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전 회장 "정관계 로비 없었다…성실히 조사받을 것"
  •    '횡령·배임'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강덕수(64) 전 STX그룹 회장이 4일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임관혁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20분께 강 전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강 전 회장은 변호인과 함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나와 관련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성실히 검찰의 조사를 받겠다"고 말했다.

    정관계 로비 의혹을 묻는 질문에 그는 "해외 출장이 많기 때문에 전혀 그런 일을 할 시간이 없었다"고 부인했다.

    검찰은 강 전 회장이 재직 시 STX중공업 자금으로 다른 계열사를 지원할 경우 회사에 손실을 입힐 우려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무리하게 업무를 추진했는지, 그 과정에서 절차적 하자는 없었는지 등을 캐물을 계획이다.

    아울러 개인적으로 회삿돈을 빼 쓴 경위와 용처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전해졌다.

    강 전 회장이 횡령한 돈을 비자금화해 정관계에 로비를 한 흔적은 없는지 등도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지난 2월 강 전 회장을 비롯한 전 경영진 5명의 배임과 횡령 혐의에 대해 STX 측의 수사 의뢰를 받고서 ㈜STX·STX조선해양·팬오션 등 그룹 계열사 6∼7곳을 압수수색하면서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강 전 회장 재임시절 지주회사 및 계열사에서 최고재무책임자(CFO)와 경영본부장 등을 지냈던 주요 임원들을 잇따라 소환했고 이 과정에서 강 전 회장의 구체적 범죄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강 전 회장이 업무상 횡령 외에 개인 횡령 등의 비리를 저지른 정황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강 전 회장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구속영장 청구 등 사법처리 수위를 결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