게 로비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지난 10월 검찰은 "해당 로비설은 사실이 아니고 세모도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 회생했다"고 확인해 줬습니다.

    5. 유병언 전 회장의 개인 신상 관련 보도에 대하여

    기독교복음침례회 및 유병언 전 회장 유족 측은, "유 전 회장이 해외 망명이나 밀항을 시도했다는 보도는 사실무근"이며, "유 전 회장은 세월호 실소유주가 아니며 2,400억 재산의 상당부분은 기독교복음침례회 영농조합 소유"라고 밝혀왔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독교복음침례회는 언론사에 다음과 같은 의견을 보내왔습니다.

    "법의 판단을 기다리지 않고, 사건을 여론재판으로 끌어간 세월호 사고 관련 보도 행태를 돌아보고, 법치주의 국가로서 자유민주주의 원칙을 훼손하지 않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 드립니다."

    ndy@new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