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모 전 영업본부장 납품업체 2곳서 억대 뒷돈 받아신헌 대표, 이번 주 안으로 소환 조사 방침
  • 롯데홈쇼핑 전현직 임직원들의 납품업체 뒷돈 수수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 회사 전 영업본부장을 구속하면서 수사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 롯데홈쇼핑 전현직 임직원들의 납품업체 뒷돈 수수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 회사 전 영업본부장을 구속하면서 수사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롯데홈쇼핑 전현직 임직원들의 [납품업체 뒷돈 수수]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 회사 전 영업본부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서영민)는 납품업체 2곳으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배임수재)로 롯데홈쇼핑 전 영업본부장 신모(60)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9일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 7일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신씨의 신병을 확보했다.
    검찰은 신씨가 뒷돈을 받은 경위와 사용처 등에 초점을 맞춰 범죄사실을 집중 추궁했다.

    특히 검찰은 신씨가 업체들로부터 받은 돈이, 신헌(60) 롯데쇼핑 대표에게까지 흘러들어갔는지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이 회사 이모(50)방송본부장과 김모(50) 고객지원부문장을 지난달 31일 구속했다.

    이들은 2010년 롯데홈쇼핑 사옥을 이전하는 과정에서 인테리어 업체로부터 4억9,000만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모(47) 전 생활부문장과 정모(44) 전 상품부문장 등 MD들도 각각 9억원과 2억7,000만원 상당의 금품을 납품업체로부터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법원이 신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한다면, 롯데홈쇼핑 납품비리 사건으로 구속되는 회사 임직원은 5명으로 늘어난다.

    신헌 대표에 대한 검찰의 수사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검찰은 이미 구속된 임직원들이 업체로부터 받은 뒷돈 중 일부가 신 대표에게 건네진 정황을 파악한 상태다.

    이에 따라 검찰은 고질적인 [윗선 상납]의 고리가 신 대표를 넘어 어디까지 이어졌는지를 캐고 있다.

    나아가 검찰은 이렇게 조성된 돈의 일부가 정치권이나 감독관청 등에 로비 명목으로 쓰였는지 여부도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이번 주 안으로 신 대표를 불러 관련 의혹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