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팝스타3'가 버나드박을 우승자로 확정지으며 지난 7개월간의 여정을 끝냈다.

    지난 13일 방송된 SBS '일요일이 좋다-K팝스타 시즌3'(이하 K팝스타3) 21회에서는 역대 시즌 사상 최초로 남남(男男) 구도를 이끌어낸 버나드 박과 샘김의 숨 막히는 경연, 시즌3를 빛냈던 참가자들과 심사위원들의 특별한 콜라보레이션이 쉴 새 없이 펼쳐졌다.

    마지막 순간까지 엎치락뒤치락하는 초박빙 대결 끝에 버나드 박이 우승자로 낙점되는 영광을 안았다. 이날 TOP2는 심사위원의 미션을 반영한 곡과 자유 경연곡, 두 번의 무대로 승부를 벌였다. 

    버나드 박은 유재하의 '사랑하기 때문에', R.켈리의 'I Believe I Can Fly'로 자신의 최강점인 음색과 성량을 살려내 전율의 무대를 만들었으며, 샘김은 빅뱅의 '거짓말', 스팅의 'Englishman In New York'으로 색다른 선곡에 도전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 결과 버나드 박과 샘김은 각각 심사위원 총점 573, 577점을 얻어 4점차로 샘김이 앞서는 근소한 차이를 보였지만, 시청자 문자 투표 집계결과 버나드 박이 최종 우승자로 호명되는 긴장감 넘치는 반전극이 그려졌다.

    약 7개월 동안 매주 안방극장을 찾아 때론 감동과 코끝이 찡한 안타까움을, 때론 흥겨움을 선사했던 'K팝스타3'가 남긴 것들은 무엇인지 짚어봤다.

    유희열 합류, 심사의 폭이 넓어져 더 공감되는 오디션
    유희열이 심사위원으로 합류해 'K팝스타3'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었다. 대형 기획사를 상징하는 YG-JYP에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중소기업에 속하는 안테나뮤직이 새로운 영역의 뮤지션을 내세우며 'K팝스타3'의 심사의 폭을 높인 것. 유희열은 첫 심사부터 예리함과 재치를 능수능란하게 오가며 심사고수 양현석-박진영 못지않은 명품심사'로 시청자들의 뜨거운 호평을 받아냈다.

    또한 양현석-박진영-유희열의 팽팽한 '트라이앵글' 구도가 심사에 긴박감을 더했다. 세 사람은 평소 돈독하게 지내는 만큼 스스럼없이 이견을 표출하고 반박하는, 거침없는 논쟁을 통해 여러 가지 시각을 전할 수 있었다. 한 쪽으로 치우쳐지지 않고 다양한 의견이 공존하는 심사평을 통해 안방극장의 높은 공감대를 형성했다.

    끝도 없이 나오는 음악 괴물들, 두 손 두 발 들었다
    'K팝스타3'는 전 세계 각지에 숨어있는 게으른 인재까지 찾아내기 위해 오디션 불모지까지 방문하는 등 예선 지역을 대폭 늘리는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지난 시즌들과는 또 다른 차원의 천재들이 화수분처럼 속출하며 시선을 사로잡았다. 

    TOP10 군단이 구성됐을 때 이미 TOP3급 실력을 갖췄다는 평가가 들끓었다. 알버짜(알맹 버나드 박 짜리몽땅), 급부상 다크호스 샘김과 권진아, 아메리칸 아이돌11(American Idol11) TOP9 경력자 한희준 등 막상막하 실력을 지닌 괴물참가자들이 매주 격변하는 우승구도를 연출했다. 무대 기획부터 편곡실력, 기타실력, 가창력, 천상의 하모니까지 다채로운 재능을 갖춘 괴물 참가자들이 최고의 시간을 선물했다.

    JYP 소속가수 버나드 박의 탄생, 훈훈한 결말
    심사위원만이 참가자를 선택할 수 있었던 지난 시즌과 달리 이번 시즌에서는 우승자가 생방 무대에서 직접 3사 중 한 곳을 고를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됐다. 시즌3 주인공 버나드 박이 박진영을 택하면서 JYP 소속가수가 될 예정이다. 

    박진영은 버나드 박의 재능을 제일 먼저 알아보고 끊임없이 응원하며 버빠를 자처해왔다. 버나드박은 "아직 배울 것이 많다고 생각한다. 박진영 심사위원이 가장 잘 가르쳐줄 것 같다"고 JYP를 결정했다. 시즌4를 통해 JYP에서 꿈을 향해 달려 나갈 버나드박의 데뷔 무대가 예견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제작진 측은 "약 7개월 간 이어진 대장정 동안 많은 애정과 응원 보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서바이벌은 끝났지만 참가자들의 꿈을 향한 도약은 계속 될 것이다. 더 멋진 모습으로 찾아올 참가자들에게 응원 부탁드린다"고 종영 소감을 밝혔다.

    한편, 'K팝스타3' 최종 우승자 버나드박에게는 총 상금 3억 원 지급과 우승 즉시 데뷔 기회가 주어지며, 부상으로 준중형 디 세단과 소형 디젤 세단이 제공된다. 

    ['K팝스타3' 우승 버나드박, 사진=SBS 'K팝스타3'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