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나간 이종인… 다이빙벨 싣고 현장 출동홍가혜 경찰 출두 “혼란스럽다. 그냥 죄송하다”실종자 가족도 아닌데 정치인 송정근씨, 결국…
  • 야간 수색활동을 위해 수송기에서 발사된 조명탄이 환하게 바다위를 밝히고 있다.ⓒ해군
    ▲ 야간 수색활동을 위해 수송기에서 발사된 조명탄이 환하게 바다위를 밝히고 있다.ⓒ해군


    24시간 실종자 수색 '軍 잠수요원'…매일 피말리는 사투

[뉴데일리=순정우 기자] 세월호 침몰 사고 현장에서 실종자 수색 작업에 투입된 SSU와 UDT, 육군 특전사 요원, 구조대 모두 410명을 해상 및 수중탐색에 지원하고 있다. 민관군 잠수인력이 '세월호' 실종자 수색에 나선지 5일째지만, 민간 잠수사의 활약만 부각되는 실정이다. 민간 심해 잠수를 전문으로 하는 민간 잠수부들은 공기줄을 몸에 달고하는 일명 '머구리'는 30분 이상 활동이 가능한 반면, 군·경이 주로 사용하는 충전용 공기통을 이용한 수색 시간은 15분 안팎에 불과하기 때문이다.가깝게는 천안함 폭침을 겪었던 군 잠수요원이 활동하는 환경은 '세월호' 사고해역처럼 다양한 상황에 염두한 훈련을 실시해오고 있다. 현장 구조 활동에 참여했던 한 민간 잠수사는 “민간단체들과 협회 구조단체들이 가장 큰 문제다. 구조가 아닌 언론을 통해 자기들 홍보하기에만 급급한 상황이다. 100명중 1명 정도가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사람이다. 현재 해경은 전문성이 전혀 없는 민간 다이버들을 사고 현장으로 수송하면서 아까운 시간만 낭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 이종인(검은 모자)이 다이빙벨(노란색 구조물)을 들고 지난 21일 세월호 침몰 사고 현장을 방문했다ⓒ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이종인(검은 모자)이 다이빙벨(노란색 구조물)을 들고 지난 21일 세월호 침몰 사고 현장을 방문했다ⓒ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정신나간 이종인… 다이빙벨 싣고 현장 출동

  • [뉴데일리=김태민 기자] '다이빙벨'을 이용하면 세월호 실종자 구조에 효과적이라고 주장하던 알파잠수 이종인 대표가 현장으로 출동했다. 이종인 대표는 21일 12시 45분쯤 세월호 침몰사고 구조현장인 진도군 팽목항에서 사고현장으로 바지선을 타고 출항했다. '다이빙벨'이라 불리는 장비를 싣고서다. 이종인 대표는 지난 18일 JTBC '뉴스9'에 출연, 자신이 2000년 개발한 다이빙벨을 소개하며 "이 기술을 쓰면 선내 생존자 확인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다이빙벨'은 '종'처럼 비슷한 형태로 사용돼 만들어진 이름이다. 모선과 산소파이프, 통신선 등으로 연결된 수중활동 시설이다. 이종인 대표는 "이미 70m 수심에서도 사용된 적이 있다"며 호언장담하고 있지만, 해난구조 전문가와 군 당국은 현재 세월호가 침몰한 현장에서는 이 다이빙 벨을 사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 세월호 침몰 현장이 구조대의 물안경과 산소마스크까지 벗겨질 정도로 유속이 빠르고, 시계(視界)가 0.2미터에 불과한 데다 세월호가 뒤집힌 채 가라앉아 있기 때문이다.

    전직 軍 잠수전문가 "빠른유속 '다이빙벨' 도움 안돼"

    [뉴데일리=순정우 기자] ‘다이빙벨'을 이용하면 세월호 실종자 구조에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나온데 이어 전직 군 잠수요원은 '다이빙벨'이 빠른 유속에서 '효과적'이란 단어는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배우 송옥숙의 남편인 이종인 대표는 18일 방송에 출연해  '다이빙 벨을 이용하지 않는 정부의 세월호 구조 작업'에 대해 비판했다. 다이빙벨'이라 불리는 장비를 크레인에 매달아 물 속으로 집어넣고 바닥까지 내려 엘리베이터 통로를 만드는 것이다. 그 안에 형성된 에어포켓에 수상에서 에어컴프레셔를 이용해 계속 공기를 공급하면 그 공간에 여러명의 잠수부들이 머물며 교대로 가까이 있는 사고 현장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것. 하지만 전직 군 잠수요원 출신 K씨(42)는 다이빙벨 장비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잠수작업에서 다이빙 벨은 잠수요원들을 이동시키는 장비다. 어느정도 돌발적인 유속에서는 지장 없는 장비지만, 이번 세월호 침몰지역 처럼 빠른 유속에서 다이빙벨을 이용하면 잠수요원에 위험할 수 있다. 이런 요인을 감한해 이번 사고에서 (정부가 다이빙 벨)장비 투입을 하지 않은것으로 보인다"

