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대변인 “무인기 北공동조사 제의는 ‘적반하장’ 행태” 일축
  • 국방부는 북한이 제의한 무인기에 대한 공동조사에 대해 도발은폐를 위한 저급한 대남 심리전에 불가해 논의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북한은 14일 무인기 추락 사건이 북측 소행이라는 우리 정부의 발표를 반박하고 이 사건에 대한 공동조사를 남한에 제의하고 나섰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 15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공동조사를 제의한 것은 한국내에 분열을 조장하기위한 저급한 대남 심리전에 불가한 것으로 논의할 가치가 없다”며 “이런 적반하장의 행태는 천안함 피격사건에서도 나타났다”며 거부의 뜻을 분명하게 밝혔다. . 

    김 대변인은 “북한 국방위 검열단에서 발표한 진상공개장 내용을 보면 아전인수격으로 기본적인 사실관계를 호도하고 논리를 왜곡하며 자신의 도발을 은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북한 검열단이 공개한 진상공개장에서 “우리 국방위원회 검열단은 남조선이 아직까지 ‘천안호’ 사건의 ‘북소행설’을 걷어들이지 않았을 뿐 아니라 제2, 제3의 ‘천안호’ 사건을 계속 날조해내고 있는 조건에서 이 모든 것을 해명할 용의가 있다”고 주장했다. 

    국방부는 이같은 북한의 진상공개장 내용이 기본적인 논리를 왜곡한 것으로 판단하고 사실관계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한 정부 관계자도 ‘북한의 공동조사 제의’에 대해 “범죄 피의자에게 조사를 시키는 경우는 없다. (현재) 충분히 과학적인 방법으로 조사를 하고 있고, 앞으로도 조사를 (철저히)진행할 것이다”이라고 말했다.

    현재 조사당국은 ‘과학전담조사’팀을 구성해 조사중이다.
    이번 무인기가 북한의 소행이라는 점을 명백히 밝히기 위해 무인기에 사용된 부품을 생산하는 국가와 생산지에 대해서 확인 협조를 당부하는 등 조속한 시일내에 최종결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국방부는 최근 SNS(소셜네트워크)를 통해 퍼지는 무인기 '음모론'을 경계하며 자제요청을 했다. 국방부는 홈페이지를 통해 입장을 게시하고 국민들이 충분히 납득해서 음모론 자체가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