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의 대표적인 북한인권단체인 북한인권위원회(HRNK)의 그레그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23일 "북한 인권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공식 의제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세미나 참석차 방한한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이날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북한 핵·미사일은 이미 안보리 공식 의제가 됐지만 북한 인권은 아직 그렇지 못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상임이사국인) 중국이 끊임없이 거부권을 행사해도 우리가 계속 노력해 중국을 압박할 수 있다"면서 "중국이 이미 북핵·미사일에 대해서는 진지한 자세를 보이는 만큼 우리가 북한 인권에 대해서도 중국을 계속 압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에서 탈북자 강제북송 주체로 중국이 직접 거론됐다"며 "중국이 강제북송, 즉 반인륜 범죄를 저지르는 북한을 지원하는 국가로 거론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북한이 만약 4차 핵실험을 한다면 북중관계는 레드라인에 근접하게 될 것"이라면서 "중국이 위성국이자 지렛대, 한미와의 완충지대인 북한을 포기할 리 없지만 북한이 레드라인에 근접하는 행동을 한다면 중국도 창의적인 방법으로 다른 대안을 생각할 수 있다"고 관측했다.

    또 북러관계와 관련, "북한은 러시아에 많이 의존하고 북러관계는 우호적으로 될 것"이라면서 러시아가 북한 빚 탕감 계획을 밝히고 양국 무역대금 결제 통화가 1990년대 초 달러화로 됐다가 지난 3월 루블화로 다시 바뀐 사실을 상기시켰다.

    이와 함께 장성택 처형을 전후로 한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해 "모든 측면에서 악화됐다"면서 "국경 지역에 감시카메라가 더 많이 설치되는 등 탈북민 단속이 강화됐고 북한 정권이 본격적 숙청을 단행하면서 많이 악화됐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