    "세월호 현장서 다이빙벨? 피해자 가족 위한다면…"

    [뉴데일리=윤희성 기자] 지난 16일 침몰한 세월호, 해군 해난구조대 심해잠수사(SSU)와 민간 전문가들까지 구조작업에 뛰어들었지만 전 국민이 기다리는 생존자 소식은 아직 들리지 않는다. 차주홍 산업잠수기술인협회 회장(55)은 "(세월호 침몰사고는) 구조작업을 하는 잠수사가 볼 때 정말 불행한 사고"라고 말했다. 그는 "세월호는 수영장에 빠진 게 아니라 거친 바다에 빠졌다"며 "이번 사고가 안타까운 것은 사고 시기"라고 말했다. 차주홍 회장은 1978년 해군에 입대해 1984년 SSU 하사관으로 전역한 전문 잠수사다. 그는 전역 후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에서 산업잠수사로 30 여년간 활동했다. 지난 2012년 '대한민국 잠수 명장'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차주홍 회장과 같은 전문 잠수사도 혀를 내두르는 세월호 침몰 현장에 21일, '해결사'가 등장했다. 지난 18일 JTBC에 출연한 알파잠수기술공사 이종인 대표가 바로 그 '자칭 구세주'다. 그가 언급한 '다이빙벨(Diving Bell)'은 답답한 피해자 가족들에게는 물론 일반 국민들에게도 무언가 대단한 해결책인 듯 알려지기 시작했다. 일명 ‘물 속 엘리베이터’라고 불리는 '다이빙벨'은 잠수사가 작업하는 작업 목적지까지 도달하게 하는 장치로 유속이 강하면 사용이 어렵다. 하지만 이종인 대표는 JTBC에 출연해 자신이 2000년에 제작한 '다이빙벨'은 "유속에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황대식, “다이빙벨 설치하다 구조 활동 놓쳐”

    [뉴데일리=윤희성 기자&배민성 인턴기자] 황대식 한국해양구조협회 본부장은 해난구조 전문가 알파잠수 이종인 대표가 주장한 '다이빙벨'과 관련해 “세월호 구조 활동에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황대식 본부장은 21일 '한수진의 SBS 전망대' 라디오 방송에서 “(서해는) 조류가 워낙 세고 탁도가 높기 때문에 부피가 큰 다이빙벨을 선체 내부에 넣지 못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런 것(다이빙벨 등)들도 후차적으로 필요하지만 그걸 설치하기 위해서 우리가 수색 구조 활동을 놓칠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일부 전문가들도 '다이빙벨'을 세월호가 침몰한 맹골수도에 투입할 경우 유속이 ​2.0 m/s ~ 3.5 m/s로 매우 빨라 오히려 잠수부들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 16일 세월호가 침몰한 맹골수도는 1597년 이순신 장군이 명량해전을 승리로 이끈 울돌목(전남 해남과 진도 사이) 다음으로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조류가 강하다. 맹골수도(전남 진도군 거차도와 맹골도 사이)는 서해안을 드나드는 밀물과 썰물이 섬과 섬 사이를 드나들며 병목현상이 일어나 물살은 최대 6노트(약 11km/h)에 이른다. 

    경험도 없는 [듣보잡]이 베테랑? 엉망진창 세월호 현장

    [뉴데일리=윤희성 기자&배민성 인턴기자] 세월호 구조현장에 다이빙벨 투입을 주장했던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가 2010년 ‘국회 천안함 특위'에 증인으로 참석해 발언한 내용이 뒤늦게 주목받고 있다. 이종인 대표는 당시 "침몰한 배에서 사체를 건져본 경험이 있느냐"는 질문에 "직접 해본 건 없다"고 대답한 바 있다.  지난 18일 JTBC에 자신을 베테랑 잠수사로 소개한 이종인은 실제로 사람을 구조해 본 적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2010년 '국회 천암함 특위'에서 "직접 해본 건 없다"고 말하는 영상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급속도로 퍼져 나가고 있는 상태다. 21일 네이버 검색어에 올랐던 다이빙벨과 이종인 대표에 대한 신뢰가 급속도로 무너지고 있는 것. JTBC에 출연했을 당시 이종인은 "자신이 2000년도에 직접 제작한 '다이빙벨'은 유속에 상관없이 20시간 연속 작업이 가능하다"고 주장해 화제가 된 바 있다. 당시 유속이 강해 정부와 민간 잠수부들의 작업 속도가 늦었던 것을 비난하는 듯 발언했다.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홍가혜 경찰 출두 “혼란스럽다. 그냥 죄송하다”

