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켈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
  •  

       

  • ▲ 독일을 국빈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동북아시아 갈등 해결을 위한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을 거듭 제안했다. ⓒ 뉴데일리
    ▲ 독일을 국빈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동북아시아 갈등 해결을 위한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을 거듭 제안했다. ⓒ 뉴데일리

     

    독일을 국빈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동북아시아 갈등 해결을 위한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을 거듭 제안했다.

    지난 1월 신년연설에서 통일대박론과 함께 강조한 이 구상이야 말로 동북아 과거사 갈등을 치유할 수 있는 해법으로 본 것이다.

    박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오후 베를린 총리실 청사에서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정상회담을 마치고 공동기자회견에서 동북아 대화채널이 없는 점을 들었다.

     

    동북아시아 지역이 영토와 역사 문제로
    갈등을 일으키고 있지만
    경제적으로는 상당히 서로 의존하고 있다.
    협력틀을 근본적으로 파괴하는 행동은 있기 힘들지만
    대화채널을 통해 갈등을 풀어 나갈 수 있는 협의체가
    동북아시아에 없다는 것이 문제다.

     

    그러면서 "동북아평화협력 구상이란 제안을 했고, 좀 더 구체화해서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사태]를 두고는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을 인정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한국은 우크라이나의 영토가 보존되고
    독립 주권이 존중돼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상당히 우려스럽게 본다.
    러시아는 국제사회의 단호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크림반도를 병합했는데 우린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문제는 당사자들끼리 대화로 평화적으로 풀어 나갔으면 한다.

     

    메르켈 총리는 동북아 갈등에 대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독일 방문시 이를 협의할 것이다. 경제적인 원동력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외교정책 차원에서 안정적인 상황이 구축되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일본 정치인들의 과거사 왜곡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박 대통령의 [동북아 평화번영구상]에 대한 지지를 표하는 것으로 답변을 대신했다.

    반면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서는 "대(對) 러시아 경제 제재까지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 러시아가 국제적인 관행을 준수하지 않는다면 저희가 더 강경한 자세를 취할 수 있을 것이란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고 답했다.