  • [뉴데일리=김태민 기자&유경표 인턴기자] '세월호' 침몰사건과 관련해 허위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홍가혜가 사죄했다. 홍가혜는 지난 18일 MBN과의 인터뷰에서 민간잠수사로 출연해 "정부관계자가 대충 시간이나 때우고 가라 말했다"며 "현장에서 민간잠수부들과 정부 협조가 전혀 이뤄지지않는 상황이고 장비지원도 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해 파장을 일으켰다. 서해지방경찰청은 홍가혜 인터뷰 내용에 대한 반박 보도자료를 냈다. "4월 17일부터 현재까지 민간 잠수사들이 총 3회 투입됐으나 생존자가 있다는 보고는 없었다"며 "현장에서 해경은 민간구조원의 투입을 막고 비아냥거린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경찰은 곧바로 수사에 착수해 체포영장을 발부하고 인터뷰 이후 잠적한 홍가혜를 추적해왔다. 홍는 어제 밤 10시경 전남지방경찰청에 자진출두했다. 21일 오전 10시 지능범죄수사대 조사를 받기 전 기자들과 만나 "저도 혼란스럽다. 그냥 죄송하다"고 말하며 울먹였다. 

    경찰 "한국산업인력공단 확인 … 홍가혜 자격증 없다"

    [뉴데일리=윤희성 기자&김상훈 인턴기자]민간 잠수부 자격증도 없었다. MBN인터뷰는 '전문가'가 허위 인터뷰가 아니라 '일반인'의 헛말이었다. 경찰은 "홍가혜씨가 민간 잠수부 자격증을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김귀찬 경찰청 수사국장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 확인한 결과 홍씨는 국내에서 발급되는 잠수 관련 자격증 중 어느 것도 갖고 있지 않았다"고 20일 오후 본청 기자실 브리핑에서 밝혔다. "외국 자격증 여부 등은 홍씨의 신병을 확보한 뒤 확인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끊이지 않는 괴담과 유언비어에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가혜 씨는 지난 18일 MBN인터뷰에서 "배 안에 생존자가 있다", "해경이 민간 잠수부 투입을 막았다", "(민간 잠수부는)시간이나 때우고 가라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던 인물이다.


  • 박근혜 대통령 왼쪽, 마이크를 들고 있는 사람이 송정근씨다ⓒ뉴데일리
    ▲ 박근혜 대통령 왼쪽, 마이크를 들고 있는 사람이 송정근씨다ⓒ뉴데일리
    실종자 가족도 아닌데 정치인 송정근씨, 결국…
    [뉴데일리=윤희성 기자] 세월호 침몰 사고 현장에서 실종자 가족 대표로 활동하던 송정근씨가 실제로는 실종자 가족과는 상관없는 사람을 밝혀졌다. 송정근씨는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경기도의회 의원 예비 후보였다. 송정근씨는 지난 17일 박근혜 대통령이 진도체육관을 찾아 실종자 가족들과 면담할 때 사회를 맡은 바 있다. 6·4지방선거 경기도의원(안산시 제4선거구) 새정치연합 예비 후보였던 송정근씨는 지난 18일 후보직을 사퇴했다. 송정근씨에 대해 네티즌들은 '실종자 가족도 아닌데 실종자 가족 대표가 돼 대통령도 속이고 국민도 속였다', '사고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송정근씨는 "정치를 시작한 지는 2~3달밖에 안 됐고, 평생 목사로 일해왔기 때문에 사고 현장에 가지 않을 수 없었다"며 "오해를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자진해 후보직을 내려놨다"고 말했다. 

    "진도체육관에 정체불명 인물들…" 소문 확산
    [뉴데일리=윤희성 기자&김상훈 인턴기자] 자원봉사자라는 구실로 진도체육관에 빌붙는 자들이 있다는 여론이 인터넷에서 대두되고 있다. 현재 진도체육관에서 자원 봉사하고 있다고 밝힌 한 네티즌은 "노숙자들이 체육관에 와서 구호품(을) 축내고 잠자리(를) 얻고 있다"고 본인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한 인터넷커뮤니티에서는 진도체육관의 노숙자들과 루머 유포가 지난 19일, 피해 학부모 명찰 배부 이후 많이 사라졌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일부 학생들이, 지금 나가서 하고 싶은 말 하고 데모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자기들이 (사진을)찍어 올려주겠다고 했다. 열심히 하려고 하는 모습까진 좋았는데 어느 순간 선동하는 느낌이 들었다. 저랑 같은 팀으로 온 봉사자들이 10명 정도 되는데 다들 비슷한 생각을 했다"

  • ndy@new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